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숲 체험 활동이 어린이집 유아의 사회정서 발달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며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숲 체험활동이 어린이집 유아의 사회정서 발달에 효과적인가?
1-1. 교사 평가에 따르면 숲 체험활동은 어린이집 유아의 사회정서 발달에 효과적인가?
1-2. 부모평가에 따르면 숲 체험활동은 어린이집 유아의 사회정서 발달에 효과적인가?
연구문제 2. 숲 체험활동에 참여한 어린이집 유아의 회기별 변화는 어떠한가?
이상의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서울에 있는 민간어린이집 유아 중 숲 체험활동을 경험해 본 적이 없는 만 3세(5세반)유아를 대상으로 실험집단 13명과 통제집단 13명 총 26명을 선정하였다. 실험 집단에게는 숲 체험활동을 7주간 주2회 120분씩 시행하였고, 통제집단 유아에게는 표준보육과정 프로그램을 시행하였다. 숲 체험활동이 어린이집 유아의 사회정서 발달에 미치는 효과를 평가하기 위해서는 Brigg-Gowan과Carter(1998)가 개발한 Infant-Toddler Social and Emotional Assessment(ITSEA)를 나양균(2006)이 번안한 것을 사용해 사전-사후 검사를 시행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 WIN 18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였으며 신뢰도검사, 독립표본 t 검증, 대응표본 t 검증이 사용되었다. 숲 체험활동을 통한 실험집단 유아의 변화는 연구자가 회기별로 관찰기록을 하여 질적 분석 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숲 체험활동이 어린이집 유아의 사회정서 발달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교사 평가에 의하면 숲 체험활동은 어린이집 유아의 전체적인 사회정서 발달에 효과적이었다. 하위 영역별로 살펴보면 숲 체험활동을 통해 유능성은 증가하고 내현적 문제행동, 외현성 문제행동, 부적응 행동은 모두 감소하였다. 다음으로 부모 평가에서도 숲 체험활동은 어린이집 유아의 사회정서 발달 하위영역 중 내현적 문제행동과 외현적 문제행동 감소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숲 체험활동에 참여한 유아들의 회기별 변화 과정을 분석한 결과 유아는 숲 체험활동을 통해 자연과 자연스럽게 교감하며 마음껏 뛰어노는 과정에서 긍정적인 정서표현, 감정이입 등 자신과 타인의 감정을 살피는 표현방법을 익혔다. 문제를 해결할 때는 대화를 통해서 해결하였으며 다양한 방법으로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 친 사회적 상호작용을 하였다. 적극적인 신체활동으로 건강이 증진되었으며 활동에 적극성을 보이며 유능성이 향상되는 등 긍정적인 태도로 변화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 결과는 어린이집에서 실행한 숲 체험활동이 가정과 어린이집에서 평가된 유아의 사회정서 발달에 긍정적 효과가 있음을 밝혔으며 앞으로 유아들의 사회정서 발달에 효과적인 숲 체험활동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