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9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1
1. 연구의 배경 11
2. 연구의 필요성. 14
제2절 연구의 목적 및 연구 문제 17
1. 연구의 목적 17
2. 연구 문제 19
제3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20
1. 연구의 방법 20
2. 연구의 구성 22
제2장 마케팅홍보(MPR) 22
제1절 MPR의 정의 22
제2절 MPR의 기능 24
제3절 MPR의 전략 27
1. MPR 전략 27
2. The Harris Grid Model 전략 29
제4절 MPR의 수행과정 33
제5절 병원홍보와 마케팅의 관계에서 MPR의 활용 필요성 35
제3장 한국 의료관광산업의 MPR 39
제1절 한국 의료관광산업 발전과정과 현황 39
제2절 한국 의료관광산업 MPR 현황과 문제점 45
제4장 사례 분석 49
제1절 태국 범룽랏병원 49
1. 태국 의료관광산업 발전과정과 현황 49
2. 범룽랏병원 의료관광사업 발전과정과 현황 51
3. 의료관광사업의 MPR 전략 52
4. 의료관광사업의 MPR 수행과정 61
제2절 한국 우리들병원 69
1. 우리들병원 의료관광사업 발전과정과 현황 69
2. 의료관광사업의 MPR 전략 71
3. 의료관광사업의 MPR 수행과정 79
제3절 범룽랏병원과 우리들병원 의료관광사업의 MPR 전략 비교 및 함의 85
1. 범룽랏병원과 우리들병원 의료관광사업의 MPR전략 비교 85
2. 한국 의료관광산업의 MPR 전략에 대한 함의 92
제5장 결론 96
참고문헌 103
ABSTRACT 109
표 2-1. 광고, 판매촉진 수단들 그리고 MPR간의 배타적 기능 25
표 2-2. 광고, 판매촉진 수단들 그리고 MPR간의 중복적 기능 25
표 2-3. The Harris Grid Model for MPR Strategy 30
표 2-4. MPR의 수행과정 33
표 3-1. 한국 의료관광산업의 경쟁력 40
표 3-2. 지역 선도 우수 의료기술 산업 육성 지원 계획 43
표 3-3. 해외 환자 진료·유치현황 및 관련자료 44
표 3-4. 해외의료소비자 유치를 위한 전담부서 현황 47
표 3-5. 해외의료소비자 유치를 위한 병원의 가장 시급한 과제 47
표 4-1. Bumrungrad Hospital Grid Strategy 53
표 4-2. 범룽랏병원의 의료관광사업의 SWOT 분석 64
표 4-3. Wooridul Hospital Grid Strategy for MPR 72
표 4-4. 2011년 우리들병원 해외환자 매출현황 78
표 4-5. 우리들병원의 의료관광사업의 SWOT 분석 81
표 4-6. 2010년, 2011년 우리들병원에 내원한 상위 주요 5개국 86
그림 4-1. 범룽랏 인터내셔널(BI) 로고 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