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7
I. 서론 9
1. 문제제기 9
2. 연구목적 12
II. 이론적 배경 14
1. 선행 연구 14
2. EAP의 발달과 동향 14
1) EAP의 개념 14
2) EAP의 역사 16
3. EAP의 효과 21
1) 근로자 개인적 측면에서의 EAP 효과 21
2) 직무조직 측면에서의 EAP 효과 22
4. EAP의 향후 진전과 유의점 24
5. 호텔 종사자의 직무스트레스 요인과 전달과정 29
1) 직무스트레스의 일반적 개념 29
2) 직무 스트레스의 요인관련 모형 연구 32
3) 스트레스 전달과정 모형 42
6. 호텔종사원의 정신건강 45
1) 정신건강의 개념 45
2) 건전한 정신건강의 조건 46
III. 연구방법 48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가설설정 48
1) 조직 내에서 느끼는 스트레스 요인 48
2) 고객으로부터 느끼는 스트레스 요인 49
3) 비 동질성 스트레스 요인 49
4) EAP 50
2. 연구모형의 설정 50
3. 실증 조사의 설계 51
1) 표본의 선정 및 자료수집 51
2) 설문지의 구성 52
IV. 실증분석 결과 및 논의 54
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4
2. 측정척도의 평가 56
1) 신뢰도 분석 56
2) 타당성 검증 58
3. 가설검증 61
V. 결론 70
1. 연구결과 70
2. 연구의 시사점 및 한계점 73
참고문헌 75
Abstract 85
부록 1. 설문지 88
〈표 2-1〉 직무 스트레스의 요인과 모형 연구 32
〈표 2-2〉 조직스트레스의 기초요인 모형(Peter 모형) 41
〈표 3-1〉 설문지의 구성 53
〈표 4-1〉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5
〈표 4-2〉 측정항목의 신뢰도 분석 56
〈표 4-3〉 신뢰도 분석 57
〈표 4-4〉 타당성 검증 61
〈표 4-5〉 가설의 검증 62
〈표 4-6〉 조직내 스트레스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63
〈표 4-7〉 고객 스트레스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64
〈표 4-8〉 비동질성 스트레스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65
〈표 4-9〉 스트레스가 EAP에 미치는 영향 67
〈표 4-10〉 EAP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68
[그림 2-1] EAP의 발달로 본 기업조직내의 동향 24
[그림 2-2] 스트레스의 기능 30
[그림 2-3] Quick의 스트레스 모형 31
[그림 2-4] 욕구좌절 모형 38
[그림 2-5] 직무스트레스 연구모형 40
[그림 2-6] 직무스트레스의 구조적 연구모형(Hendrix 모형) 41
[그림 2-7] J. A. Wall Jr. & R. R. Callister 모형 42
[그림 2-8] 스트레스의 갈등전이 모형 K. W. Thomas 43
[그림 2-9] 효율적 스트레스 관리 모형 43
[그림 2-10] 스트레스의 양면성 모형 (Mondy이론 참조) 44
[그림 3-1] 연구모형 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