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10
1.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10
1.2. 연구 내용과 연구 범위 13
1.3. 연구 동기 15
1.4. 선행연구 검토 16
2. 이론적 배경 20
2.1. 중도입국청소년의 개념 및 현황 20
2.1.1. 중도입국청소년의 개념 20
2.1.2. 중도입국청소년의 현황 22
2.2. 사회화의 개념 및 사회화 기관 27
2.2.1. 사회화의 개념 27
2.2.2. 사회화 기관 31
2.2.3. 사회화의 방법 : 사회적 학습 35
2.3. 문화적응으로서의 재사회화 38
2.3.1. 문화적응 38
2.3.2. 문화 충격 42
3. 연구 방법 46
3.1. 연구 참여자 선정 및 특성 46
3.2. 연구절차 50
3.3. 자료수집 및 분석 52
3.3.1. 자료수집 52
3.3.2. 질문 구성 내용 53
3.3.3. 연구 자료 분석 및 타당성 검증 55
4. 중도입국청소년의 한국생활 경험 기술 58
4.1. 접촉 이전시기 : 방황과 그리움의 단계 58
4.1.1. 가정 58
4.1.2. 또래 집단 61
4.1.3. 학교 및 대안교육 기관 62
4.1.4. 매스 미디어 64
4.2. 접촉 시기 : 재회의 기쁨과 충격의 단계 65
4.2.1. 가정 66
4.2.2. 또래 집단 68
4.2.3. 학교 및 대안교육 기관 69
4.2.4. 매스 미디어 70
4.3. 갈등기 : 고립과 소외의 단계 72
4.3.1. 가정 73
4.3.2. 또래 집단 75
4.3.3. 학교 및 대안교육 기관 76
4.3.4. 매스 미디어 78
4.4. 위기기 : 혼돈과 갈등 80
4.4.1. 가정 81
4.4.2. 또래 집단 85
4.4.3. 학교 및 대안교육 기관 86
4.4.4. 매스 미디어 88
4.5. 소결 89
5. 부모 및 사회화 기관의 역할에 대한 기대 92
5.1. 부모의 역할에 대한 기대 92
5.1.1. 접촉 이전시기 92
5.1.2. 접촉 시기 94
5.1.3. 갈등기 95
5.1.4. 위기기 96
5.2. 사회화 기관의 역할에 대한 기대 98
5.2.1. 접촉 이전시기 98
5.2.2. 접촉 시기 101
5.2.3. 갈등기 105
5.2.4. 위기기 108
5.3. 소결 111
6. 결론 113
6.1. 요약 113
6.2. 제언 116
참고문헌 119
부록 125
〈부록 1〉 연구 참여 설명서 및 동의서(한국어) 125
〈附綠 2〉 參與硏究的設明與同意書(중국어) 126
〈부록 3〉 중도입국청소년을 위한 질문지(한국어) 127
〈附綠 4〉 針對中途入國靑少年的問卷調査(중국어) 128
ABSTRACT 129
〈표 1-1〉 중도입국청소년에 대한 선행 연구 17
〈표 2-2〉 중도입국청소년의 현황 23
〈표 2-3〉 중도입국청소년의 거주 지역 24
〈표 2-4〉 각 부처별 중도입국청소년 지원정책 26
〈표 3-5〉 중도입국청소년인구사회학적 특성 48
〈표 3-6〉 연구 설계 50
〈표 3-7〉 심층 면접 개요 52
〈표 3-8〉 인터뷰 질문 개요 54
〈표 3-9〉 이론적 배경에 따른 질문 준거 57
〈표 4-10〉 접촉 이전시기의 사회화 기관과 하위요인 58
〈표 4-11〉 접촉 시기의 사회화 기관과 하위요인 65
〈표 4-12〉 갈등기의 사회화 기관과 하위요인 73
〈표 4-13〉 위기기의 사회화 기관과 하위요인 81
[그림 2-1] 각 부처의 지원 현황 24
[그림 2-2] 중도입국 청소년의 재사회화 기관 35
[그림 2-3] 문화적응과정의 구조 39
[그림 2-4] 문화적응 태도 40
[그림 2-5] 문화적응곡선 43
[그림 3-6] 연구 개념도 51
[그림 3-7] 자료 수집 및 분석과정 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