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3
1.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4
1.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6
제2장 질 들뢰즈의 시간-이미지와 해체주의적 건축 개념 18
2.1. 이미지 개념 19
2.1.1. 이미지(image), 물질(matter), 운동(movement) 19
2.1.2. 운동-이미지(Movement-image) 23
2.1.3. 행동-이미지의 위기(The crisis of the action-image) 27
2.2. 시간 개념 27
2.2.1. 현재는 시간의 기초(foundation)로서 습관의 종합 27
2.2.2. 과거는 시간의 근거(ground)로서 기억의 종합 28
2.2.3. 미래는 생성과 창조로서의 '영원회귀'의 종합 29
2.3. 시간-이미지 개념 31
2.3.1. 순수 시청각적 상황(Pure Optical & Sound Situation) 33
2.3.2. 결정체-이미지(Crystal-Image) 39
2.3.3. 거짓의 역량(the Power of the False) 45
2.4. 해체주의적 건축 기본개념 50
2.4.1. 해체주의 기본 개념 51
2.4.2. 해체주의적 건축의 형태구성 52
2.5. 소결 54
제3장 시간-이미지와 해체주의적 건축 55
3.1. 순수 시청각적 상황과 렘 콜하스 건축 56
3.1.1. 렘 콜하스(Rem Koolhaas, 1944-) 건축 56
3.1.2. 순수 시청각적 상황과 쿤스탈 미술관(Kunstal Museum,1987-1992) 58
3.1.3. 소결 63
3.2. 결정체-이미지와 다니엘 리베스킨트 건축 64
3.2.1. 다니엘 리베스킨트(Daniel Libeskind, 1946-) 건축 64
3.2.2. 결정체-이미지와 유태인 박물관(Jewish Museum) 65
3.2.3. 소결 69
3.3. 거짓의 역능과 피터 아이젠만 건축 71
3.3.1. 피터 아이젠만(Peter Eisenman, 1932-) 건축 71
3.3.2. 거짓의 역능과 웩스너 센터(Wexner Center for the arts, 1898) 72
3.3.3. 소결 76
제4장 시간-이미지와 건축적 실험 77
4.1. 순수 시청각적 상황과 일탈적인 업무공간 78
4.1.1. 건축개념 78
4.1.2. 공간 계획 81
4.1.3. 최종 이미지 82
4.2. 결정체-이미지와 식별 불가능한 상업 문화시설 84
4.2.1. 건축개념 84
4.2.2. 공간계획 86
4.2.3. 건축상세 89
4.2.4. 최종 이미지 92
4.3. 거짓의 역능과 생성의 종묘제례 박물관 93
4.3.1. 건축개념 93
4.3.2. 공간계획 95
4.3.3. 최종 이미지 97
제5장 결론 100
2002년 졸업 전시회 패널 103
참고문헌 106
ABSTRACT 108
〈표 1〉 시간-이미지와 해체주의적 건축의 개념간의 상관성 비교 54
〈그림 1〉 이미지의 3가지 변주 24
〈그림 2〉 자극과 반응사이의 간극 24
〈그림 3〉 베르그송의 원뿔 28
〈그림 4〉 임마누엘 칸트 30
〈그림 5〉 칸트의 코기토(cogito) 30
〈그림 6〉 과거와 미래로 끊임없이 분할하는 아이온의 시간 31
〈그림 7〉 '움베르토 D'에서 젊은 하녀의 순수 시청각적 상황 34
〈그림 8〉 미치광이 피에로 36
〈그림 9〉 동경 이야기 36
〈그림 10〉 영화 '미치광이 삐에로' 시청각적 상황이 발생하는 이미지들 37
〈그림 11〉 영화 '동경이야기'에서 순수한 시지각적 상황이 발생하는 쇼트 38
〈그림 12〉 구분 가능하지만 식별불가능성 경계에서 결정체-이미지 40
〈그림 13〉 8과 1/2 41
〈그림 14〉 영화 '8과 1/2' 결정체-이미지를 발생시키는 이미지들 42
〈그림 15〉 정사 43
〈그림 16〉 영화 '정사'에서 결정체-이미지 발생하는 쇼트분석 44
〈그림 17〉 정오의 낯선 물체 47
