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5
A. 문제의 제기 15
B.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9
C. 연구의 제한점 21
D. 용어의 정의 21
Ⅱ. 이론적 배경 24
A. 미용장의 사회적 인식 24
1. 미용장의 정의 24
2. 미용장 자격검정제도 26
3. 사회적 인식 32
B. 교육훈련 38
1. 교육훈련의 개념 38
2. 교육훈련의 목적 41
3. 교육훈련의 내용 45
4. 교육훈련 성과 48
C. 자아존중감 50
1. 자아존중감의 개념 50
2. 자아존중감의 특징 59
D. 선행연구 고찰 65
1. 미용장 및 사회적 인식 65
2. 교육훈련과 교육훈련 성과 67
3. 자아존중감 69
Ⅲ. 연구방법 및 절차 78
A. 연구방법 78
B. 연구 대상 79
C. 조사도구 80
1. 교육훈련 및 교육훈련 성과 80
2. 사회적 인식 81
3. 자아존중감 81
4. 설문지의 구성 82
5. 조사도구의 신뢰도 및 타당성 검증 83
D. 자료의 처리 89
Ⅳ. 연구결과의 분석 및 해석 90
A.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사항 90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90
2. 조사대상자의 교육훈련 특성 92
B. 미용장의 사회적 인식 94
1. 미용장의 전반적인 사회적 인식 94
2.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사회적 인식 차이 95
3. 교육훈련 특성에 따른 사회적 인식 차이 101
C. 교육훈련 107
1. 전반적인 교육훈련 107
2.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교육훈련 차이 108
3. 교육훈련 특성에 따른 교육훈련 차이 115
D. 교육훈련성과 121
1. 전반적인 교육훈련성과 121
2.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교육훈련성과 차이 121
3. 교육훈련 특성에 따른 교육훈련성과 차이 127
E. 자아존중감 131
1. 전반적인 자아존중감 131
2.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자아존중감 차이 132
3. 교육훈련 특성에 따른 자아존중감 차이 138
F. 사회적 인식, 교육훈련, 자아존중감, 교육훈련성과간의 상관관계 144
G. 사회적 인식, 교육훈련, 자아존중감, 교육훈련성과간에 미치는 영향 145
1. 교육훈련이 교육훈련성과에 미치는 영향 145
2. 교육훈련이 소속감에 미치는 영향 147
3. 교육훈련이 유능감에 미치는 영향 148
4. 교육훈련이 가치감에 미치는 영향 149
5. 교육훈련성과가 소속감에 미치는 영향 151
6. 교육훈련성과가 유능감에 미치는 영향 151
7. 교육훈련성과가 가치감에 미치는 영향 152
8. 매개변수의 검증방법 및 효과입증을 위한 유의경로 153
9. 교육훈련과 소속감 관계에서 교육훈련성과의 매개역할 156
10. 교육훈련과 유능감 관계에서 교육훈련성과의 매개역할 157
11. 교육훈련과 가치감 관계에서 교육훈련성과의 매개역할 158
12. 사회적 인식이 목적 명확성에 미치는 영향 159
13. 사회적 인식이 내용 적합성에 미치는 영향 159
14. 사회적 인식이 방법 효율성에 미치는 영향 160
15. 사회적 인식이 교육환경 우호성에 미치는 영향 161
16. 사회적 인식이 교육훈련성과에 미치는 영향 162
17. 사회적 인식이 소속감에 미치는 영향 163
18. 사회적 인식이 유능감에 미치는 영향 164
19. 사회적 인식이 가치감에 미치는 영향 164
Ⅴ. 요약, 결론 및 제언 166
A. 요약 166
B. 결론 173
C. 제언 175
참고문헌 177
ABSTRACT 184
부록(설문지) 188
