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문제 10
3. 연구의 제한점 11
4. 용어의 정의 11
II. 이론적 배경 14
1. 저소득 가정 아동의 개념 및 특성 14
2. 인터넷 사용 18
1) 인터넷 사용의 개념 18
2) 인터넷 사용 수준의 구분 22
3. 자아존중감 26
1) 자아존중감의 개념 26
2) 저소득층 아동의 자아존중감 27
4. 학교생활적응 29
1) 학교생활적응의 개념 29
2)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변인 30
5. 선행연구의 고찰 32
III. 연구 방법 36
1. 연구 대상 36
2. 검사도구 36
1) 청소년 인터넷 사용 자가진단 척도 36
2) 자아존중감 척도 38
3) 학교생활적응 척도 39
3. 연구 절차 40
IV. 연구결과 및 해석 41
1. 인터넷 사용 정도 구분 41
2. 성별에 따른 인터넷 사용 수준 42
3. 성별에 따른 자아존중감 44
4. 성별에 따른 학교생활적응 45
5. 인터넷 사용 수준과 자아존중감의 관계 46
6. 인터넷 사용 수준과 학교생활적응 관계 47
V. 연구결과 및 제언 50
1. 연구결과 50
2. 제언 51
VI. 참고문헌 53
ABSTRACT 58
부록 : 설문지 60
〈표 II-1〉 학교생활적응의 하위요인과 구성요소 32
〈표 III-2〉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사항 36
〈표 III-3〉 인터넷 사용 자가진단 척도(KS-II) 검사지의 신뢰도 37
〈표 III-4〉 자아존존감 검사지의 신뢰도 38
〈표 III-5〉 학교생활적응력에 대한 검사지의 신뢰도 39
〈표 IV-6〉 인터넷사용 수준 구분 41
〈표 IV-7〉 성별에 따른 인터넷 사용 수준의 하위영역 관계 43
〈표 IV-8〉 자아존중감의 하위영역 관계 44
〈표 IV-9〉 성별에 따른 학교생활적응의 하위영역 관계 45
〈표 IV-10〉 인터넷 사용 수준과 자아존중감의 관계 46
〈표 IV-11〉 인터넷 사용 수준과 학교생활적응의 관계 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