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환경이 다변화·복잡화지고 서비스 수혜자인 개인, 집단 등의 관심(interest)과 관계(network)가 강화되는 IN society 진입에 따라 서비스 제공자인 자치단체 공무원 등은 많은 관계자들과의 협력과 업무에 대한 전문성을 보다 적극적으로 발휘해야 하는 상황에 있다. 특히 사회 전 분야에 걸쳐 많은 지식, 정보 등이 넘쳐 나는 현실에서 문제해결을 위해서는 다양성과 균형감각에 의거한 전문성이 더욱 요구되고 있다.
본 연구는 이와 같이 우리나라 사회전체가 전문성을 강조하는 상황에서 과연 공무원의 전문성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지 규명함으로써 향후 공무원 전문성 제고를 위한 정책방향에 기여하고자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지금까지의 많은 이론적 내용 및 연구가 일반적인 전문가의 전문성에 초점이 맞추어져있어 상대적으로 공무원 전문성에 대한 연구가 미흡하고 또한 전문성에 대한 영향요인에 대해 체계적인 분석이 부족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통합적 조사방법을 기반으로 정량적, 정성적 방법을 활용하여 공무원 전문성에 대한 유형 및 영향요인을 밝혔으며 향후 전문성 제고에 대한 시사점을 모색하였다.
주요 연구내용 및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공무원의 전문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개인적 수준 뿐만 아니라 조직적, 제도적 수준 모두 유효하게 나타났다. 즉, 기존에는 경험, 지식 등 개인적 수준에서의 자질을 중심으로 전문성을 강조한 반면 본 연구에서는 개인적(지식, 개인적인 관심 등), 조직적(조직문화 등), 제도적(교육훈련 등) 수준 모두 공무원 전문성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전문성 개발의 필요성 인식에 있어서는 외부적인 요인보다는 공무원 스스로의 자율적인 의식과 조직문화가 가장 중요하다는 점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전문성 개발에 대한 관심은 협조적이며 소통이 원활한 조직에서, 업무를 추진함에 있어 본인의 전공과 관련 있고 본인의 지식이 충분히 활용 될 때, 열정적이며 적극적인 업무태도를 갖고 있는 경우에 관심이 높아진다고 할 수 있다. 넷째, 공무원이 전문성 개발을 위해 노력하는 요인으로는 개인적 수준도 중요하지만 최고관리자의 의지, 중간관리자의 관심, 업무성격, 조직문화 등의 조직적 수준과 교육훈련, 전보기한 등의 제도적 수준이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가 우리나라 공무원 전문성에 대한 영향요인을 세 가지 수준으로 유형화하고 이에 대한 하위 영향요인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갖는다. 아울러 이론적 측면에서 공무원 전문성을 체계화하지 못한 기존 이론들의 한계를 극복하고 조직 및 인사관리에 있어 전문성에 대해 새로운 분석틀을 제공한 연구라는 점에 의의를 둘 수 있다. 향후 본 연구에서 도출한 분석틀과 영향요인을 활용하여 중앙정부, 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에 대해 공무원 전문성 수준을 측정하고 정리한다면 공무원 경쟁력 강화 등 정책적 활용측면에서 큰 의의를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전문성이 성과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고, 어떤 요인들이 가장 중요하게 작용하는 지에 대해서도 체계화한다면 많은 시사점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