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의 범위 및 구성 10
II. 이론적 배경 12
1. 임파워먼트의 개념 및 구성요인 12
1) 임파워먼트의 개념 12
2) 임파워먼트의 수준별 구성요소 15
3) 임파워먼트의 구성요인 18
2. 직무만족의 개념 및 구성요인 22
1) 직무만족의 개념 22
2) 직무만족의 구성요인 24
3. 조직몰입의 개념 및 구성요인 27
1) 조직몰입의 개념 27
2) 조직몰입의 구성요인 28
4. 선행연구 개관 32
III. 연구 방법 33
1. 연구모형 및 가설 33
2. 연구대상 34
3. 측정도구 35
1) 임파워먼트 척도 36
2) 직무만족 척도 37
3) 조직몰입 척도 38
4. 조작적 정의 39
1) 임파워먼트 40
2) 직무만족 41
3) 조직몰입 43
5. 자료처리 방법 43
6.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성 관계 45
1) 임파워먼트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46
2) 직무만족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48
3) 조직몰입의 타당성 및 신뢰성 49
IV. 연구결과 52
1. 일반적 특성 52
2. 임파워먼트, 직무만족, 조직몰입 간 상관관계 55
3. 연구모형의 신뢰성과 타당성 55
4. 연구모형에 대한 적합도 56
5. 가설 58
1) 가설 1 59
2) 가설 2 63
3) 가설 3 63
V. 결론 및 제언 64
참고문헌 66
Abstract 73
설문지 76
〈표 1〉 임파워먼트 개념 14
〈표 2〉 개인 임파워먼트의 구성요소 18
〈표 3〉 직무만족의 구성요인 26
〈표 4〉 조직몰입의 구성요인 31
〈표 5〉 미용서비스산업 선행연구 32
〈표 6〉 표집현황 35
〈표 7〉 측정변수의 구성 36
〈표 8〉 임파워먼트의 측정항목 37
〈표 9〉 직무만족의 측정항목 38
〈표 10〉 조직몰입의 측정항목 39
〈표 11〉 임파워먼트의 타당성 및 신뢰성 분석 47
〈표 12〉 직무만족의 타당성 및 신뢰성 분석 49
〈표 13〉 조직몰입의 타당성 및 신뢰성 분석 51
〈표 14〉 일반적 특성 53
〈표 15〉 잠재요인 간 상관관계 55
〈표 16〉 연구모형의 확인적 요인 56
〈표 17〉 연구모형의 적합도 58
〈표 18〉 구조모형의 경로계수와 유의도 58
〈표 19〉 임파워먼트 요인의 평균차이 60
〈표 20〉 직무만족 요인의 평균차이 61
〈표 21〉 조직몰입 요인의 평균차이 62
〈표 22〉 연구모형에 따른 가설검증 63
(그림 1) 연구모형 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