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2. 연구 문제 18
3. 용어의 정의 19
3.1. 유아특수교사의 실천적 지식 19
3.2. 주제중심 통합교육과정의 수정·적용 19
II. 이론적 배경 20
1. 실천적 지식 20
1.1. 실천적 지식의 의미 20
1.2. 실천적 지식의 내용 24
1.3. 교육과정 수정·적용에 있어 실천적 지식의 역할 25
2. 주제중심 통합교육과정의 수정·적용 27
2.1. 유치원 교육과정 특징 27
2.2. 교육과정 수정·적용의 의미 29
2.3. 교육과정 수정·적용의 구성과 방법 30
2.4. 주제중심 통합교육과정 계획, 운영 단계에 따른 수정·적용 방안 36
III. 연구 방법 45
1. 연구 절차 45
1.1. 1단계 : 심층면담을 통한 유타특수교사이 실천적 지식 분석 46
1.2. 2단계 : 주제중심 통합교육과정 수정·적용 지치으로 활용 가능한 실천적 지식 선별 및 적정성 검증 46
1.3. 3단계 : 주제중심 통합교육과정 수정·적용 지침 개발 48
2. 연구 대상 49
2.1. 심층 면담 49
2.2. 델파이 기법 50
3. 연구 도구 52
3.1. 심층 면담 52
3.2. 델파이 기법 53
4. 자료 수집 54
4.1. 심층 면담 54
4.2. 델파이 기법 55
5. 자료 분석 55
5.1. 심층면담 55
5.2. 델파이 기법 58
IV. 연구결과 59
1. 주제중심 통합교육과정 운영 시 나타나는 유아특수교사의 실천적 지식의 양상 59
1.1. 교육과정에 대한 지식 59
1.2. 교과 내용에 대한 지식 67
1.3. 교수에 대한 지식 73
1.4. 교실수업을 둘러싼 환경에 대한 지식 82
1.5. 교사 개인에 대한 지식 85
2. 주제중심 통합교육과정 수정·적용 지침으로 활용될 수 있는 유아특수교사의 실천적 지식 90
3. 주제중심 통합교육과정 수정·적용 지침에 활용될 수 있는 것으로 선별된 실천적 지식의 적정성 98
3.1. 선별된 실천적 지식에 대한 전문가 집단의 적정성 검토 98
3.2. 선별된 실천적 지식에 대한 이론적 적정성 검토 : 2차 델파이 조사 109
4. 유아특수교사의 실천적 지식에 기초한 주제중심 통합교육과정 수정·적용 지침 124
V. 논의 및 결론 129
참고문헌 137
부록 147
〈부록 1〉 연구 참여자 동의서 148
〈부록 2〉 심층면담용 워크시트 149
〈부록 3〉 심층면담 질문지 155
〈부록 4〉 1차 델파이 조사지 157
Abstract 164
〈표 1〉 주제중심 통합교육과정 수정·적용의 10단계 43
〈표 2〉 심층면담 참여자에 대한 기본 정보 49
〈표 3〉 1차 델파이 조사에 참여한 패널의 일반적 특성 51
〈표 4〉 심층 면담지의 구성 내용 53
〈표 5〉 1차 델파이 조사지의 영역과 내용 54
〈표 6〉 실천적 지식의 내용과 내용의 범주 56
〈표 7〉 문헌비교를 위한 분석틀 58
〈표 8〉 실천적 지식의 내용 중 교육과정에 대한 지식 59
〈표 9〉 실천적 지식의 내용 중 교과 내용에 대한 지식 68
〈표 10〉 실천적 지식의 내용 중 교수에 대한 지식 73
〈표 11〉 실천적 지식의 내용 중 교실 수업을 둘러싼 환경에 대한 지식 83
〈표 12〉 실천적 지식의 내용 중 교사 개인에 대한 지식 86
〈표 13〉 주제중심 통합교육과정 수정·적용 지침으로 활용될 수 있는 실천적 지식 90
〈표 14〉 생활주제 선정 지침으로 활용 가능한 실천적 지식의 적정성 98
〈표 15〉 발달지체유아에게 교육하기에 용이한 생활주제 99
〈표 16〉 발달지체유아에게 교육하기에 어려운 생활주제 99
〈표 17〉 연간교육계획안 작성 지침으로 활용 가능한 실천적 지식의 적정성 101
〈표 18〉 주요내용 선정 지침으로 활용 가능한 실천적 지식의 적정성 102
〈표 19〉 주간교육계획안 작성 지침으로 활용 가능한 실천적지식의 적정성에 대한 유아특수교사들의 동의정도 102
〈표 20〉 환경구성 및 자료준비 지침으로 활용 가능한 실천적 지식의 적정성 103
〈표 21〉 일일교육계획안 작성 지침으로 활용 가능한 실천적 지식의 적정성 104
〈표 22〉 실행 지침으로 활용 가능한 실천적 지식의 적정성 106
〈표 23〉 평가 지침으로 활용 가능한 실천적 지식의 적정성 107
〈표 24〉 개별화교육계획 실시 지침으로 활용 가능한 실천적 지식의 적정성 108
〈표 25〉 중도발달지체유아의 교육 지침으로 활용 가능한 실천적 지식의 적정성 109
〈표 26〉 생활주제 선정 지침으로 활용 가능한 실천적 지식의 이론적 적정성 110
〈표 27〉 연간교육계획안 작성 지침으로 활용 가능한 실천적 지식의 이론적 적정성 111
〈표 28〉 주용내용 선정 지침으로 활용 가능한 실천적 지식의 이론적 적정성 114
〈표 29〉 주간교육계획안 작성 지침으로 활용 가능한 실천적 지식의 이론적 적정성 115
〈표 30〉 환경구성 및 자료준비 지침으로 활용 가능한 실천적 지식의 이론적 적정성 116
〈표 31〉 일일교육계획안 작성 지침으로 활용 가능한 실천적 지식의 이론적 적정성 117
〈표 32〉 실행 지침으로 활용 가능한 실천적 지식의 이론적 적정성 121
〈표 33〉 평가 지침으로 활용 가능한 실천적 지식의 이론적 적정성 122
〈표 34〉 중도발달지체유아를 위한 교육 지침으로 활용 가능한 실천적 지식의 이론적 적정성 123
〈표 35〉 유아특수교사의 실천적 지식에 기초한 주제중심 통합교육과정 수정·적용 지침 124
[그림 1] 생활주제 중심 통합교육과정의 계획 및 운영 37
[그림 2] 실천적 지식에 기초한 주제중심 통합교육과정 수정·적용 지침 개발의 연구 절차 45
[그림 3] 발달지체유아를 위한 개별화 교육과정 계획, 운영, 평가의 단계 1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