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2
2. 연구 문제 15
II. 이론적 배경 16
1. SDT의 목표내용이론 16
1.1. SDT의 목표내용이론의 개념 16
1.2. 목표내용이론과 미래시간관점 17
1.3. SDT 목표내용이론의 연구 경향 19
1.4. 기타 목표내용이론 24
1.5. SDT와 미니이론 27
1.6. SDT의 국내 연구 동향 30
2. 생애목표 36
2.1. 생애목표와 기본심리욕구 36
2.2. 생애목표와 심리적 안녕감 38
2.3. 생애목표와 부모의 양육태도 40
2.4. 생애목표와 성취목표 42
3. 생애목표 관련 국내외 주요 척도 45
III. 연구1 : 청소년용 생애목표 척도의 제작 48
1. 연구방법 49
1.2. 연구대상 49
1.3. 측정도구 50
1.4. 절차 52
2. 결과 54
2.1. 청소년 생애목표 관련 문항 수집과 내용분석 결과 54
2.2. 예비 문항 추출 결과 59
2.3. 청소년 생애목표 척도의 요인구조 분석 결과 64
IV. 연구2 : 청소년용 생애목표 척도의 타당화 74
1. 연구 방법 74
1.1. 참가자 74
1.2. 측정도구 74
1.3. 연구 절차 77
2. 결과 78
2.1. 교차 타당도 결과 78
2.2. 한국 청소년 생애목표 척도의 타당도 결과 81
2.3. 준거 타당도 평가 81
2.4. 수렴 타당도 평가 84
V. 논의 및 결론 86
1. 논의 86
1.1. 한국 청소년 생애목표 척도 구인에 관한 논의 86
1.2. 한국 청소년 생애목표 척도 타당화에 관한 논의 90
2. 결론 92
참고문헌 97
부록 117
〈부록 1〉 개방형 질문지 118
〈부록 2〉 개방형 질문 요인별 코딩 119
〈부록 3〉 Grouzet, Kasser등(2005)의 AI(Aspiration index)와 Kasser와 Ryan(1996)의 번안 척도(김성수, 2013) 125
〈부록 4〉 한국 청소년 생애목표 척도 예비조사 문항 127
〈부록 5〉 본 조사 설문 133
Abstract 140
〈표 1〉 자기조절의 개념적 특징 29
〈표 2〉 생애목표 개방질문 참가자 49
〈표 3〉 청소년 생애목표 척도 예비문항 검사 참가자 50
〈표 4〉 범주와 부호화 규칙 구성 결과 및 평정자간 신뢰도 55
〈표 5〉 개방형 질문의 범주별 빈도분석과 세부내용 57
〈표 6〉 개방형 질문의 범주별 원 문항(224문항) 58
〈표 7〉 청소년 생애목표 예비문항(133문항) 60
〈표 8〉 예비설문 하위요인별 문항(57문항) 63
〈표 9〉 청소년 생애목표 예비 척도에서 수정 대상이 되는 문항 64
〈표 10〉 청소년 생애목표 척도의 문항별 기술 통계치 및 신뢰도 67
〈표 11〉 8요인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69
〈표 12〉 청소년 생애목표 척도의 하위요인 별 결정계수와 분산추출지수 72
〈표 13〉 청소년 생애목표 척도의 하위요인 간 상관계수 72
〈표 14〉 청소년 생애목표 척도의 하위요인별 문항 내용(32문항) 73
〈표 15〉 청소년 생애목표 척도 본 조사 참여자 74
〈표 16〉 교차 타당도 적합도 지수 79
〈표 17〉 청소년 생애목표 척도와 부모의 지각 척도 간의 상관관계 82
〈표 18〉 청소년 생애목표 척도와 삶의 만족도와 정적 부적 정서 척도 간의 상관계수 82
〈표 19〉 청소년 생애목표 척도와 기본심리욕구 간의 상관계수 83
〈표 20〉 청소년 생애목표 척도와 우울 간의 상관계수 84
〈표 21〉 청소년 생애목표 척도와 성취목표 간의 상관계수 85
[그림 1] Grouzet와 Kasser의 생애목표의 다차원 척도법 결과 22
[그림 2] Schwartz & Bardi의 10가지 이론 모델 25
[그림 3] 청소년 생애목표 척도 개발 절차 48
[그림 4] 내재 목표의 확인적 요인분석 65
[그림 5] 외재 목표의 확인적 요인분석 66
[그림 6] 청소년 생애목표 척도의 측정모형 70
[그림 7] 청소년 생애목표 척도의 2요인 모형 71
[그림 8] 교차타당도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79
[그림 9] 교차타당도 고차 확인적 요인 분석 결과 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