〈표 Ⅱ-1〉 미용사 및 미용장의 범위 25
〈표 Ⅱ-2〉 미용사 및 미용장 업무 적용 범위 25
〈표 Ⅱ-3〉 미용장의 검정기준 26
〈표 Ⅱ-4〉 미용장 검정현황 28
〈표 Ⅱ-5〉 미용장 교육훈련의 예 30
〈표 Ⅱ-6〉 교육훈련의 목적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 44
〈표 Ⅱ-7〉 교육훈련의 목적 구분 45
〈표 Ⅱ-8〉 내용에 의한 분류 47
〈표 Ⅱ-9〉 자아존중감에 대한 연구자들의 정의 58
〈표 Ⅱ-10〉 선행연구 고찰 77
〈표 Ⅲ-1〉 설문지의 구성 82
〈표 Ⅲ-2〉 교육훈련에 대한 요인분석 85
〈표 Ⅲ-3〉 교육훈련성과에 대한 요인분석 86
〈표 Ⅲ-4〉 사회적 인식에 대한 요인분석 87
〈표 Ⅲ-5〉 자아존중감에 대한 요인분석 88
〈표 Ⅳ-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사항 91
〈표 Ⅳ-2〉 조사대상자의 교육훈련 특성 93
〈표 Ⅳ-3〉 미용장의 전반적인 사회적 인식 95
〈표 Ⅳ-4〉 성별에 따른 사회적 인식 차이 95
〈표 Ⅳ-5〉 연령에 따른 사회적 인식 차이 96
〈표 Ⅳ-6〉 결혼유무에 따른 사회적 인식 차이 97
〈표 Ⅳ-7〉 최종학력에 따른 사회적 인식 차이 97
〈표 Ⅳ-8〉 직위에 따른 사회적 인식 차이 98
〈표 Ⅳ-9〉 하루 평균 근무시간에 따른 사회적 인식 차이 99
〈표 Ⅳ-10〉 총 근무경력에 따른 사회적 인식 차이 99
〈표 Ⅳ-11〉 직원 수에 따른 사회적 인식 차이 100
〈표 Ⅳ-12〉 월 평균 급여에 따른 사회적 인식 차이 101
〈표 Ⅳ-13〉 교육훈련 동기에 따른 사회적 인식 차이 102
〈표 Ⅳ-14〉 기술교육 종류 중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내용에 따른 사회적 인식 차이 103
〈표 Ⅳ-15〉 미용장 자격취득을 위해 필요한 교육훈련 시간에 따른 사회적 인식 차이 104
〈표 Ⅳ-16〉 미용장 교육훈련의 가장 큰 저해요소에 따른 사회적 인식 차이 105
〈표 Ⅳ-17〉 미용장 교육훈련 실시 목적 중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에 따른 사회적 인식 차이 106
〈표 Ⅳ-18〉 주 교육방법에 따른 사회적 인식 차이 106
〈표 Ⅳ-19〉 전반적인 교육훈련 107
〈표 Ⅳ-20〉 성별에 따른 교육훈련 차이 108
〈표 Ⅳ-21〉 연령에 따른 교육훈련 차이 109
〈표 Ⅳ-22〉 결혼유무에 따른 교육훈련 차이 109
〈표 Ⅳ-23〉 최종학력에 따른 교육훈련 차이 110
〈표 Ⅳ-24〉 직위에 따른 교육훈련 차이 111
〈표 Ⅳ-25〉 하루 평균 근무시간에 따른 교육훈련 차이 112
〈표 Ⅳ-26〉 총 근무경력에 따른 교육훈련 차이 113
〈표 Ⅳ-27〉 직원 수에 따른 교육훈련 차이 114
〈표 Ⅳ-28〉 월 평균 급여에 따른 교육훈련 차이 115
〈표 Ⅳ-29〉 교육훈련 동기에 따른 교육훈련 차이 116
〈표 Ⅳ-30〉 기술교육 종류 중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내용에 따른 교육훈련 차이 117
〈표 Ⅳ-31〉 미용장 자격취득을 위해 필요한 교육훈련 시간에 따른 교육훈련 차이 118
〈표 Ⅳ-32〉 미용장 교육훈련의 가장 큰 저해요소에 따른 교육훈련 차이 119
〈표 Ⅳ-33〉 미용장 교육훈련 실시 목적 중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에 따른 교육훈련 차이 120
〈표 Ⅳ-34〉 주 교육방법에 따른 교육훈련 차이 120
〈표 Ⅳ-35〉 전반적인 교육훈련성과 121
〈표 Ⅳ-36〉 성별에 따른 교육훈련성과 차이 122
〈표 Ⅳ-37〉 연령에 따른 교육훈련성과 차이 122
〈표 Ⅳ-38〉 결혼유무에 따른 교육훈련성과 차이 123
〈표 Ⅳ-39〉 최종학력에 따른 교육훈련성과 차이 123
〈표 Ⅳ-40〉 직위에 따른 교육훈련성과 차이 124
