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공연장 문화예술교육에 관한 연구로써, 현재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이용자 및 공연관람자들의 수요조사를 통하여 앞으로 나아가야 할 대전문화예술의전당 문화예술교육의 방향을 설정하고자한다.
과거에 비하여 국민의 학력과 경제력이 높아진 지금, 사람들은 문화예술을 통한 자기개발과 발전에 대한 욕구가 많아졌다. 공연장은 무대에서의 공연뿐만 아니라 그 역할이 보다 확대되어, 관객개발의 측면에서 전인교육을 위한 역할을 하고 있다. 공연장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사람들의 높아진 기대에 부응하고 대전문화예술의전당 교육프로그램의 활성화 방안을 연구하고자 본문에서는 문화예술교육의 개념 및 정의, 공공 공연장의 의미와 역할 등 이론적 배경을 정리하고, 국내 타 공연장의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 유형과 현황을 알아보았다. 또한 대전문화예술의전당 교육프로그램 현황과 공연장 이용자(유·무료회원), 그리고 현재 문화예술교육 수강생을 대상으로 대전문화예술의전당 교육프로그램에 관하여 실태분석과 설문조사를 실시한 후 그 내용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의 기능과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고 공연장에 자리하고 있는 교육장의 위치적 특성상 교육을 통한 공연 활성화에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조사분석을 통해 앞으로 1. 문화예술인재 발굴·육성과 소외계층을 위한 균형있는 프로그램 개발 2. 대상에 따라 수준별 연령별로 세분화된 프로그램 개발 3. 공연과 연계한 교육프로그램 확대 4. 공연장 교육프로그램의 적극적인 홍보 5. 유관기관과의 네트워크구축 및 교류협력사업의 강화 등 대전문화예술의전당 교육프로그램의 앞으로 개선되고 나아가야할 방향에 대해 제언해 보았다. 앞으로 공연장에서의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다른기관과 좀 더 차별화된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기획·운영해야할 것이며, 이에 지속적으로 수강생과 미래 잠재 수요자들에 대한 꾸준한 연구와 더불어 그들의 요구에 충족시키는 다양한 형태의 조사가 필요할 것이다. 앞으로 이런 과정들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나아가 문화 복지가 활성화되는 계기가 마련되기를 바란다. 또한 예술향수기회를 확대시켜주어 공연문화의 발전에도 영향을 끼칠 수 있도록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