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주제중심 통합교육과정 수정·적용 시 나타나는 유아특수교사의 실천적 지식을 분석하고, 주제중심 통합교육과정 수정·적용 지침으로 활용될 수 있는 유아특수교사의 실천적 지식을 선별하고, 선별된 실천적 지식의 적정성을 확인하여 유아특수교사의 실천적 지식에 기초한 주제중심 통합교육과정 수정·적용의 지침을 개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3단계의 연구 절차를 사용하였다.
연구의 첫 번째 단계에서는 심층면담을 통하여 주제중심 통합교육과정 수정·적용 시 나타나는 유아특수교사의 실천적 지식을 분석하였다. 심층면담의 참여자는 엄격한 기준에 의해 유의표집 된 유아특수교사 8명이고, 면담은 반 구조화된 질문지를 토대로 이루어 졌다. 면담에 사용한 질문지는 문헌연구, 예비·초임 유아특수교사와의 면담, 전문가 검토, 예비 연구 등의 과정을 거쳐 개발되었다. 심층면담은 2012년 7월 10일에서 8월 31일까지 두 달간 실시되었다. 면담 전 연구자는 전화로 연구의 목적, 면담 소요시간 등을 안내하고, 연구 참여 여부를 확인한 뒤 이메일로 질문지와 워크시트, 참여 동의서를 제공하였다. 면담은 모든 참여자가 1회씩 실시하였고, 녹음 내용은 한글 2007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전사하여 총 208페이지의 자료를 수집하였다. 전사된 자료는 연속적 비교법(constant comparative method)이라는 질적 분석 방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Bodge & Biklen, 1982), 원자료(raw data)를 반복적으로 읽으며 부호화하였고, 부호화된 자료는 하부주제를 모은 뒤 최종 주제화 하였다. 최종 주제화는 실천적 지식을 분석하기 위한 연구 목적에 따라 Elbaz(1983)가 제시한 실천적 지식의 내용의 분류를 토대로 이루어졌다. 연구의 엄격성을 높이고 자료 분석 결과와 신뢰도, 타당도를 확보하기 위해 연구자는 예비면담 실시, 자유롭게 의사를 표현할 수 있는 분위기, 다양한 자료원으로부터 증거 확보, 참여자 확인, 동료 연구자들과 삼각검증을 실시하였다.
두 번째 단계에서는 주제중심 통합교육과정 수정·적용 지침으로 활용 가능한 실천적 지식을 선별하고, 주제중심 통합교육과정 수정·적용 지침에 활용 될 수 있는 것으로 선별된 실천적 지식의 적정성을 검토하였다. 주제중심 통합교육과정 수정·적용 지침으로 활용 가능한 실천적 지식을 선별과정은 앞서 분석된 실천적 지식을 연구목적에 따라 주제중심 통합교육과정 계획 및 운영의 10단계(유치원 지도서, 2009)를 토대로 최종 주제화 하였다. 선별된 실천적 지식의 적정성 검토는 교육과정의 기준을 개발하기 위해서 델파이 기법이 적절하나(Murry & Hammons, 1995), 실천적 지식은 교육과정 운영 지원의 출발점이나 공유정도와 이론에 비추어 타당성이 확보되어야 하므로 본 연구는 설문조사와 문헌비교로 구성된 수정된 델파이 기법을 사용하였다. 1차 델파이 조사의 전문가 패널은 Katz(1995)의 교사의 전문적 발달이론과 계량적 객관의 원리와 민주적 의사결정 원리에 논리적 근거에 따라 성숙의 단계에 있는 경력 5년 이상의 유아특수교사를 전수표집 하였으며, 연구에 참여를 수락하고, 조사지를 회신한 93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조사지는 주제중심 통합교육과정 지침에 활용 가능한 것으로 선별된 실천적 지식을 문항으로 하였고, 각 문항에 대해 전문가 패널이 자신의 동의 정도를 5점 척도로 응답할 수 있게 구성되었다. 전문가 검토와 예비조사를 통해 수정, 완성된 조사지는 10월 1일부터 11월 3일까지 2차에 걸쳐 배부 회수하여 총 93부의 조사지가 분석되었다. 자료 분석은 SPSS(Statistical Package for Social Science)10.0 프로그램을 이용하였고, 문항 특성에 따라 빈도와 백분율, 케이스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다.
2차 델파이 조사는 주제중심 통합교육과정 수정·적용 지침에 활용 될 수 있는 것으로 선별된 실천적 지식의 이론적 적정성을 검토하기 위한 것으로 1차 델파이 조사의 분석이 완료된 후 11월 7일부터 2주간 실시되었다.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평균 4.00 이상의 동의를 얻은 실천적 지식을 DEC(2002)에서 제시한 '추천 실제(Recommended Practice)'와 NAEYC(National Association for the Education of Young Children)에서 제시한 '발달에 적합한 실제(Developmentally Appropriate Practice)'에 기반하고 있는 교육인적 자원부의 유치원 교사용 지도서(2009), 그리고 관련 선행연구의 결과와 비교하여 이론적 근거의 유무를 분석틀에 기록하는 방식으로 결과를 도출하였다.
