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4
A. 문제의 제기 14
B.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1
C. 연구의 제한점 24
D. 용어의 정의 25
Ⅱ. 이론적 배경 28
A. 생태체계이론 28
1. '체계'의 개념 28
2. 일반적 체계이론 30
3. 생태체계 이론 41
B. 유기체 요인 48
1. 혼자 있는 시간 48
2. 자기통제력 49
3. 우울 55
C. 미시체계(Microsystem)요인 60
D. 중간체계(Mesosystem)요인 66
E. 외체계(Exosystem)요인 72
F. 거시체계(Macrosystem)요인 76
G. 청소년의 인터넷게임중독 79
1. 인터넷게임중독의 개념 79
2. 인터넷게임중독 원인 이론 82
3. 청소년과 인터넷게임중독 89
H. 선행연구 고찰 97
Ⅲ. 연구의 방법 및 절차 103
A. 연구의 방법 103
1. 자료 수집 103
2. 대상 표집 104
3. 연구의 모형 106
B. 측정 도구 109
1. 애착 척도 109
2. 인터넷게임 이용에 대한 부모의 통제 111
3. 인터넷게임 이용에 대한 교사의 통제 111
4. 자기통제력 척도 112
5. 우울 척도 113
6. 인터넷게임중독 척도 114
C. 자료 처리 및 분석 116
Ⅳ. 연구 결과의 분석 및 해석 117
A.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117
1. 응답자의 학년 117
2. 인터넷게임 이용 동기 117
3. 혼자 지내는 시간 118
4. 인터넷게임 제한 사항 119
5. 하루 게임 시간 119
6. 매스미디어를 통한 인터넷게임 접촉 빈도 120
7. 스마트폰 사용 시간 121
8. 스마트폰 사용 기능 121
B. 각 요인 간 기술 통계량 122
C. 유기체요인에 따른 인터넷게임중독의 차이 123
1. 여자중학생의 인터넷게임중독에 따른 혼자지내는 시간의 차이 123
2. 여자중학생의 인터넷게임 일반사용자 집단과 고위험사용자 집단에 따른 혼자지내는 시간의 차이 125
3. 여자중학생의 자기 통제력과 혼자지내는 시간의 차이 125
4. 여자중학생의 우울감과 혼자지내는 시간의 차이 127
5. 여자중학생의 인터넷게임중독에 따른 스마트폰 접한 수준의 차이 128
6. 여자중학생의 인터넷게임중독에 따른 매스미디어를 접한 수준의 차이 129
7. 여자중학생의 우울감에 따른 스마트폰 접한 수준의 차이 131
8. 여자중학생의 우울감에 따른 매스미디어를 접한 수준의 차이 133
9. 여자중학생의 자기통제력에 따른 스마트폰을 접한 수준의 차이 135
10. 여자중학생의 자기통제력에 따른 매스미디어를 접한 수준의 차이 136
11. 생태체계요인에 따른 인터넷게임중독 집단 간 차이 138
12. 유기체요인에 따른 인터넷게임중독 집단 간 차이 139
D. 생태체계요인과 인터넷게임중독과의 관계 141
1. 유기체요인과 인터넷게임중독 간 관계 141
2. 미시체계요인과 유기체요인 간 관계 142
3. 중간체계요인과 유기체요인 간의 관계 143
4. 미시체계요인과 인터넷게임중독 간 관계 144
5. 중간체계요인과 인터넷게임중독 간 관계 145
E. 생태체계요인이 인터넷게임중독에 미치는 영향 147
1. 유기체요인이 여자중학생의 인터넷게임중독에 미치는 영향 147
2. 미시체계요인이 여자중학생의 인터넷게임중독에 미치는 영향 149
3. 중간체계요인이 여자중학생의 인터넷게임중독에 미치는 영향 150
4. 외체계요인에 따른 여자중학생의 인터넷게임중독 151
5. 거시체계요인에 따른 여자중학생의 인터넷게임중독 152
6. 생태체계요인이 여자중학생의 인터넷게임중독에 미치는 영향 152
7. 여자중학생의 자기 통제력과 인터넷게임중독 간의 관계에서 우울감의 매개효과 162
8. 여자중학생의 우울감과 인터넷게임중독 간의 관계에서 자기 통제력의 매개효과 163
Ⅴ. 요약, 결론 및 제언 165
A. 요약 165
B. 결론 169
C. 제언 172
참고문헌 173
ABSTRACT 186
부록(설문지) 189
〈표 Ⅱ-1〉 청소년(중·고등학생) 유해매체 이용 경험(복수응답) 96
〈표 Ⅱ-2〉 선행 연구 101
〈표 Ⅲ-1〉 응답자의 기초 사항 104
〈표 Ⅲ-2〉 대상표집 105
〈표 Ⅲ-3〉 변수의 종류 107
〈표 Ⅲ-4〉 애착변인 기술통계량 110
〈표 Ⅲ-5〉 부모 통제 변인 기술통계량 111
〈표 Ⅲ-6〉 교사 통제 변인 기술통계량 112
