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10
1.1. 연구 필요성과 목적 10
1.2. 연구 과제 13
1.3. 연구의 한계점 14
II. 이론적 배경 15
2.1. 음향음성학의 기본개념 15
2.1.1. 음파(Sound wave)와 파형(Wave form) 16
2.1.2. 음향 분석 18
2.2. 영어의 초분절음 21
2.2.1. 초분절음(Suprasegmental)의 성격 21
2.2.2. 억양(Intonation)의 특징 23
2.3. 영어의 강세와 비강세 27
2.3.1. 강세의 중요성 27
2.3.2. 강세의 물리적 속성 30
2.3.3. 비강세 모음의 특징 36
III. 연구 방법 39
3.1. 연구 목적 39
3.2. 분석 대상 40
3.2.1. 피실험자 40
3.2.2. 분석 자료 41
3.3. 분석 방법과 절차 42
3.3.1. 녹음과 자료 분석 42
IV. 분석 결과 45
4.1. 비강세 모음 분석 결과 45
4.1.1. 원어민과 한국 학생 비강세 모음 길이 비교 분석 45
4.1.2. 원어민과 한국 학생 비강세 모음 인텐시티 비교 분석 49
4.1.3. 원어민과 한국 학생 비강세 모음 피치 비교 분석 53
4.1.4. 피치와 인텐서티 상관관계 비교 분석 59
4.2. 원어민 비강세 모음 인지도 설문지 분석 66
4.3. 한국 학생 비강세 모음 인지도 설문지 분석 69
4.4. 분석 결과 요약 79
V. 결론 및 제언 81
참고문헌 86
ABSTRACT 91
부록 94
〈표 1〉 비강세 모음 발음 포함한 문장 분석 자료 41
〈표 2〉 원어민과 학생들의 비강세 모음 길이 수치 표 45
〈표 3〉 원어민과 학생들의 비강세 모음 길이 평균값과 표준편차 47
〈표 4〉 원어민과 학생들의 비강세 모음 인텐서티 수치 표 49
〈표 5〉 원어민과 학생들의 비강세 모음 인텐서티 평균값과 표준편차 50
〈표 6〉 원어민 피실험자 정보 66
〈표 7〉 한국 학생들 피실험자 정보 70
〈표 8〉 학생들의 비강세 모음에 대한 문항 분석 결과 표 75
〈그림 2-1〉 모음 발화시 나타나는 공기압 변화 17
〈그림 2-2〉 단어의 파형과 스펙트로그램 33
〈그림 2-3〉 mat와 mad의 파장의 형태 34
〈그림 2-4〉 영어의 schwa 현상 37
〈그림 3-1〉 원어민 발음 "the answers" 파형과 스펙트로그램 43
〈그림 4-1〉 원어민과 학생들의 비강세 모음 길이 비교 그래프 48
〈그림 4-2〉 원어민과 학생들의 비강세 모음 강도 비교 그래프 51
〈그림 4-3〉 원어민 "when a student from another country" 피치곡선 53
〈그림 4-4〉 남학생 "when a student from another country" 피치곡선 54
〈그림 4-5〉 여학생 "when a student from another country" 피치곡선 55
〈그림 4-6〉 원어민 "if he stayed in a dormitory" 피치곡선 56
〈그림 4-7〉 남학생 "if he stayed in a dormitory" 피치곡선 57
〈그림 4-8〉 여학생 "if he stayed in a dormitory" 피치곡선 58
〈그림 4-9〉 원어민 "he has to find out for himself the answers to many questions." 60
〈그림 4-10〉 남학생 "he has to find out for himself the answers to many questions." 61
〈그림 4-11〉 여학생 "he has to find out for himself the answers to many questions." 62
〈그림 4-12〉 원어민 "he begins to feel sure of himself." 63
〈그림 4-13〉 남학생 "he begins to feel sure of himself." 64
〈그림 4-14〉 여학생 "he begins to feel sure of himself." 65
〈그림 4-15〉 분석 대상 출생지 71
〈그림 4-16〉 분석 대상 구성 71
〈그림 4-17〉 분석 대상 해외경험 71
〈그림 4-18〉 분석 대상 영어성적 71
〈그림 4-19〉 학생들 설문지 문항 1의 분석 72
〈그림 4-20〉 학생들 설문지 문항 2의 분석 73
〈그림 4-21〉 학생들 설문지 문항 3의 분석 73
〈그림 4-22〉 학생들 설문지 문항 4의 분석 74
〈그림 4-23〉 학생들 설문지 문항 5의 분석 74
〈그림 4-24〉 학생들 설문지 문항 6의 분석 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