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0
제1장 서론 12
제1절 문제 제기 12
제2절 연구의 목적 14
제3절 연구의 범위 15
제2장 이론적 배경 16
제1절 청소년 여가 활동의 특성 16
1. 청소년 여가 활동의 기능과 중요성 16
2. 청소년 여가 활동의 유형 18
제2절 문화자본에 의한 사회계층 형성 23
1. 자본의 개념 및 형태 23
2. 문화자본과 구별짓기 26
제3절 여가활동과 문화자본의 관계 29
1. 문화자본에 따른 여가활동의 차이 29
2. 문화자본에 따른 청소년 여가활동의 차이 32
제3장 연구방법 35
제1절 연구모형 및 연구자료 35
1. 연구모형 설정 35
2. 연구자료 36
제2절 변수의 정의 및 분석방법 43
1. 변수의 정의 43
2. 분석 방법 53
제4장 결과 및 고찰 54
제1절 청소년 여가 활동 특성 54
1. 청소년 여가 활동 및 시간적 특성 54
2. 청소년 여가 활동 및 시간의 변화 추이 56
제2절 지위집단 간 청소년 여가활동의 차이 58
1. 평일 여가활동의 차이 58
2. 휴일 여가활동의 차이 64
제3절 지위집단 간 청소년 여가시간의 차이 69
1. 평일 여가시간의 차이 69
2. 휴일 여가시간의 차이 73
제4절 지위집단 간 청소년 여가만족의 차이 77
제5장 결론 80
제1절 연구결과 요약 80
제2절 함의 및 한계 83
참고문헌 85
설문지 91
Abstract 95
〈표 2-1〉 선행연구의 청소년 여가활동 유형 분류 20
〈표 3-1〉 12개 시도별 표집 학교 수 37
〈표 3-2〉 연구 자료의 내용 39
〈표 3-3〉 연구 자료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1
〈표 3-4〉 문화자본 측정관련 선행연구 44
〈표 3-5〉 계층의 구분관련 선행연구 45
〈표 3-6〉 문화자본에 따른 집단 분류 48
〈표 3-7〉 경제자본 측정관련 선행연구 49
〈표 3-8〉 경제자본에 따른 집단 분류 49
〈표 3-9〉 문화·경제자본에 따른 지위집단의 조작적 정의 50
〈표 3-10〉 여가활동 유형의 조작적 정의 52
〈표 4-1〉 청소년 여가활동 및 시간의 변화 추이 57
〈표 4-2〉 2003년(중학교 2학년)의 집단 간 평일여가활동 차이 60
〈표 4-3〉 2004년(중학교 3학년)의 집단 간 평일여가활동 차이 60
〈표 4-4〉 2005년(고등학교 1학년)의 집단 간 평일여가활동 차이 61
〈표 4-5〉 2006년(고등학교 2학년)의 집단 간 평일여가활동 차이 61
〈표 4-6〉 2007년(고등학교 3학년)의 집단 간 평일여가활동 차이 62
〈표 4-7〉 2008년(20세)의 집단 간 평일여가활동 차이 62
〈표 4-8〉 2003년(중학교 2학년)의 집단 간 휴일여가활동 차이 65
〈표 4-9〉 2004년(중학교 3학년)의 집단 간 휴일여가활동 차이 65
〈표 4-10〉 2005년(고등학교 1학년)의 집단 간 휴일여가활동 차이 66
〈표 4-11〉 2006년(고등학교 2학년)의 집단 간 휴일여가활동 차이 66
〈표 4-12〉 2007년(고등학교 3학년)의 집단 간 휴일여가활동 차이 67
〈표 4-13〉 2008년(20세)의 집단 간 휴일여가활동 차이 67
〈표 4-14〉 집단 간 청소년의 평일여가시간 차이 70
〈표 4-15〉 경제자본 집단 간 청소년의 평일여가시간 차이 72
〈표 4-16〉 집단 간 청소년의 휴일여가시간 차이 74
〈표 4-17〉 경제자본 집단 간 청소년의 휴일여가시간 차이 76
〈표 4-18〉 집단 간 청소년의 여가만족 차이 78
〈표 4-19〉 문화자본 집단 간 청소년의 여가만족 차이 79
〈그림 3-1〉 연구모형 35
〈그림 4-1〉 청소년의 평일과 휴일 여가활동 유형 분포 55
〈그림 4-2〉 청소년의 평일과 휴일 여가시간 변화 추이 58
〈그림 4-3〉 2005년(고등학교 1학년)의 집단 간 평일여가활동 차이 63
〈그림 4-4〉 2007년(고등학교 3학년)의 집단 간 평일여가활동 차이 63
〈그림 4-5〉 연도별 집단 간 문화예술관람 비율 68
〈그림 4-6〉 연도별 집단 간 취미교양활동 비율 68
〈그림 4-7〉 집단 간 청소년의 평일여가시간 차이 71
〈그림 4-8〉 집단 간 청소년의 휴일여가시간 차이 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