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의 목적 14
3. 연구의 구성 15
II. 이론적 배경 17
1. 인터넷 쇼핑몰 17
가. 한국 인터넷 쇼핑몰 현황 17
나. 중국 인터넷 쇼핑몰 규모와 현황 20
다. 인터넷 쇼핑몰 구매행동 22
2. 쇼핑가치 25
가. 쇼핑가치 정의 및 유형 25
나. 쇼핑가치와 구매행동 29
3. 긍정적 감정 32
가. 긍정적 감정 정의 32
나. 긍정적 감정과 구매행동 33
4. 브라우징 36
가. 브라우징 정의 36
나. 브라우징과 구매행동[원문불량;p.28] 37
5. 구매 압박감 40
가. 구매 압박감 정의 40
나. 구매 압박감과 구매행동 40
6. 충동구매 42
가. 충동구매 정의 42
나. 충동구매행동 43
III. 연구설계 및 연구방법 46
1.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46
가. 연구모형 46
나. 가설의 설정 48
2. 연구방법 54
가. 측정도구 54
나. 조사방법 및 표본의 구성 58
다. 분석방법 63
IV. 가설검증 및 결과해석 64
1. 자료의 분석 64
가.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성 검증 64
나. 확인적 요인분석 및 타당성 검증 67
2. 연구가설 검증 및 결과해석 74
가. 연구모형의 검증 74
나. 연구가설 검증 76
V. 결론 및 제언 90
1. 연구의 요약 및 결론 90
2. 연구의 시사점 및 제언 92
설문지 96
참고문헌 104
Abstract 115
〈표 2-1〉 한국 인터넷 쇼핑몰의 발전과정 18
〈표 2-2〉 중국 인터넷 쇼핑몰의 발전과정 21
〈표 2-3〉 선행연구에서의 쇼핑가치 유형 26
〈표 2-4〉 선행연구에서의 쇼핑가치 관련 연구 31
〈표 2-5〉 긍정적 감정 관련 연구 35
〈표 2-6〉 브라우징 관련 연구 39
〈표 2-7〉 구매 압박감 관련 연구 41
〈표 3-1〉 측정문항의 출처 55
〈표 3-2〉 인구통계학적 특성 및 일반적인 인터넷 구매행동 62
〈표 4-1〉 탐색적 요인분석결과 67
〈표 4-2〉 개별 잠재변수의 확인적 요인분석결과 69
〈표 4-3〉 전체 잠재변수의 확인적 요인분석결과 71
〈표 4-4〉 잠재변수들 간의 상관관계 분석결과 73
〈표 4-5〉 e-충동구매 구조방정식모형 분석결과 81
〈표 4-6〉 모형들 간의 차이검증결과 82
〈표 4-7〉 한국과 중국의 e-충동구매 구조방정식 분석결과 87
〈표 4-8〉 한국과 중국 간 경로계수 차이 검증결과 88
〈그림 1-1〉 연구의 구성 16
〈그림 2-1〉 한국 인터넷 쇼핑몰 거래 규모 19
〈그림 2-2〉 중국 인터넷 쇼핑몰 거래 규모 22
〈그림 3-1〉 연구모형 47
〈그림 4-1〉 e-충동구매 구조방정식모형 75
〈그림 4-2〉 한국의 e-충동구매 구조방정식모형 분석 85
〈그림 4-3〉 중국의 e-충동구매 구조방정식모형분석 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