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1
A. 연구의 문제 11
B.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C. 연구의 한계 17
D. 용어의 정의 19
Ⅱ. 이론적 배경 20
A. 숲체험 20
1. 숲체험의 개념 20
2. 자연에 대한 숲 교육 26
3. 유아교육 환경 29
B. 한국 숲어린이집과 유럽 숲유치원 33
1. 한국 숲어린이집 33
2. 생활형 숲어린이집 33
3. 체험형 숲어린이집 35
4. 한국 숲체험 놀이 활동에 대한 효과 38
5. 유럽 숲유치원(어린이집) 41
6. 유럽 숲유치원의 교사와 학부모 사례조사 45
C. 놀이 활동 51
1. 숲에서의 그리기 51
2. 숲에서의 만들기 51
3. 숲에서의 창작활동 52
4. 숲에서의 소꿉놀이 52
5. 숲에서의 구조물 만들기 53
6. 숲에서의 조작놀이 53
7. 숲에서의 신체놀이 54
8. 숲에서의 흙 놀이 54
D. 선행연구 고찰 56
Ⅲ. 연구 방법 60
A. 연구방법 60
B. 연구 대상 61
C. 연구의 절차 62
Ⅳ. 사례연구 63
A. 강희망 63
B. 김보람 64
C. 주진리 66
D. 안슬기 67
E. 숲체험 놀이 활동 프로그램 구성 69
1. 숲을 이용한 체험활동 69
2. 숲체험 놀이 활동의 하루 일과 71
3. 프로그램 구성 75
Ⅴ. 결론 및 제언 95
A. 결론 95
B. 제언 97
참고문헌 99
ABSTRACT 102
〈표Ⅱ-1〉 산림청 주관의 전국 숲유치원 운영현황 36
〈표Ⅱ-2〉 선행연구 58
〈표Ⅲ-1〉 연구 대상에 관한 정보 61
〈표Ⅲ-2〉 숲체험 놀이 활동 어린이집 하루 일과 71
〈표Ⅳ-1〉 숲유치원 교육 프로그램의 연간교육계획안의 예 76
〈표Ⅳ-2〉 숲 체험활동 교사학습 계획안 예 78
〈표Ⅳ-3〉 H숲체험 어린이집 3월 교육계획안 79
〈표Ⅳ-4〉 H숲체험 어린이집 4월 교육계획안 80
〈표Ⅳ-5〉 H숲체험 어린이집 5월 교육계획안 81
〈표Ⅳ-6〉 H숲체험 어린이집 6월 교육계획안 82
〈표Ⅳ-7〉 H숲체험 어린이집 7월 교육계획안 83
〈표Ⅳ-8〉 H숲체험 어린이집 8월 교육계획안 84
〈표Ⅳ-9〉 H숲체험 어린이집 9월 교육계획안 85
〈표Ⅳ-10〉 H숲체험 어린이집 10월 교육계획안 86
〈표Ⅳ-11〉 H숲체험 어린이집 11월 교육계획안 87
〈표Ⅳ-12〉 H숲체험 어린이집 12월 교육계획안 88
〈표Ⅳ-13〉 H숲체험 어린이집 1월 교육계획안 89
〈표Ⅳ-14〉 H숲체험 어린이집 2월 교육계획안 90
〈표Ⅳ-15〉 H숲체험 어린이집 일일교육 계획안 예 91
〈표Ⅳ-16〉 개인별 사례연구 결과 94
〈그림 Ⅱ-1〉 언어, 수학 발달 40
〈그림 Ⅱ-2〉 일반 유치원 출신과 숲 유치원 출신 아이들에 대한 평가 차이 42
〈그림 Ⅱ-3〉 수업 참여도 영역의 세부 항목 조사 결과 45
〈그림 Ⅱ-4〉 대근육 운동 46
〈그림 Ⅱ-5〉 소근육 운동 48
〈그림 Ⅱ-6〉 창의력 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