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11
제2절 연구의 목적 15
제2장 이론적 배경 16
제1절 저소득가정 아동 16
1. 저소득가정 아동의 정의 16
2. 저소득가정 아동의 특성 17
3. 저소득가정 아동의 보호 실태와 복지욕구 22
제2절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 25
1.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의 개념 25
2.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의 필요성 26
3.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의 목적 28
4.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 제공 기관 유형 29
5. 사회복지관의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 내용 34
제3절 저소득가정 아동의 생활만족도 38
1. 생활만족도의 개념 38
2. 생활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40
제4절 방과후 아동지도와 저소득가정 아동의 생활만족도 선행연구 45
제3장 연구방법 48
제1절 연구 모형 48
제2절 연구 대상자 49
제3절 측정 도구 49
제4절 자료 수집 50
제5절 자료분석 방법 51
제4장 연구결과 52
제1절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52
제2절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 이용현황과 욕구 56
제3절 저소득가정 아동 특성에 따른 생활만족도의 차이 62
제4절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이 저소득가정 아동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71
제5장 결론 77
제1절 요약 및 논의 77
제2절 제언 83
참고문헌 86
설문지 92
Abstract 98
〈표 2-1〉 방과후 아동지도 유형별 현황 30
〈표 2-2〉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 내용 35
〈표 3-1〉 아동용 다면적 생활만족도 검사의 하위영역 및 문항수 50
〈표 4-1〉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 이용 아동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53
〈표 4-2〉 방과후 보호자의 아동보호 현황 54
〈표 4-3〉 아동의 생활수준 및 학업수준 인식 55
〈표 4-4〉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 이용 현황 57
〈표 4-5〉 현재 이용하고 있는 프로그램 (다중응답) 58
〈표 4-6〉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 이용 의사 및 서비스 만족 59
〈표 4-7〉 현재 이용하고 있는 프로그램 중 가장 선호하는 프로그램 60
〈표 4-8〉 현재 이용하고 있지는 않지만 이용하고 싶은 프로그램 61
〈표 4-9〉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 이용 아동의 성별에 따른 생활만족도 62
〈표 4-10〉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 이용 아동 학년에 따른 생활만족도 63
〈표 4-11〉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 이용 아동의 가족형태별 생활만족도 64
〈표 4-12〉 가정 학습지도에 따른 생활만족도 66
〈표 4-13〉 아동의 생활수준 인식에 따른 생활만족도 67
〈표 4-14〉 아동의 학업수준 인식에 따른 생활만족도 69
〈표 4-15〉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 이용 기간에 따른 생활만족도 71
〈표 4-16〉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 만족도에 따른 생활만족도 74
〈표 4-17〉 아동의 생활만족도 관련 하위 요인 간의 상관관계 76
[그림 1]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 이용하는 아동의 생활만족도 연구 모형 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