〈표 Ⅲ-7〉 자기통제력 변인 기술통계량 113
〈표 Ⅲ-8〉 우울 변인 기술통계량 114
〈표 Ⅲ-9〉 인터넷게임중독 변인 기술통계량 115
〈표 Ⅳ-1〉 응답자의 학년 분포 117
〈표 Ⅳ-2〉 인터넷게임 이용 동기 118
〈표 Ⅳ-3〉 혼자 지내는 시간 118
〈표 Ⅳ-4〉 인터넷게임 제한 사항 119
〈표 Ⅳ-5〉 하루 게임 시간 120
〈표 Ⅳ-6〉 매스미디어를 통한 인터넷게임 접촉 빈도 120
〈표 Ⅳ-7〉 스마트폰 사용 시간 121
〈표 Ⅳ-8〉 스마트폰 사용 기능 122
〈표 Ⅳ-9〉 측정도구의 기술통계량 122
〈표 Ⅳ-10〉 여자중학생의 인터넷게임중독에 따른 혼자지내는 시간의 차이 124
〈표 Ⅳ-11〉 여자중학생의 인터넷게임 일반사용자 집단과 고위험사용자 집단에 따른 혼자지내는 시간의 차이 125
〈표 Ⅳ-12〉 여자중학생의 자기 통제력과 혼자지내는 시간의 차이 126
〈표 Ⅳ-13〉 여자중학생의 우울감과 혼자지내는 시간의 차이 127
〈표 Ⅳ-14〉 여자중학생의 인터넷게임중독에 따른 스마트폰 접한 수준의 차이 129
〈표 Ⅳ-15〉 여자중학생의 인터넷게임중독에 따른 매스미디어를 접한 수준의 차이 130
〈표 Ⅳ-16〉 여자중학생의 우울감에 따른 스마트폰 접한 수준의 차이 132
〈표 Ⅳ-17〉 여자중학생의 우울감에 따른 매스미디어를 접한 수준의 차이 134
〈표 Ⅳ-18〉 여자중학생의 자기통제력에 따른 스마트폰을 접한 수준의 차이 135
〈표 Ⅳ-19〉 여자중학생의 자기통제력에 따른 매스미디어를 접한 수준의 차이 137
〈표 Ⅳ-20〉 생태체계요인에 따른 인터넷게임중독 집단 간 차이 139
〈표 Ⅳ-21〉 유기체요인에 따른 인터넷게임중독 집단 간 차이 140
〈표 Ⅳ-22〉 요인 간 상관관계 141
〈표 Ⅳ-23〉 미시체계요인과 유기체요인 간 관계 142
〈표 Ⅳ-24〉 미시체계요인과 유기체요인 간 관계 143
〈표 Ⅳ-25〉 중간체계요인과 유기체요인 간 관계 144
〈표 Ⅳ-26〉 미시체계요인과 인터넷게임중독 간 관계 145
〈표 Ⅳ-27〉 중간체계요인과 인터넷게임중독 간 관계 146
〈표 Ⅳ-28〉 혼자 지내는 시간과 여자중학생의 인터넷게임중독 147
〈표 Ⅳ-29〉 자기통제력이 여자중학생의 인터넷게임중독에 미치는 영향 148
〈표 Ⅳ-30〉 우울이 여자중학생의 인터넷게임중독에 미치는 영향 149
〈표 Ⅳ-31〉 미시체계요인의 인터넷게임중독에 미치는 영향 150
〈표 Ⅳ-32〉 부모 및 교사의 통제와 여자중학생의 인터넷게임중독 151
〈표 Ⅳ-33〉 스마트폰을 접한 수준에 따른 여자중학생의 인터넷게임중독 151
〈표 Ⅳ-34〉 매스미디어를 접한 수준에 따른 여자중학생의 인터넷게임중독 152
〈표 Ⅳ-35〉 미시체계요인이 여자중학생의 인터넷게임중독에 미치는 영향 153
〈표 Ⅳ-36〉 중간체계요인이 여자중학생의 인터넷게임중독에 미치는 영향 155
〈표 Ⅳ-37〉 외체계요인이 여자중학생의 인터넷게임중독에 미치는 영향 157
〈표 Ⅳ-38〉 거시체계요인이 여자중학생의 인터넷게임중독에 미치는 영향 158
〈표 Ⅳ-39〉 유기체요인이 여자중학생의 인터넷게임중독에 미치는 영향 160
〈표 Ⅳ-40〉 여자중학생의 자기 통제력과 인터넷게임중독 간의 관계에서 우울감의 매개효과 162
〈표 Ⅳ-41〉 여자중학생의 우울감과 인터넷게임중독 간의 관계에서 자기 통제력의 매개효과 163
〈그림 Ⅲ-1〉 연구 모형 106
〈그림 Ⅳ-1〉 여자중학생의 인터넷게임중독에 따른 혼자지내는 시간의 차이 124
〈그림 Ⅳ-2〉 여자중학생의 자기 통제력과 혼자지내는 시간의 차이 126
〈그림 Ⅳ-3〉 여자중학생의 우울과 혼자지내는 시간의 차이 128
〈그림 Ⅳ-4〉 여자중학생의 인터넷게임중독에 따른 스마트폰 접한 수준의 차이 129
〈그림 Ⅳ-5〉 여자중학생의 인터넷게임중독에 따른 매스미디어를 접한 수준의 차이 131
〈그림 Ⅳ-6〉 여자중학생의 우울감에 따른 스마트폰 접한 수준의 차이 132
〈그림 Ⅳ-7〉 여자중학생의 우울감에 따른 매스미디어를 접한 수준의 차이 134
〈그림 Ⅳ-8〉 여자중학생의 자기통제력에 따른 스마트폰을 접한 수준의 차이 136
〈그림 Ⅳ-9〉 여자중학생의 자기통제력에 따른 매스미디어를 접한 수준의 차이 137
〈그림 Ⅳ-10〉 여자중학생의 자기 통제력과 인터넷게임중독 간의 관계에서 우울감의 매개효과 163
〈그림 Ⅳ-11〉 여자중학생의 우울감과 인터넷게임중독 간의 관계에서 자기 통제력의 매개효과 1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