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쇼핑몰의 소비자보호규정과 구매경험이 소비자불평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찾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2013년 4월 17일부터 4월 24일까지 전국 성인남녀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SPSS PASW Statistics Data Editor 18.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인터넷 쇼핑몰의 소비자보호규정에 대한 중요도와 인식정도를 살펴보면 평균기준으로 중요도 1순위는 교환, 환불, 반품조건절차 이였고, 2순위로는 소비자피해건의, 3순위는 재화가격이 차지하였다. 인식정도의 평균순위로는 첫 번째, 교환, 환불, 반품조건절차이였다. 두 번째로는 소비자피해건의, 재화명칭순으로 나타았다. 큰 비중을 차지하였다. 둘째는 인터넷 쇼핑몰의 구매경험을 빈도분석한 결과 생활용품이 가장 높았다. 1순위는 의류, 2위는 식품, 화장품순위였다. 셋째로는 소비자보호규정 및 구매경험은 조치추구(소비자단체불평, 언론사에 기고, 법적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사적유형(제품, 서비스거래중단, 친구 또는 친지에게 불평, 해당상담원에게 불평)에는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분석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