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I. 서론 8
1. 문제제기 8
2. 연구의 의의 및 목적 9
II. 이론적 배경 11
1. 사회복지 서비스 질 11
가. 사회복지 서비스 질의 개념 11
나. 사회복지 서비스 질 측정모델 12
다. 사회복지 서비스 질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 고찰 17
2. 직무만족(Job Satisfaction) 17
가. 직무만족의 개념 17
나. 직무만족의 결정요인 19
3. 조직지원인식(Perceived Organizational Support) 23
가. 조직지원인식의 개념 23
나. 조직지원 인식의 결정요인 24
III. 조사방법 27
1. 조사대상 27
2. 조사도구 27
3. 자료 분석방법 28
IV. 조사결과 및 분석 29
1. 조사대상자의 특성 29
2.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30
가. 임금과 직무만족의 관계 30
나. 승진과 직무만족의 관계 31
다. 상사와의 관계와 직무만족의 관계 32
라. 동료와의 관계와 직무만족의 관계 33
3. 직무관계 및 근무환경에 따른 만족도 분석 33
4. 조직관계 및 보상관계에 따른 만족도 분석 36
5. 직무관계 및 근무환경과 조직관계 및 보상관계의 교차분석 38
V. 결론 41
제1절 요약 및 결론 41
제2절 정책적 함의 42
참고문헌 44
Abstract 47
부록 49
〈표 2-1〉 고객이 서비스 품질을 평가하는 10가지 차원 14
〈표 2-2〉 서비스 품질의 5가지 구성차원 15
〈표 2-3〉 서비스 품질 측정 모델의 비교 16
〈표 2-4〉 직무만족도 결정요인 22
〈표 2-5〉 조직지원인식 매개변수에 따른 선행연구 25
〈표 3-1〉 조사도구(설문지) 구성 28
〈표 4-1〉 일반적 특성 30
〈표 4-2〉 사회복지사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32
〈표 4-3〉 사회복지사의 직무관계 및 근무환경에 따른 만족도 35
〈표 4-4〉 사회복지사의 조직관계 및 보상관계에 따른 만족도 37
〈표 4-5〉 직무관계 및 근무환경과 조직관계 및 보상관계의 교차분석 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