세 번째 단계에서는 앞서 이루어진 연구 결과를 토대로 전체 연구를 통합적, 유기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상호 연관성 있게 마무리 하는 단계로 선별되고 적정성이 검토된 실천적 지식을 토대로 주제중심 통합교육과정 운영의 지침을 개발하였다.
이를 통해 나타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우선 주제중심 통합교육과정 계획 및 운영 시 나타나는 유아특수교사의 실천적 지식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과정에 대한 실천적 지식으로는 주제중심 통합교육과정을 발달지체유아에게 적합하게 수정·적용하기 위하여 생활 주제와 주요내용을 선별하고, 주제의 특성을 고려하여 연간교육계획을 작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간교육계획안 작성 시 이야기나누기를 중심으로 다른 활동을 연계하고, 일일교육계획안은 개별화교육계획(IEP)에 따라 목표와 활동을 수정하고 이를 구체적으로 기록하여 궁극적으로 개별화교육계획이 실행될 수 있게 작성하였다. 유아특수교사들은 개별화교육계획은 생활영역에 따라 목표를 선정하고 생활주제에 따라 실행하였다. 또한 다양한 방법으로 발달지체유아의 향상정도를 평가하고, 교육과정의 편성·운영, 교수학습 방법의 적절성을 평가하여 다음 계획에 반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과내용에 대한 실천적 지식은 생활주제의 특성에 따라 가르치기 용이하거나 어려운 주제가 있으며 발달지체유아의 교육적 요구에 따라 새로운 주제나 교육내용, 발달 촉진을 목표로 하는 특별한 일과가 추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활동은 최대한 발달지체유아가 직접 경험해 볼 수 있고, 단계적 반복적으로 경험 할 수 있도록 수정하는 실천적 지식이 나타났다. 셋째, 교수에 대한 실천적 지식을 분석한 결과 유아특수교사들은 중도발달지체유아는 다양한 방법으로 접근이 필요하며, 특성상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발달지체유아의 교육 시 가정 연계, 규칙적인 일과, 주제중심 통합교육 운영이 교육적 효과를 극대화 하며, 주로 교사 주도로 일과를 운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발달지체유아에게도 자유선택활동은 중요한 활동이나 질적인 운영을 위해서는 교사, 또래의 중재가 필요하다고 나타났다. 넷째, 교실수업을 둘러싼 환경에 대한 실천적 지식으로 유아특수교사들은 발달이 지체되어 있어도 유아기 교육경험이 필요하므로 유치원 교육과정을 따라야 하며, 적합한 교육을 제공하기 위하여 유치원 교육과정을 수정·적용해야 한다고 하였고, 물리적 환경에 대해서는 발달지체유아도 적극적으로 환경을 탐색하며 활동할 수 있도록 흥미영역별 배치가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교사 개인에 대한 실천적 지식 분석 결과 유아특수교사들은 교육이란 지식의 전달이 아니라 발달지체유아와의 '교육적인 만남'이라고 생각하며, 교육에 대한 책임감을 가지고 끊임없이 노력해야 하는 실천적 지식을 가지고 있었다. 또한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가 없어 교육활동을 잘 하고 있는지 자신이 없으나 경력이 많아짐에 따라 교육과정 수정·적용을 적합하게 하는 실천적 지식을 습득해 가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주제중심 통합교육과정 수정·적용 지침으로 활용 될 수 있는 실천적 지식은 '생활주제 선정', '연간교육계획안 작성', '주요내용 선정', '주간교육계획안 작성', '환경구성 및 자료준비', '일일교육계획안 작성', '주제중심 통합교육과정 실행', '주제중심 통합교육과정 평가', '개별화교육계획', '중도발달지체유아를 위한 교육'으로 유형화 되었으며 선별된 실천적 지식은 모두 88개로 나타났다.
또한 주제중심 통합교육과정 수정·적용에 활용될 수 있는 것으로 선별된 실천적 지식을 토대로 개발된 조사지의 항목은 총 109개였고, 적정성 검토 결과 평균 4.00이상의 동의를 받은 실천적 지식은 69개였고, 3.00이상 4.00 미만의 동의를 받은 항목은 39개, 2.00이상 2.00 미만의 동의를 받은 문항은 1개인 것으로 나타났다.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전문가집단에게 평균 4.00 이상의 동의를 얻은 지침을 69개 항목에 대해 '추천실제(DEC,2002)'와 '유치원 교사용 지도서(교육인적자원부, 2009)' 그리고 선행연구와 비교하여 이론적 적정성을 검토한 결과 9개의 지침을 제외한 60개의 지침에서 이론적 근거를 찾을 수 있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는 발달지체유아에게 적합한 교육을 제공하기 위한 방안의 하나로서 유아특수교사의 실천적 지식과 이론에 기초한 주제중심 통합교육과정 수정·적용 지침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유아특수교사의 실천적 지식 분석하여 개별화교육계획과 주제중심 통합교육과정을 병합하여 학급수준의 '개별화 교육과정'을 계획, 실행, 평가하는 구체적인 과정을 제시하였고, 실천적 지식을 토대로 하여 이론과 실제의 간극이 적은 주제중심 통합교육과정 수정·적용 지침을 개발하였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