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타주의적 동기와 자발적 결사를 특징으로 하는 NGO가 국가정책결정과정에 참여하면서 '과연 NGO가 주요 국가정책 결정자로서의 사회적, 제도적 효율성, 신뢰성, 책임성 등을 실현 할 수 있는가'에 대한 질문에 다양한 측면에서 정당성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조직 내부의 공공관리론적 측면에서 보면, NGO는 조직에 직면한 책임성과 신뢰성을 제고하기 위해서 조직 내부에 효과적인 성과평가제도 도입 및 운영이 절실히 필요하다. 선진국 및 국제시민사회의 NGO는 자신들의 사회적 책임성을 제고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자기규제(Self-regulation) 메커니즘 등의 방안을 활용한다.
이에 본 연구는 NGO 조직 내부의 자기규제 메커니즘으로 작용할 수 있는 기제를 성과평가제도로 인식하고 이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우선, NGO 조직 내부의 성과평가제도 운영 시 어떠한 조직 변수들이 조직구성원들의 3가지 차원의 수용성(결과, 관리, 지표)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에 대한 규명과 둘째, 조직구성원들의 성과평가제도에 대한 3가지 차원의 수용성과 조직특성이 어떠한 양식으로 사회가 요구하는 책임성 및 신뢰에 영향을 주고 있는가에 대한 문제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현재 정부기관이나 자체적으로 성과평가를 실시하고 있는 NGO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위계적 회귀분석을 통해서 변수 간 인과관계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개인이 조직에 몰입하거나 개인과 조직의 가치 및 미션을 일치시킴으로서 성과평가를 감시하는 제도가 아닌 수용할 수 있는 존재로 여기고 있음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또한, 한국 NGO에서는 상호간의 우호적이며, 협조적인 분위기가 대체적으로 형성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이러한 유연적인 문화가 성과평가제도의 수용성을 높이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음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아울러, 공공 및 민간부문뿐만 아니라 NGO에서도 교육훈련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검증할 수 있었다.
둘째, 본 연구에서 제시되고 있는 개인 및 조직특성과 책임성 간의 관계에 있어서, 연령, 성과평가지표 수용성, 위계문화, 관리자적 리더십, 교육훈련 타당성이 책임성과 정(+)의 영향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결과들을 통해 조직 및 정부에서 적절하고 체계적인 성과평가지표를 제시할수록, 리더가 윤리적이며 정직할수록, 교육훈련 타당성이 높을수록 조직효과성이 증가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셋째, 본 연구에서 제시되고 있는 개인 및 조직특성과 신뢰 간의 관계에 있어서, 연령, 성과평가제도결과 및 지표 수용성, 개인-조직 부합성, 경쟁적합리문화, 관리자적 리더십, 교육훈련 타당성 및 전이성이 신뢰와 정(+)의 영향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 및 조직에서 실시되는 평가가 공정하고, 정부 및 조직에서 제시하고 있는 성과평가지표가 타당할수록 신뢰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교육훈련 타당성과 전이성도 조직 및 정부 신뢰도를 높이는 것으로 확인되었는데, NGO 조직 내부에서 조직효과성 및 성과평가제도 수용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교육훈련 시스템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다시 한 번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NGO에서는 집단문화가 형성될 시 강조되는 수직적 문화보다 수평적 조직문화 형성이 신뢰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