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목적 8
2. 연구방법 9
1) 연구방법 9
2) 연구범위 10
II. 약물오남용교육의 이론적 배경 11
1. 청소년 약물오남용의 원인 11
1) 청소년 약물 남용으로 인한 문제 13
2) 심리사회적 요인 : 개인 내적 및 대인관계 19
3) 사회적 요인 22
2. 청소년 약물오남용 실태 23
1) 청소년 약물사용의 유형과 종류 23
2) 청소년 남용약물의 종류 26
3) 청소년 약물 남용의 초기 증상들 31
4) 청소년 약물남용의 문제점 32
5) 약물남용의 휴유증(향정신성약물, 흡입제등) 33
3. 약물남용 청소년 가족의 특성 34
1) 생물학적 요인 35
2) 가족변수 39
III. 국내 청소년의 약물오남용예방교육 43
1. 미국의 청소년 부모예방교육 43
1) 미국 청소년 약물오남용 예방교육 43
2) 미국의 청소년 약물오남용예방을 위한 부모교육 46
3)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하기 위한 지킴 47
2. 우리나라 청소년 약물오남용 실태 48
1) 청소년의 음주와 흡연 실태 48
2) 마약류 50
3) 청소년가정의 실태 52
3. 청소년 약물 오남용 예방교육 54
1) 약물 예방의 개념 54
2) 예방연속선 55
2) 한국 마약 퇴치 운동본부 약물오남용 예방교육 프로그램(경기도지부) 60
3) 한국 약물예방 교육개발원 약물오남용예방 교육 프로그램 61
4) 1997년 청소년 대화의 광장에서 출간한 약물남용 청소년예방교육 프로그램 62
4. 청소년 약물오남용예방을 위한 부모교육 66
1) 한국마약퇴치운동본부 약물오남용예방을 위한 부모교육프로그램(경기도지부) 66
2) 한국약물예방교육개발원 약물오남용예방을 위한 부모교육프로그램 67
IV. 부모약물예방 교육제언 70
1) 자녀에게 모범적인 생활습관을 보여준다. 70
2) 부모는 교육자의 자세를 가져야 한다. 71
3) 행동규칙을 정하고 반드시 실천한다. 71
4) 친구의 압력에서 벗어나는 기술을 가르쳐 준다. 72
5) 자녀의 행동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72
6) 다른 학부모들과 긴밀한 연락을 취한다. 73
7) 자녀가 약물을 복용하는 징후가 있을 때 확인한다. 74
8) 자녀가 중독상태에 깊이 빠져 있을 경우 74
V. 결론 75
참고문헌 77
Abstract 83
〈표 II-1〉 청소년 약물 단계별 특징 23
〈표 II-2〉 남용약물의 종류 26
〈표 II-3〉 우리나라 청소년들이 사용하는 오남용약물 26
〈표 II-4〉 알코올중독자들의 자녀에 대한 20년 추적조사 36
〈표 II-5〉 Goodwin등의 양자 연구 비교 37
〈표 II-6〉 알코올중독자와 알코올중독이 아닌 대조군 부모의 알코올중독 유병률 38
〈표 III-1〉 교육프로그램 소개 45
〈표 III-2〉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하기 위한 지침 47
〈표 III-3〉 최초음주시기 48
〈표 III-4〉 청소년음주실태 49
〈표 III-5〉 최초흡연시기 49
〈표 III-6〉 흡연실태 50
〈표 III-7〉 흡연총괄 50
〈표 III-8〉 청소년 마약류사범 연령별 현황 51
〈표 III-9〉 청소년 마약범죄의 마약류별 현황 52
〈표 III-10〉 부모님과의 대화 53
〈표 III-11〉 부모님과의 1일 대화 시간 53
〈표 III-12〉 방과후 보호자 현황 54
〈표 III-13〉 학교에서 실행 가능한 예방 프로그램(1차 예방) 58
〈표 III-14〉 학교에서 실행 가능한 예방 프로그램(2차 예방) 59
〈표 III-15〉 학교에서 실행 가능한 예방 프로그램(3차 예방) 60
〈표 III-16〉 교육내용 63
〈표 III-17〉 약물개관 프로그램 2 63
〈표 III-18〉 친구/이성친구 교육 프로그램1 65
〈표 III-19〉 최근 3년간 교육실태 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