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문제 12
3. 연구의 제한점 13
II. 이론적 배경 14
1. 직무만족 14
1) 직무만족의 개념 14
2) 직무만족의 요인 15
3) 직무만족에 관한 이론 17
2. 직무스트레스 19
1) 스트레스 개념 19
3. 선행 연구 23
4. 교육복지 우선지원사업의 개념 및 현황 25
1)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개념 25
2) 교육복지사의 주요 역할 27
3) 교육복지사의 특수성 28
III. 연구 방법 30
1. 연구모형 30
2. 연구 대상 31
3. 조사도구 31
1) 역할 특성 31
2) 직무만족도 32
4. 설문지 구성 32
5. 자료 분석 방법 33
IV. 연구결과 및 분석 34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4
2. 가설검증 35
V. 결론 및 제언 45
1. 결론 45
2. 제언 47
Abstract 49
참고문헌 51
부록 54
〈표 1〉 연구자별 직무만족의 개념 15
〈표 2〉 스트레스에 대한 정의 20
〈표 3〉 연구자별 직무스트레스 요인의 분류 21
〈표 4〉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대구지역 현황(2005-2012년) 27
〈표 5〉 교육복지사의 핵심 책무 28
〈표 6〉 학교 전담부서 차원의 책무 29
〈표 7〉 설문지 구성표 32
〈표 8〉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사항 34
〈표 9〉 성별에 따른 직무만족도 차이 35
〈표 10〉 연령에 따른 직무만족도 차이 36
〈표 11〉 교육복지사로서의 총 경력에 따른 직무만족도 차이 37
〈표 12〉 학교에서 활동한 경력에 따른 직무만족도 차이 38
〈표 13〉 교육복지사로 활동한 경험별에 따른 직무만족도 차이 39
〈표 14〉 학교에 따른 직무만족도 차이 40
〈표 15〉 학교의 형태에 따른 직무만족도 차이 41
〈표 16〉 학급수별에 따른 직무만족도 차이 42
〈표 17〉 역할업무와 직무만족도간의 상관관계 분석 43
〈표 18〉 역할업무가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44
〈그림 1〉 연구모형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