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필요성 12
제2절 연구의 목적 16
제3절 연구의 방법 16
제2장 이론적 배경 18
제1절 다문화사회와 다문화가정 18
1. 다문화사회의 정의 18
2. 다문화정책 26
제2절 군문화와 군사회복지 33
1. 군대문화 33
2. 군사회복지 37
제3절 다문화사회와 군대 41
1. 다문화가정 자녀의 입영제도 41
2. 다문화가정 입영현황 및 향후 전망 42
3. 다문화가정 병사에 대한 인식 및 분석 44
제4절 선행연구 45
제3장 연구방법 48
제1절 조사대상 및 자료수집방법 48
1. 양적 연구의 조사대상 48
2. 질적 연구의 조사대상 48
제2절 조사도구 49
제3절 분석방법 51
제4장 조사결과 52
제1절 설문조사 분석 52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52
2. 조사대상자의 다문화 이해 및 인지 여부 54
3. 조사대상자의 다문화 관련 교육 55
4. 조사대상자의 다문화가정 자녀와의 교류 경험 56
5. 조사대상자의 다문화가정 병사의 군 적응에 대한 인식 57
6. 조사대상자의 다문화가정 병사와의 공동생활에 대한 인식 65
제2절 면담 결과 분석 68
1. 다문화가정 부모 면담 결과 68
2. 학교 교사 면담 결과 73
3. 다문화가정 학생 면담 결과 77
4. 다문화가정 병사 면담 결과 80
제5장 결론 및 제언 84
참고문헌 88
부록 90
ABSTRACT 93
〈표 1〉 외국인주민 변동 현황 20
〈표 2〉 외국인주민 유형별 현황 21
〈표 3〉 외국인 자녀 연령별 현황 22
〈표 4〉 국제결혼 현황 25
〈표 5〉 다문화관련 주요 정책 27
〈표 6〉 코시안이 학교에 다니지 않는 이유 29
〈표 7〉 결혼상태에 따른 부부폭력 30
〈표 8〉 일반문화와 군대문화의 비교 35
〈표 9〉 다문화가정 자녀의 동반입대 제도 42
〈표 10〉 설문지 및 면담질문지 주요 내용 50
〈표 1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53
〈표 12〉 조사대상자의 다문화 이해 및 인지 여부 54
〈표 13〉 조사대상자의 다문화교육 경험 55
〈표 14〉 조사대상자의 다문화관련 교육 장소 56
〈표 15〉 조사대상자의 다문화가정 자녀와의 교류 경험 56
〈표 16〉 조사대상자의 다문화가정 병사의 군 적응에 대한 인식 57
〈표 17〉 직책과 다문화가정 병사의 군 적응에 대한 인식간의 관계 58
〈표 18〉 연령과 다문화가정 병사의 군 적응에 대한 인식간의 관계 59
〈표 19〉 학력과 다문화가정 병사의 군 적응에 대한 인식간의 관계 59
〈표 20〉 다문화가정 병사의 군 적응이 어려운 이유 60
〈표 21〉 다문화가정 병사의 군 적응을 위한 배려에 대한 인식 61
〈표 22〉 직책과 다문화가정 병사의 군 적응을 위한 배려에 대한 인식간의 관계 62
〈표 23〉 연령과 다문화가정 병사의 군 적응 위한 배려에 대한 인식간의 관계 63
〈표 24〉 학력과 다문화가정 병사의 군 적응 위한 배려에 대한 인식간의 관계 64
〈표 25〉 다문화교육 경험과 다문화가정 병사의 군 적응을 위한 배려에 대한... 64
〈표 26〉 다문화가정 병사와의 공동생활에 대한 인식 65
〈표 27〉 직책과 다문화가정 병사와의 공동생활에 대한 인식간의 관계 66
〈표 28〉 연령과 다문화가정 병사와의 공동생활에 대한 인식간의 관계 67
〈표 29〉 학력과 다문화가정 병사와의 공동생활에 대한 인식간의 관계 67
〈표 30〉 다문화교육 경험과 다문화가정 병사와의 공동생활에 대한 인식간의 관계 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