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부동산 역모기지를 주택과 농지로 구분하여 이론고찰 및 현황을 파악했고 수도권과 천안지역 응답자들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두 그룹 간의 부동산 역모기지에 대한 다양한 인식을 분석했으며 이를 토대로 역모기지 활성화방안을 제시했다.
수도권지역과 천안지역의 역모기지에 대한 인식을 분석한 결과, 천안지역보다는 수도권지역이 역모기지에 대한 인식이 높았고, 그 활용에 있어서도 역모기지상품의 인식도가 높았다. 반면 천안지역 응답자들은 역모기지 제도에 대해 잘 인식하지 못하고 있었고, 활용에 있어서도 부정적 시각이 높았다. 그러나 역모기지 활성화 정책에 대해서는 두 지역 응답자 모두 지속적 역모기지 정책이 필요하며, 제도의 보완과 함께 활성화되어야 한다는 점에 대해 긍정적이었다.
이러한 인식 분석결과를 토대로 역모기지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홍보 강화 및 금융기관의 전문 상담 필요에 있어서, 역모기지 활성화를 위해 수도권보다 천안지역 홍보가 더 필요하고, 금융기관에 역모기지 전담 창구 개설을 통해 전문 상담이 필요하다. 그리고 지역별 노후 생활에 필요한 매월의 생활비 추계 홍보 및 부동산 역모기지 활용 시 수령 가능 연금의 홍보가 필요하다.
둘째, 역모기지 이용 절차 간소화 및 안정적 운용에 있어서, 역모기지 이용의 절차 간소화가 필요하고, 노후 생활자금 조달과 정기적 노후 자금 확보가 가능하도록 역모기지제도의 안정적 운영이 요구된다.
셋째, 역모기지 활성화를 위한 제도개선 및 지원 정책에 있어서, 역모기지 초기보증료와 재산세 감면, 가입조건 완화, 현재 담보 주택과 농지 외의 담보부동산으로 범위 확대 및 지원이 필요하다.
그리고 역모기지 활성화를 위한 저리의 대출이자 적용이 요구되며, 농지연금 가입조건을 완화, 실거래가격으로 농지연금 산정, 농지연금의 담보부동산을 임야로까지 확대 실시가 필요하다.
넷째, 역모기지 연금 재정 고갈 방지를 위한 대비책 강구에 있어서, 역모기지 연금 재정 고갈 방지를 위한 대비책으로 정부의 전담조직 구성 후 적극적 수익확대정책을 추진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리고 주택 및 농지연금의 운용으로 재정고갈이 발생할 경우, 운용수익률 조정 후 계속 지급 또는 정부의 세금으로 재원 충당 방법을 사전에 준비하고 계획해야 함이 필요하다.
이상과 같은 역모기지의 인식분석과 이를 토대로 제시된 역모기지 활성화방안에 의해 부동산 역모기지의 미비한 제도 보완이 이루어진다면 앞으로 고령사회에서 부동산 역모기지가 보편적인 노후보장수단으로 자리를 잡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에서는 부동산 역모기지에 대한 인식을 지역별로 어떠한 차이가 존재하는지를 분석해서 그 지역별 차이를 반영한 역모기지 활성화 방안과 모델을 제시하려했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 이러한 지역적 인식 차이를 반영한 적절한 지역형 역모기지 모델을 제안하지 못한 연구의 한계점이 있었다. 향후에는 이러한 연구의 한계를 극복하고 지역의 인식을 토대로 하는 지역형 역모기지 모델 구축에 대한 연구도 필요하다고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