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1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3
제2절 연구내용 및 방법 16
제2장 다문화가정 2세에 대한 문화예술교육의 역할기능 분석 17
제1절 한국의 다문화사회과 다문화가정의 특성 17
1. 한국 다문화사회의 특성 17
2. 다문화가정 2세의 교육 환경과 현황 31
제2절 다문화사회에서 문화예술교육의 역할 기능 49
1. 문화예술교육의 개념과 기능 49
2. 다문화가정 2세의 문화예술교육 현황과 특성 65
제3장 연구설계 74
제1절 연구 틀 및 측정도구의 도출 74
1. 정서적·심리적 상태 측정 모형 74
2. 자기효능감 측정모형 75
3. 연구설계 77
제2절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78
1. 연구문제 78
2. 연구방법 79
3. 연구대상 및 절차 82
4. 자료분석방법 84
제4장 연구결과 및 분석 85
제1절 연구자료분석 85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85
2. 측정 도구의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87
3. 상관관계 검증 93
4. 가설검증 95
5.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효과인식 분석 108
제2절 논의 110
제5장 결론 및 제언 114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114
제2절 연구의 의의 및 한계점 115
참고문헌 118
부록 125
부록 1. 다문화가정 자녀들 설문지 125
부록 2. 교육프로그램 효과 인식 조사(강사용 설문지) 133
ABSTRACT 137
〈표2-1〉 취업자격 체류외국인 국적별현황 18
〈표2-2〉 국제결혼 이주자 연도별 증감 추이 20
〈표2-3〉 북한이탈주민 입국현황(2012년 7월 입국자기준) 22
〈표2-4〉 다문화 가정과 아동 유형에 대한 분류 32
〈표2-5〉 연도별 다문화가정 초·중·고 학생수 34
〈표2-6〉 부모 국적별 다문화가정 학생 현황 35
〈표2-7〉 다문화가정 2세의 집단따돌림 이유 45
〈표2-8〉 다문화가정 2세의 학교적응의 어려움 48
〈표2-9〉 예술교육과 문화교육 52
〈표2-10〉 문화예술의 영향력 57
〈표2-11〉 문화예술교육 효과성 관련 주요 국내연구 62
〈표3-1〉 설문문항 구성 80
〈표3-2〉 연구대상 분류 83
〈표3-3〉 연구 절차 83
〈표4-1〉 다문화가정 2세의 일반적 특성 86
〈표4-2〉 일반적 자기효능감 요인분석 결과 88
〈표4-3〉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효과성 요인분석 결과 89
〈표4-4〉 신뢰도 분석 결과 90
〈표4-5〉 본 논문에 사용된 설문문항 91
〈표4-6〉 변수들 간 상관관계 분석 결과 94
〈표4-7〉 회귀분석 결과1 96
〈표4-8〉 회귀분석 결과2 97
〈표4-9〉 회귀분석의 유의한 결과 99
〈표4-10〉 자기효능감과 참여의지의 조절을 따른 정서적안정에 관한 위계적 회귀분석 결과 100
〈표4-11〉 자기효능감과 참여의지의 조절을 따른 언어에 관한 위계적 회귀분석 결과 101
〈표4-12〉 자기효능감과 참여의지의 조절을 따른 교우관계에 관한 위계적 회귀분석 결과 102
〈표4-13〉 자기효능감과 참여의지의 조절을 따른 학교적응에 관한 위계적 회귀분석 결과 103
〈표4-14〉 자기효능감과 교육기간의 조절을 따른 정서적 안정에 관한 위계적 회귀분석 결과 104
〈표4-15〉 자기효능감과 교육기간의 조절을 따른 언어발달에 관한 위계적 회귀분석 결과 105
〈표4-16〉 자기효능감과 교육기간의 조절을 따른 교우관계에 관한 위계적 회귀분석 결과 106
〈표4-17〉 자기효능감과 교육기간의 조절을 따른 학교적응에 관한 위계적 회귀분석 결과 107
〈표4-18〉 프로그램 효과인식 기술분석 109
〈그림2-1〉 취업자격 체류외국인 국적별 구성 현황 18
〈그림2-2〉 국제결혼 이주자 연도별 증감 추이 20
〈그림2-3〉 북한이탈주민 입국인원 현황 22
〈그림2-4〉 결혼 이주자와 한국인배우자의 결혼 후 어려움 비교 24
〈그림2-5〉 다문화가정 학생 수 추이 34
〈그림2-6〉 2011-2012 다문화학생 유형별 비교 35
〈그림2-7〉 다문화가정 2세들의 인터넷 중독률 39
〈그림2-8〉 문화예술교육의 개념적 영역 50
〈그림2-9〉 자기효능기대와 결과기대 59
〈그림3-1〉 연구모형 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