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문제 14
3. 용어의 정의 15
4. 연구의 제한점 16
II. 이론적 배경 17
1. 인터넷 중독 17
2. 감성지능 22
3. 교우관계 29
4. 선행연구 고찰 37
III. 연구방법 43
1. 연구대상 43
2. 측정도구 44
3. 연구절차 48
4. 자료처리 49
IV. 연구결과 50
1. 초등학생의 인터넷 중독에 따른 감성지능 간의 관계 50
2. 초등학생의 인터넷 중독에 따른 교우관계 간의 관계 51
3. 초등학생의 인터넷 중독 점수와 감성지능 간의 상관관계 53
4. 초등학생의 인터넷 중독 점수와 교우관계 간의 상관관계 55
5. 초등학생의 인터넷 중독 성향과 감성지능 요인, 교우관계 간의 관계 56
V. 요약 및 결론 59
1. 요약 59
2. 결론 62
참고문헌 67
ABSTRACT 74
부록 77
〈표II-1〉 연도별, 연령구분별 인터넷 중독률 및 중독자수 현황 19
〈표III-1〉 인터넷 중독 설문조사 결과 44
〈표III-2〉 인터넷 중독 성향 척도의 문항 구성 45
〈표III-3〉 감성지능 문항 구성과 문항의 신뢰도 46
〈표III-4〉 교우관계 검사지 구성 내용 47
〈표III-5〉 교우관계 검사의 신뢰도 계수 48
〈표IV-1〉 인터넷 중독과 감성지능의 다변인 변량분석 50
〈표IV-2〉 초등학생의 인터넷 중독 수준에 따른 감성지능 요인의 평균, 표준편차 및 차이 검증 51
〈표IV-3〉 인터넷 중독과 교우관계의 다변인 변량분석 52
〈표IV-4〉 초등학생의 인터넷 중독 수준에 따른 교우관계 요인의 평균, 표준편차 및 차이 검증 52
〈표IV-5〉 초등학생의 인터넷 중독 점수와 감성지능 간의 상관관계 53
〈표IV-6〉 초등학생의 인터넷 중독에 대한 감성지능 척도의 중다 회귀분석 54
〈표IV-7〉 초등학생의 인터넷 중독 점수와 교우관계 간의 상관관계 55
〈표IV-8〉 초등학생의 인터넷 중독에 대한 교우관계 척도의 중다 회귀분석 56
〈표IV-9〉 초등학생의 인터넷 중독 성향과 감성지능 요인, 조합유형에 따른 평균과 표준편차 57
〈표IV-10〉 초등학생의 인터넷 중독 성향과 감성지능 요인, 교우관계 간의 분산 분석 57
〈표IV-11〉 초등학생의 인터넷 중독 성향과 감성지능 요인, 교우관계 간의 상관관계 57
[그림II-1] 연도별, 연령구분별 인터넷 중독률 비교 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