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지역사회 문화공동체로서 지역주민의 정보요구와 문화적 요구를 수용하는 마을공동체도서관을 활성화하는 방안을 제안할 목적으로 이루어졌다.
연구 내용은 이론적 배경으로 학교도서관과 공공도서관의 기능을 고찰하고 마을문고의 의의를 살피며 지역사회 문화공동체로서의 학교도서관이 갖고 있는 기능과 갖추어야 할 기능을 탐색하였다. 또한 미국을 비롯한 외국의 내용을 살펴보았다. 또한 지역도서관의 사례 연구로서 우리나라의 작은 도서관과 학교도서관, 학교마을도서관의 내용과 미국을 비롯한 외국의 내용을 조사보았다.
연구 방법은 두 가지로 요약된다.
먼저 전국적인 분포를 보이고 있는 232개 학교마을도서관을 중심으로 설문조사를 하였다. 설문조사의 대상은 학교의 최고 관리자인 교장과 학교도서관 운영자로서 사서교사, 교사, 자원봉사자와 학교도서관의 이용자이다. 설문조사 결과, 학교마을도서관이 정보소외지역에서 실질적인 정보격차 해소에 충분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그러나 학교마을도서관이 마을공동체도서관으로의 역할과 기능을 제대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사회적 기업 등으로부터 외부지원의 확보, 운영자들의 직무 교육 실시, 지역 주민들의 적극적 참여, 다양한 도서관서비스의 마련 등의 필요성이 확인되었다.
또한 학교도서관과 공공도서관 전문가를 선정하여 실질적인 방안을 도출하기 위한 심층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인터뷰 결과, 국가차원의 중장기적인 학교도서관 정책의 필요와 법적 규정의 강화, 복합문화공간으로서의 학교마을도서관의 구성이 확인되었다.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도서관진흥법을 통해 학교마을도서관의 건립과 지역사회의 협조를 받을 수 있는 법적 권한을 확보한다.
둘째, 학교마을도서관의 항구적인 존립과 서비스 제고를 위한 운영상의 자립기반의 방안을 마련한다.
셋째, 물리적 공유로서 표준적인 실내공간과 시설, 기기 등을 통일화하여 학교마을도서관을 규격화하는 방안을 구축한다.
넷째, 마을공동체 구심점으로서 학교마을도서관은 평생학습관과 문화관, 도서관의 기능을 모두 제공하는 형태로 운영되어야 한다.
이 연구는 전국적인 규모의 자료와 관련 전문가의 의견을 수집, 분석하여 새로운 형태의 학교도서관서비스 모델을 제안한 것이다. 이는 국가 도서관 정책 수립과 학교도서관을 포함한 지역 공공도서관의 다양한 서비스와 운영 정책에 중요한 기준이 될 수 있다는데 의미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