〈그림 18〉 영화 '정오의 낯선 물체' 거짓의 역능을 발생시키는 이미지들 47
〈그림 19〉 지난해 마리엥바드에서 49
〈그림 20〉 지난해 마르엥바드에서 쇼트분석 49
〈그림 21〉 자크 데리다 50
〈그림 22〉 렘 콜하스 56
〈그림 23〉 시애틀 도서관, 2004 56
〈그림 24〉 라빌레뜨 계획안, 1982 57
〈그림 25〉 쿤스탈 미술관 58
〈그림 26〉 주 진입구 기둥들 58
〈그림 27〉 내부 관통 경사로 59
〈그림 28〉 경사로와 주진입구 59
〈그림 29〉 주진입구 쪽 입구 59
〈그림 30〉 진입 홀, 강당, 복도 60
〈그림 31〉 강당 상세 60
〈그림 32〉 기울어진 판 60
〈그림 33〉 통로 공간 61
〈그림 34〉 천정 구조 61
〈그림 35〉 발코니 공간들 61
〈그림 36〉 보행통로 62
〈그림 37〉 다니엘 리베스킨트 64
〈그림 38〉 마이크로메가스, 1978 64
〈그림 39〉 현대산업개발, 2005 64
〈그림 40〉 유대인 박물관, 1989 65
〈그림 41〉 동선도 65
〈그림 42〉 지하 진입구 상하부 이미지 65
〈그림 43〉 구분 가능하지만 식별 불가능한 현재와 과거는 경계 65
〈그림 44〉 비워진 실내 공간들 66
〈그림 45〉 채워진 보이드 공간과 금속 조각들 67
〈그림 46〉 과거와 미래로 끊임없이 분할하는 현재 68
〈그림 47〉 고난의 길의 내 외부 69
〈그림 48〉 현재와 과거가 상호 교환하는 공간 장치 69
〈그림 49〉 피터 아이젠만 71
〈그림 50〉 유태인 기념공원, 베를린, 2005 71
〈그림 51〉 웩스너 센터 72
〈그림 52〉 과거 철거 전 모습 72
〈그림 53〉 철거되는 모습 72
〈그림 54〉 팰림세스트 73
〈그림 55〉 기초석 흔적 73
〈그림 56〉 복원된 기초석 73
〈그림 57〉 복원된 입면 조감도 74
〈그림 58〉 복원된 입면 상세 74
〈그림 59〉 프레임 조감도 75
〈그림 60〉 프레임에 의한 내 외부 상세 75
〈그림 61〉 웹 3.0 과 창의적인 업무공간 79
〈그림 62〉 대지 주변 동선의 속도와 프로그램 분석 80
〈그림 63〉 홍대 앞 계획대지 80
〈그림 64〉 일탈적인 움직임에 의한 뇌의 활성화 80
〈그림 65〉 창의적인 움직임과 공원과의 관계 81
〈그림 66〉 램프와 계단의 다양성에 의한 일탈적 움직임 생성 82
〈그림 67〉 내부 개념도 82
〈그림 68〉 전체 개념도 83
〈그림 69〉 서교 365 평면, 입면 84
〈그림 70〉 시간의 이접, 건축 재료의 이접, 다양한 사람들의 이접, 서교365 85
〈그림 71〉 프란시스 베이컨의 자화상 85
〈그림 72〉 Matamophosis, 한성필, 2011 85
〈그림 73〉 Event Space 86
〈그림 74〉 프로그램 다이어그램 87
〈그림 75〉 프로그램 분석 87
〈그림 76〉 모형 스터디 88
〈그림 77〉 길(path)의 입체화 88
〈그림 78〉 프로그램에 따라 확장 가능성 88
〈그림 79〉 유리 패턴 분석 89
〈그림 80〉 길의 스케일에서 확장된 위상학적인 변화 90
〈그림 81〉 평면도와 프로그램 90
〈그림 82〉 멀리온 간격 분석 91
〈그림 83〉 유리 굴곡율 분석 91
〈그림 84〉 유리 왜곡율 분석 91
〈그림 85〉 조감도 92
〈그림 86〉 결정체-이미지를 생성하는 중정 공간의 상세입면 92
〈그림 87〉 종묘현황 93
〈그림 88〉 종묘의 건축적 요소의 분석 94
〈그림 89〉 종묘의 길 분석 94
〈그림 90〉 종묘공간과 건축계획 95
〈그림 91〉 초기 스캐치와 단면 95
〈그림 92〉 자기 유사성을 가지며 분기하는 길 96
〈그림 93〉 길의 강도에 따라 길의 형태 변화 96
〈그림 94〉 동선의 다양한 형태 97
〈그림 95〉 과거와 현재는 길이라는 형식으로 연결 98
〈그림 96〉 모형 단계별 변화 99
〈그림 97〉 지붕층 평면, 단면, 상세 이미지 99
〈그림 98〉 전시 패넬 1 103
〈그림 99〉 전시 패넬 2 104
〈그림100〉 전시 패넬 3 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