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8
2. 연구문제 10
3. 용어의 정의 11
II. 이론적 배경 12
1. 학교상담 12
2. 초등학생의 발달적 특징과 상담 17
3. 초등학교 상담의 목표 및 영역 19
4. 초등학교 상담의 현황 및 문제점 24
5. 선행연구의 고찰 26
III. 연구방법 29
1. 연구대상 29
2. 조사도구 30
3. 연구절차 31
4. 분석방법 32
5. 연구의 제한점 32
IV. 연구 결과 33
1. 초등학생의 배경변인에 따른 고민영역의 차이 33
2. 초등학생의 상담에 대한 인식 및 요구 분석 41
3. 초등학생의 배경변인에 따른 상담인식 및 요구 49
V. 요약 및 결론 67
1. 요약 및 논의 67
2. 결과 및 해석 70
3. 연구의 한계점 및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 72
참고문헌 73
ABSTRACT 77
부록 80
〈표III-1〉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29
〈표III-2〉 설문지의 구성 30
〈표IV-1〉 초등학생이 현재 가지고 있는 고민의 분포 33
〈표IV-2〉 성별에 따른 초등학생의 고민영역 비교 34
〈표IV-3〉 지역에 따른 초등학생의 고민영역 비교 36
〈표IV-4〉 학년에 따른 초등학생의 고민영역 비교 37
〈표IV-5〉 가족형태에 따른 초등학생 고민영역 비교 39
〈표IV-6〉 성적에 따른 초등학생의 고민영역 비교 40
〈표IV-7〉 초등학교의 상담실태 42
〈표IV-8〉 상담에 대한 인식 43
〈표IV-9〉 상담희망 여부 44
〈표IV-10〉 상담자의 유형 45
〈표IV-11〉 전문상담교사 필요 유무 46
〈표IV-12〉 상담 시간 47
〈표IV-13〉 상담의 형태 47
〈표IV-14〉 전문상담교사에 대한 요구 48
〈표IV-15〉 상담교사의 성향 48
〈표IV-16〉 상담실의 필요성 49
〈표IV-17〉 배경변인에 따른 상담 경험 여부 49
〈표IV-18〉 배경변인에 따른 상담에 대한 인식정도 50
〈표IV-19〉 배경변인에 따른 상담자로 선택하고 싶은 사람 51
〈표IV-20〉 배경변인에 따른 상담상대 52
〈표IV-21〉 배경변인에 따른 상담 동기 53
〈표IV-22〉 배경변인에 따른 상담 내용 54
〈표IV-23〉 배경변인에 따른 상담의 도움 정도 55
〈표IV-24〉 배경변인에 따른 상담경험 없는 이유 56
〈표IV-25〉 배경변인에 따른 상담 희망 유무 57
〈표IV-26〉 배경변인에 따른 원하는 상담자 58
〈표IV-27〉 배경변인에 따른 원하는 상담자 성별 59
〈표IV-28〉 배경변인에 따른 상담교사의 성향 60
〈표IV-29〉 배경변인에 따른 전문상담교사 필요 유무 61
〈표IV-30〉 배경변인에 따른 상담형태 62
〈표IV-31〉 배경변인에 따른 원하는 상담시간 63
〈표IV-32〉 배경변인에 따른 상담교사에 대한 요구 64
〈표IV-33〉 배경변인에 따른 상담실 필요성 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