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8
제1장 서론 9
제2장 이론적 배경 11
제1절 인터넷쇼핑몰의 개념과 특성 11
1. 인터넷쇼핑몰의 개념 11
2. 인터넷쇼핑몰의 종류 12
3. 인터넷쇼핑몰의 특성 14
4. 인터넷쇼핑몰 현황 15
제2절 인터넷쇼핑몰의 소비자보호규정 17
1. 인터넷 쇼핑몰의 소비자보호규정 개념 17
2. 인터넷 쇼핑몰의 소비자보호규정의 필요성 18
3. 인터넷 쇼핑몰의 소비자보호규정피해 현황 19
4. 인터넷쇼핑몰의 소비자특성 21
제3절 인터넷쇼핑몰의 구매경험 22
제4절 인터넷쇼핑몰의 소비자불평행동 23
제3장 연구문제 설정 및 연구방법 26
제1절 연구문제의 설정 26
제2절 연구방법 27
1. 데이터 수집 27
2. 변수선정 28
3. 분석방법 29
제4장 연구결과 30
제1절 조사대상자의 특성 30
제2절 변수의 특성 및 신뢰도검증 32
1. 변수의 특성 32
2. 신뢰도 검증 33
제3절 연구문제 분석 결과 37
1. 인터넷 쇼핑몰 소비자보호규정에 대한 중요도와 지식 37
2. 인터넷 쇼핑몰 구매경험 특성의 결과 39
3. 인터넷쇼핑몰 소비자보호규정 및 구매경험과 소비자불평행동 분석결과 44
제5장 결과 및 시사점 48
참고문헌 50
설문지 55
ABSTRACT 63
〈표 1〉 전자상거래 시장규모 15
〈표 2〉 영업중 온라인 쇼핑몰현황 16
〈표 3〉 소비자보호규정의 측정 20
〈표 4〉 Krishnan과 Valle(1979) 불평행동 유형 24
〈표 5〉 Krishnan과 Valle(1979) 불평행동 측정항목 25
〈표 6〉 인구통계학적 특성 31
〈표 7〉 변수의 특성 33
〈표 8〉 소비자보호규정의 지식정도 요인분석결과 34
〈표 9〉 소비자불평행동 요인분석 결과 36
〈표 10〉 인터넷 쇼핑몰의 소비자보호규정의 중요도와 인식정도 38
〈표 11〉 구매경험의 기술통계결과 39
〈표 12〉 구매경험기준 결과 42
〈표 13〉 소비자보호규정과 구매경험이 조치추구에 미치는 영향 45
〈표 14〉 소비자보호규정과 구매경험이 사적유형에 미치는 영향 47
〈그림 1〉 연구개념도 27
〈그림 2〉 1순위 그래프 40
〈그림 3〉 2순위 그래프 41
〈그림 4〉 구매경험이유 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