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B. 연구의 제한점 12
C. 용어의 정의 14
II. 이론적 배경 15
A. 패턴영어 15
1. 패턴영어의 개념 15
2. 패턴영어 교육의 필요성 17
B. 자기주도적 학습 20
1. 자기주도학습(Self directed learning)의 개념 20
2. 자기주도적 학습전략 24
3. 컴퓨터 보조언어학습(Computer-assisted language learning:CALL) 26
C. 성인영어 학습코칭 32
1. 성인학습의 특성 32
2. 성인학습의 기본 원리 34
3. 성인학습동기 37
4. 성인 학습자들의 요구분석 39
D. 선행연구 42
III. 연구방법 및 절차 46
A. 연구방법 46
B. 연구대상 47
C. 연구도구 48
D. 자료처리 48
1. 통계분석 48
2. 패턴영어 온라인 학습자들의 영어능력향상도 49
IV. 연구결과의 분석 및 해석 50
A. 학습자의 영어체감인식수준 50
B. 학습자의 영어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수준 57
C. 학습방법 선호도 61
V. 결론 및 제언 63
A. 결론 63
B. 제언 65
참고문헌 67
ABSTRACT 73
부록 75
〈부록1〉 설문지 75
〈부록2〉 참여학생의 패턴문장연습과 영어일기자료 80
〈표Ⅱ-1〉 타인 주도적 학습과 자기 주도적 학습의 비교 21
〈표Ⅱ-2〉 개별 학습 전략과 기억율 23
〈표Ⅱ-3〉 자기주도 학습의 전략 분류 25
〈표Ⅱ-4〉 기존영어교육과 인터넷활용 영어학습 비교 28
〈표Ⅱ-5〉 페다고지와 안드라고지의 원리 비교 35
〈표Ⅱ-6〉 원하는 영어수업 내용의 소재와 주제 40
〈표Ⅱ-7〉 온라인 영어학습의 동기유형 41
〈표Ⅱ-8〉 성인영어교육 선행연구내용 45
〈표Ⅳ-1〉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50
〈표Ⅳ-2〉 외국인을 만났을 때 영어로 의사소통 어휘정도 51
〈표Ⅳ-3〉 외국인을 만났을 때 영어로 의사소통 문법정도 53
〈표Ⅳ-4〉 외국인을 만났을 때 영어로 의사소통 듣기정도 54
〈표Ⅳ-5〉 외국인을 만났을 때 영어로 의사소통 말하기정도 55
〈표Ⅳ-6〉 외국인을 만났을 때 영어로 의사소통 읽기정도 56
〈표Ⅳ-7〉 취업을 위한 영어의 필요정도 58
〈표Ⅳ-8〉 영어 이용정도 59
〈표Ⅳ-9〉 학습 시 유창성을 키우고 싶은 영어영역 60
〈표Ⅳ-10〉 영어실력 향상을 위한 학습방법 선호도 61
〈그림Ⅳ-1〉 외국인을 만났을 때 영어로 의사소통 어휘정도 52
〈그림Ⅳ-2〉 외국인을 만났을 때 영어로 의사소통 문법정도 53
〈그림Ⅳ-3〉 외국인을 만났을 때 영어로 의사소통 듣기정도 54
〈그림Ⅳ-4〉 외국인을 만났을 때 영어로 의사소통 말하기정도 55
〈그림Ⅳ-5〉 외국인을 만났을 때 영어로 의사소통 읽기정도 57
〈그림Ⅳ-6〉 취업을 위한 영어의 필요정도 58
〈그림Ⅳ-7〉 영어 이용정도 59
〈그림Ⅳ-8〉 학습 시 유창성을 키우고 싶은 영어파트 60
〈그림Ⅳ-9〉 영어실력 향상을 위한 선호 학습방법 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