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초록 9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3
제2장 이론적 논의 및 선행연구 검토 14
제1절 안전관리의 개념적 논의 14
1. 안전관리의 개념 14
2. 연구실안전법의 이해 16
제2절 안전관리 영향요인의 선행연구 검토 18
제3절 국외 대학실험실 안전관리 제도 23
1. 미국 23
2. 일본 28
제4절 분석의 틀 33
제3장 국내 대학 연구실 안전관리 현황 35
제1절 국내 연구실 안전사고 현황 35
제2절 법·제도 40
1. 연구실안전관리규정 40
2. 제재 조치 42
제3절 프로그램 43
1. 안전교육·훈련 43
2. 예방활동 46
제4절 조직관리 51
1. 조직 구조 51
2. 안전의식 54
제4장 A대학의 연구실 안전관리 사례분석 및 논의 57
제1절 법·제도 57
1. 연구실안전관리규정 57
2. 제재조치 63
제2절 프로그램 64
1. 안전교육·훈련 64
2. 예방활동 66
제3절 조직관리 76
1. 조직 구조 76
제4절 설문분석 및 논의 81
1. AHP 분석 82
2. 현재 수준의 평가 및 안전관리 지수 도출 86
제5절 분석결과 논의 89
1. 이론적 함의 89
2. 개선방안 91
제5장 결론 94
제1절 연구의 요약 94
제2절 연구의 시사점 및 한계 96
참고문헌 98
부록 101
Abstract 110
〈표 2-1〉 선행연구의 안전한 연구실안전관리 영향요인 21
〈표 2-2〉 MIT의 환경보건안전부서의 구성 27
〈표 3-1〉 국내 연구실 안전사고 사례 - 폭발사고 38
〈표 3-2〉 국내 연구실 안전사고 사례 - 화재사고 및 그 외 사고 39
〈표 4-1〉 대학별 안전관리규정 작성 비교 58
〈표 4-2〉 A대학 3개 연구실의 지적건수 및 중복 지적 사항 62
〈표 4-3〉 A대학과 C대학의 예방활동 비교 68
〈표 4-4〉 대학연구실 정밀안전진단 평가등급 및 기준 73
〈표 4-5〉 A대학과 C대학 등급별, 분야별 결과 비교 74
〈표 4-6〉 설문응답자의 특성 81
〈표 4-7〉 변수 설명 83
〈표 4-8〉 1차 수준의 중요도 및 우선순위 84
〈표 4-9〉 2차 수준의 중요도 및 우선순위 85
〈표 4-10〉 종합가중치 및 전체 우선순위 85
〈표 4-11〉 현재 수준의 평가 87
〈그림 2-1〉 MIT EHS-MS 개관 25
〈그림 2-2〉 동경대학 안전조직 체계도 30
〈그림 2-3〉 분석의 틀 33
〈그림 2-4〉 분석 절차 34
〈그림 3-1〉 2007~ 2011년도 국내 연구실 사고 36
〈그림 3-2〉 연구활동종사자의 연구실안전법 및 규정 인지도, 준수노력도 42
〈그림 3-3〉 연구실 안전교육·훈련 대상자별 실시 현황 44
〈그림 3-4〉 기관별 연구실안전관리 위원회 운영 및 회의개최 현황 52
〈그림 4-1〉 A대학 35개 연구실의 2011진단 및 2013점검 결과 비교 61
〈그림 4-2〉 A대학의 2011 정밀안전진단 결과 및 국내대학 결과 비교 72
〈그림 4-3〉 AHP 구조도 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