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사회에 있어서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필수 불가결한 요소 중에 하나인 승용차는 100년이 넘는 긴 역사의 시간동안 첨산산업기술의 복합체로 진화하면서 눈부신 발전을 거듭해왔고, 향후 미래에 있어서도 어떠한 형태로든지 사람들의 삶에 있어서 그 영향력이 상당한 비중을 차지할 것이다.
과거에는 승용차라는 존재가 단순히 이동을 위한 수단에 지나지 않았지만 점차 소재가 다양화되고 생산기술이 발전되면서 전 세계적으로 승용차 산업의 기술은 상향평준화 되었다. 최근 승용차 시장에서는 디자인이 새로운 중요 화두로 떠오르게 되었고 여러 승용차 기업들은 단순한 이동 수단의 개념을 넘어 소비자의 감성을 충족시키고 그들의 개성과 욕구(Needs)를 만족시키기 위해 앞 다투어 높은 투자비용과 고도의 전략 등을 통한 기획과 운영으로 디자인 경쟁에 열을 올리고 있다.
승용차 디자인 산업의 발달은 단순히 좋은 스타일만을 추구하는 개념에서 더 나아가 각 기업의 브랜드가 추구하는 가치와 목표, 나아가고자 하는 방향까지도 나타내는 중요한 수단의 하나로써 자리매김하게 된다. 소비자들도 가장 먼저 시각적으로 인식되는 승용차 외관(Exterior)디자인의 형태를 통해 차량의 첫인상을 평가한다. 다양한 조형적 부분들이 서로 상호 복합적으로 작용하며 하나의 전체적인 이미지를 형성시키는 외관디자인 중에 본 논문에서는 승용차의 측면조형에서 전체적인 실루엣(Silhouette)을 결정짓는 측면그린하우스(Side Greenhouse) 부분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그린하우스는 승용차 벨트라인(Belt Line)의 상단부분을 통칭하여 이르는 말로써 루프(Roof)와 A, B, C 필러(Pillar), 창문(Window) 등이 모두 포함된다. 여기서 승용차의 측면 그린하우스는 그 형태에 따라 승용차의 성격과 특성을 구분 짓고, 차량의 전체적인 이미지를 결정함으로써 소비자들에게 미치는 심리적인 영향력에 이르기까지 매우 중요한 가치가 있다고 사료된다. 따라서 과서부터 현재까지 시대별로 측면 그린하우스를 분석함으로써 측면그린하우스의 형태가 어떻게 변화되어 왔으며 그 변화 속에는 어떠한 특성들이 내제되어 있었는지 심도 있게 연구하였다. 이러한 시대별 흐름을 토대로 앞으로의 승용차 측면그린하우스 디자인이 보이게 될 조형적 스타일의 흐름과 기능적 특징들의 방향을 객관적인 시각에서 분석하여 시대별 측면그린하우스의 변화를 이해함과 동시에 미래의 측면그린하우스 디자인 전망을 조심스럽게 예측하는데 목적이 있다.
제 2장에서는 승용차 디자인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과 기본적인 조형요소들을 고찰하고, 3장에서는 승용차 외관디자인의 개요와 기본적인 각 부분의 명칭, 역할, 그리고 그린하우스의 개념과 역할 등의 세부적인 사항까지 고찰하였다.
제 4장에서는 측면그린하우스 디자인의 변화를 살펴보는데 요구되는 차체 측면 특성 분석 기준을 살펴보고 측면그린하우스 분석 시스템을 설정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나타나는 연구 결과들을 효과적으로 시각화 시킬 수 있도록 도표나 그래프, 이미지 맵 등을 설계하였다.
제 5장에서는 본격적으로 시대별 승용차 디자인의 특징과 변천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통해, 측면그린하우스 디자인의 변화를 연구하는데 초석을 다지며 이와 동시에 각 시대별로 주요 차량들을 선정하여 제 4장에서 설정한 분석 시스템을 통해 분석하였다. 각 연대별로 승용차의 측면 비례를 통해서는 기능적인 요인의 변화를 연구하였고, 윈도우 그래픽을 포함한 캐빈(Cabin) 전체의 조형요소들을 통해서는 그 시대에서 추구하는 형태나 이미지, 스타일 등을 연구하였다.
제 6장에서는 제 5장에서의 정리된 내용을 바탕으로 당시 시대적 상황 변화와 기술의 발전에 따른 측면그린하우스의 조형적·기능적 변화를 종합적인 시각에서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고, 제 7장에서는 스타일이 다양화 되어가는 현재의 경향에 따라 브랜드마다 추구하는 측면그린하우스의 조형과 아이덴티티의 차이점을 살펴보기 위해 최근의 브랜드별 대표 차량들을 선정하고 특징을 비교·분석하였다.
신소재, 신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측면그린하우스의 시대적 특징과 조형의 변화를 종합적으로 살펴보았을 때, 현재 승용차 디자인에 있어서 측면그린하우스 디자인 흐름은 보다 날렵하고 역동적인 스타일의 경향을 보이는 것을 알 수 있었고, 향후 미래에 그러한 경향이 더욱 가속화 될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지금까지 차량 유형들의 경계가 모호해지면서 새로운 유형이 나타나는 등 향후 승용차는 다목적 시스템의 방향으로 나아갈 전망이다. 그로인해 측면그린하우스의 형태 변화도 보다 다양하게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그리고 각 기업은 브랜드의 아이덴티티를 살리는 쪽에 더욱 초점을 맞출 것이며, 기존 벨트라인 상단부분으로 한정된 측면그린하우스의 범위가 보다 다양한 이미지 형태와 소재, 면적 등으로 다각화 되어 브랜드 고유의 아이덴티티를 강조하는 양상은 더욱 두드러질 것이다.
앞선 이론적 고찰과 연구·분석을 통하여 제 8장 결론 부분에서는 향후 승용차 측면그린하우스의 디자인 변화를 크게 4가지 측면에서 전망할 수 있었다. 그린하우스 범위의 확장, 아이콘적인 기능 강조, 변형된 필러의 형태로 인한 다이내믹하고 독특한 윈도우 그래픽, 그리고 부분적인 포인트 라인을 통한 형상 강조가 예상된다. 더불어 시대적 트렌드를 명확히 인지하고, 그 바탕 위에 아이덴티티 접목을 위한 시도가 지속적으로 이뤄지는 것이 향후 승용차 측면그린하우스 디자인에 있어서 자동차 디자이너가 가져야할 자세이며 앞으로 나아가야할 바람직한 방향이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