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7
I. 서론 9
A. 연구의 필요성 9
B. 연구의 목적 11
C. 연구가설 11
D. 용어의 정의 12
1. 수업만족도 12
2. 운동지속수행 12
II. 이론적 배경 13
A. 스포츠강사 제도 13
1. 스포츠강사제도 도입 배경 13
2. 스포츠 강사제도 운영 14
3. 2010년 스포츠 강사 근무활동 지침 16
B. 수업만족도 20
1. 만족도의 개념 20
2. 만족도 이론 21
3. 수업만족도의 결정변인 21
4. 수업 만족도 22
5. 수업 운영 23
6. 수업 지도 24
7. 수업환경 25
C. 운동지속수행 26
1. 운동지속(exerciseadherence)의 개념 26
2. 운동지속참여결정요인 27
D. 선행연구 고찰 32
III. 연구방법 34
A. 연구대상 34
B. 조사도구 35
1. 설문지의 구성 35
2. 자료처리 39
IV. 연구결과 40
A. 스포츠강사제도에 의한 성별에 따른 수업만족도 및 운동지속수행 40
1. 스포츠강사제도에 의한 성별에 따른 수업만족도 40
2. 스포츠강사제도에 의한 성별에 따른 운동지속수행 41
B. 스포츠강사제도에 의한 학년에 따른 수업만족도 및 운동지속수행 42
1. 스포츠강사제도에 의한 학년에 따른 수업만족도 42
2. 스포츠강사제도에 의한 학년에 따른 운동지속수행 43
C. 스포츠강사제도에 의한 성별에 따른 수업만족도 및 운동지속수행의 상관관계 43
D. 스포츠강사제도에 의한 수업만족도가 운동지속수행에 미치는 영향 44
1. 수업만족도가 재미·노력에 미치는 영향 44
2. 수업만족도가 유능감에 미치는 영향 45
3. 수업만족도가 긴장에 미치는 영향 46
V. 논의 47
A. 연구대상자의 특성에 따른 변인들의 차이 48
B. 스포츠강사가 수업만족 및 운동지속수행에 미치는 영향 50
VI. 결론 및 제언 51
A. 결론 51
B. 제언 52
참고문헌 53
부록 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