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I. 서론 10
1. 연구의 목적 10
2. 연구의 방법과 범위 11
II. 이론적 고찰 12
1. 뮤지컬의 이론적 고찰 12
가. 뮤지컬의 정의 12
나. 뮤지컬의 종류 13
나. 뮤지컬의 특성 16
2. 뮤지컬과 문화산업 17
가. 문화산업의 개념 17
나. 뮤지컬 산업의 특성 20
III. 해외 뮤지컬 시장 25
1. 뮤지컬의 본고장 웨스트엔드 25
가. 웨스트엔드의 뮤지컬 25
나. 영국 뮤지컬의 발전 과정 28
다. 영국 뮤지컬의 현황 30
2. 상업적 뮤지컬의 시작 브로드웨이 32
가. 브로드웨이의 뮤지컬 32
나. 미국 뮤지컬의 발전 과정 34
다. 미국 뮤지컬의 현황 38
3. 신흥뮤지컬시장 일본 41
가. 대표적 뮤지컬 극단 41
나. 일본 뮤지컬의 발전 과정 45
다. 일본 뮤지컬의 현황 50
IV. 국내 뮤지컬 시장 52
1. 국내 뮤지컬 시장 발전 과정 52
2. 국내 뮤지컬 시장 현황 53
가. 국내 뮤지컬 티켓판매규모 및 판매매수 53
나. 국내 뮤지컬 제작사 및 작품 수 54
다. 국내 공연 성격별 뮤지컬 작품 현황 54
라. 국내 뮤지컬 전용극장 현황 56
마. 국내 뮤지컬 관람객 분석현황 60
바. 국내 창작지원 시스템 61
사. 국내 뮤지컬 관련 행사 및 기관 현황 62
V. 국내 뮤지컬 발전 저해요인과 발전방안 64
1. 국내 뮤지컬 발전 저해요인 64
가. 소비중심, 판매중개 중심으로 형성된 뮤지컬 시장 64
나. 국내 기획사들의 소모적 로얄티 경쟁 65
다. 장기 공연 가능한 창작 콘텐츠의 부재 65
라. 한국만의 독특한 투자금 회수 구조 67
마. 두텁지 못한 관객 저변 68
바. 스타 배우중심의 제작 구조 69
사. 국내 뮤지컬시장을 파악할 수 있는 DB의 부재 70
2. 국내 뮤지컬 발전 방안 71
가. 킬러 콘텐츠 개발과 창작환경 조성 71
나. 관객 개발을 위한 노력 72
다. 표준계약서 도입 73
라. 투자금 모집과 회수의 구조적 선진화 필요 75
VI. 대구지역 뮤지컬 현황과 발전방안 77
1. 대구지역 뮤지컬 현황 77
가. 대구지역 뮤지컬 티켓판매 규모 및 판매매수 77
나. 대구지역 뮤지컬 제작사 및 작품 수 79
다. 대구지역 공연 성격별 뮤지컬 작품 현황 80
라. 대구지역 공연장 및 뮤지컬 전용극장 81
마. 뮤지컬 관련축제 82
바. 정규교육기관 84
2. 대구지역 뮤지컬 발전 저해요인 및 발전 방안 86
가. 대구지역 뮤지컬 발전 저해요인 86
나. 대구지역 뮤지컬 발전 방안 89
VII. 결론 94
참고문헌 98
ABSTRACT 101
붙임 104
[표1] 원 소스 멀티 유즈로 활용된 대형 뮤지컬 사례 23
[표2] 영국 뮤지컬 시장규모 30
[표3] 영국 뮤지컬 관람객 분석 31
[표4] 브로드웨이 극장 구분 32
[표5] 미국 뮤지컬 시장규모 38
[표6] 미국 뮤지컬 관람객 분석 39
[표7] 극단 사계 뮤지컬 공연 현황 45
[표8] 국내뮤지컬 시장규모 53
[표9] 국내뮤지컬 제작사 및 작품 수 54
[표10] 공연 성격별 뮤지컬 공연일수 55
[표11] 뮤지컬 인기공연 TOP 10(판매금액 기준) 56
[표12] 국내 뮤지컬 전용극장 현황 59
[표13] 국내 뮤지컬 관람객 분석 현황 60
[표14] 5대 광역시 뮤지컬 시장규모 79
[표15] 대구지역 뮤지컬 공연 편수 80
[표16] 대구지역 공연 성격별 뮤지컬 공연일수 80
[표17] 대구지역 공연장 현황 82
[표18] 대구지역 뮤지컬 관련축제 84
[표19] 대구지역 뮤지컬 관련학과 85
[그림1] 웨스트엔드의 시발점이라고 할 수 있는 피카델리 서커스 25
[그림2] London's Theatreland 극장 위치 27
[그림3] 브로드웨이 극장 위치 34
[그림4] 극단 사계 뮤지컬 전용극장 위치 44
[그림5] 국내 뮤지컬 전용극장 전경 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