〈표 Ⅳ-41〉 하루 평균 근무시간에 따른 교육훈련성과 차이 125
〈표 Ⅳ-42〉 총 근무경력에 따른 교육훈련성과 차이 125
〈표 Ⅳ-43〉 직원 수에 따른 교육훈련성과 차이 126
〈표 Ⅳ-44〉 월 평균 급여에 따른 교육훈련성과 차이 126
〈표 Ⅳ-45〉 교육훈련 동기에 따른 교육훈련성과 차이 127
〈표 Ⅳ-46〉 기술교육 종류 중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내용에 따른 교육훈련성과 차이 128
〈표 Ⅳ-47〉 미용장 자격취득을 위해 필요한 교육훈련 시간에 따른 교육훈련성과 차이 128
〈표 Ⅳ-48〉 미용장 교육훈련의 가장 큰 저해요소에 따른 교육훈련성과 차이 129
〈표 Ⅳ-49〉 미용장 교육훈련 실시 목적 중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에 따른 교육훈련성과 차이 130
〈표 Ⅳ-50〉 주 교육방법에 따른 교육훈련성과 차이 131
〈표 Ⅳ-51〉 전반적인 자아존중감 132
〈표 Ⅳ-52〉 성별에 따른 자아존중감 차이 132
〈표 Ⅳ-53〉 연령에 따른 자아존중감 차이 133
〈표 Ⅳ-54〉 결혼유무에 따른 자아존중감 차이 134
〈표 Ⅳ-55〉 최종학력에 따른 자아존중감 차이 134
〈표 Ⅳ-56〉 직위에 따른 자아존중감 차이 135
〈표 Ⅳ-57〉 하루 평균 근무시간에 따른 자아존중감 차이 136
〈표 Ⅳ-58〉 총 근무경력에 따른 자아존중감 차이 136
〈표 Ⅳ-59〉 직원 수에 따른 자아존중감 차이 137
〈표 Ⅳ-60〉 월 평균 급여에 따른 자아존중감 차이 138
〈표 Ⅳ-61〉 교육훈련 특성에 따른 자아존중감 차이 139
〈표 Ⅳ-62〉 기술교육 종류 중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내용에 따른 자아존중감 차이 140
〈표 Ⅳ-63〉 미용장 자격취득을 위해 필요한 교육훈련 시간에 따른 자아존중감 차이 141
〈표 Ⅳ-64〉 미용장 교육훈련의 가장 큰 저해요소에 따른 자아존중감 차이 142
〈표 Ⅳ-65〉 미용장 교육훈련 실시 목적 중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에 따른 자아존중감 차이 143
〈표 Ⅳ-66〉 주 교육방법에 따른 자아존중감 차이 144
〈표 Ⅳ-67〉 각 변수간 상관관계 145
〈표 Ⅳ-68〉 교육훈련이 교육훈련성과에 미치는 영향 147
〈표 Ⅳ-69〉 교육훈련이 소속감에 미치는 영향 148
〈표 Ⅳ-70〉 교육훈련이 유능감에 미치는 영향 149
〈표 Ⅳ-71〉 교육훈련이 가치감에 미치는 영향 150
〈표 Ⅳ-72〉 교육훈련성과가 소속감에 미치는 영향 151
〈표 Ⅳ-73〉 교육훈련성과가 유능감에 미치는 영향 152
〈표 Ⅳ-74〉 교육훈련성과가 가치감에 미치는 영향 153
〈표 Ⅳ-75〉 매개변수의 검증방법 154
〈표 Ⅳ-76〉 매개변수 효과입증을 위한 유의경로 155
〈표 Ⅳ-77〉 교육훈련과 소속감 관계에서 교육훈련성과의 매개역할 156
〈표 Ⅳ-78〉 교육훈련과 유능감 관계에서 교육훈련성과의 매개역할 157
〈표 Ⅳ-79〉 교육훈련과 가치감 관계에서 교육훈련성과의 매개역할 158
〈표 Ⅳ-80〉 사회적 인식이 목적 명확성에 미치는 영향 159
〈표 Ⅳ-81〉 사회적 인식이 내용 적합성에 미치는 영향 160
〈표 Ⅳ-82〉 사회적 인식이 방법 효율성에 미치는 영향 161
〈표 Ⅳ-83〉 사회적 인식이 교육환경 우호성에 미치는 영향 162
〈표 Ⅳ-84〉 사회적 인식이 교육훈련성과에 미치는 영향 163
〈표 Ⅳ-85〉 사회적 인식이 소속감에 미치는 영향 163
〈표 Ⅳ-86〉 사회적 인식이 유능감에 미치는 영향 164
〈표 Ⅳ-87〉 사회적 인식이 가치감에 미치는 영향 165
〈그림 Ⅱ-1〉 Maslow의 욕구단계 57
〈그림 Ⅲ-1〉 연구모형 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