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 서론 11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1.2. 연구내용 및 방법 13
1.3. 선행연구 14
1.3.1. 협력도서관 14
1.3.2. 학교도서관의 기능 17
1.4. 용어의 정의 22
2. 이론적 배경 23
2.1. 우리나라 도서관 공동체의 특성 및 기능 23
2.1.1. 학교도서관 23
2.1.2. 공공도서관 29
2.1.3. 마을문고 33
2.1.4. 학교마을도서관 39
2.2. 외국 도서관 공동체의 특성 및 기능 46
2.2.1. 미국 46
2.2.2. 일본 51
2.2.3. 영국 54
2.3. 소결 57
3. 우리나라 지역도서관의 사례 연구 60
3.1. 작은도서관 60
3.1.1. 경기도 지원 사례 63
3.1.2. 국민은행 지원 사례 66
3.2. 학교도서관 68
3.2.1. 학교도서관 활성화 우수 사례 69
3.2.2. 교육청 학교도서관 시책 70
3.3. 학교마을도서관 73
3.4. 소결 79
4. 학교마을도서관의 설문조사 및 분석 81
4.1. 연구절차 81
4.1.1. 조사 개요 81
4.1.2. 설문조사 및 회수 83
4.2. 설문지 구성 83
4.3. 설문조사 내용 분석 87
4.3.1. 응답기관 및 응답자 특성 87
4.3.2. 학교마을도서관 운영인력 92
4.3.3. 학교마을도서관 운영자 직무교육 97
4.3.4. 학교마을도서관 적정 운영시간 및 방법 101
4.3.5. 학교마을도서관 지역주민 개방 105
4.3.6. 학교마을도서관 이용실태 111
4.3.7. 학교마을도서관 만족도 및 성과 117
4.3.8. 학교마을도서관 활성화 의견 124
4.3.9. 학교마을도서관 운영 및 관리의 개선점 129
4.4. 소결 134
5. 학교마을도서관의 운영방안 136
5.1. 제도적 환경 조성 136
5.1.1. 학교도서관진흥법의 보완 136
5.1.2. 도서관법의 보완 139
5.2. 운영예산의 안정적 확보 140
5.2.1. 소장 자원 140
5.2.2. 운영인력 142
5.2.3. 물리적 공간 144
5.3. 심층인터뷰를 통한 방안 검증 및 보완 146
5.3.1. 내용적 준비 146
5.3.2. 방법론적 준비 146
5.3.3. 활성화 방안의견 147
5.4. 소결 153
6. 결론 155
참고문헌 159
부록 10
[부록 1] 학교마을도서관 운영에 관한 조사 (교장용) 169
[부록 2] 학교마을도서관 운영에 관한 조사(도서관 운영자용) 176
[부록 3] 학교마을도서관 운영에 관한 조사 (이용자용) 184
[부록 4] 학교마을도서관 운영자의 설문 인터뷰 결과 190
국문초록 192
ABSTRACT 194
〈표 1〉 학교도서관의 지역별 설치 현황 25
〈표 2〉 학교도서관수 대비 사서교사수 28
〈표 3〉 국내 지역별 도서관수, 1관 당 인구수, 1관 당 장서수 31
〈표 4〉 주요 국가별 도서관수, 1관 당 인구수, 인구 1인당 장서(인쇄)수 32
〈표 5〉 학교마을도서관의 전국 설치 현황 40
〈표 6〉 각 도별 학생 수 기준 학교마을도서관 현황 41
〈표 7〉 학교도서관, 공공도서관, 마을문고, 학교마을도서관과의 비교 45
〈표 8〉 정부지원의 작은도서관 지역별 조성 현황 62
〈표 9〉 민간후원의 작은도서관 지역별 조성 현황 63
〈표 10〉 작은도서관 운영 우수 사례 64
〈표 11〉 연도별 작은도서관 조성 지원 현황 67
〈표 12〉 학교도서관 활성화 우수 사례 69
〈표 13〉 학교마을도서관 도별 현황 74
〈표 14〉 작은도서관, 학교도서관, 학교마을도서관의 비교 78
〈표 15〉 조사 개요 82
〈표 16〉 설문지 구성(교장) 84
〈표 17〉 설문지 구성(운영자) 85
〈표 18〉 설문지 구성(이용자) 86
〈표 19〉 응답기관 특성 87
〈표 20〉 학교마을도서관 응답자 특성(운영자) 89
〈표 21〉 학교마을도서관 응답자 특성(이용자) 91
〈표 22〉 학교마을도서관 운영인력 현황 93
〈표 23〉 학교마을도서관 운영인력별 적합성 판단 94
〈표 24〉 학교마을도서관 운영인력의 문제점 95
〈표 25〉 학교마을도서관 운영자의 직무교육 필요성에 대한 인식(운영자) 97
〈표 26〉 학교마을도서관 운영자 직무교육을 위한 희망 교육기관(운영자) 98
〈표 27〉 학교마을도서관 운영자 직무교육 적정시간(운영자) 99
〈표 28〉 학교마을도서관 직무교육 시 필요한 교육내용(운영자) 구분 99
〈표 29〉 희망하는 직무교육 세부내용 구성(운영자) 100
〈표 30〉 학교마을도서관 운영시간 현황(평일기준) 101
〈표 31〉 학교마을도서관의 적정 운영시간(평일기준) 102
〈표 32〉 학교마을도서관의 현재 운영방법 103
〈표 33〉 학교마을도서관의 적정 운영방법 104
〈표 34〉 학교마을도서관의 지역주민 개방에 대한 의견 106
〈표 35〉 학교마을도서관의 지역주민 개방에 대한 긍정적 의견과 부정적 의견 107
〈표 36〉 지역주민을 위한 학교마을도서관의 주요 기능에 대한 의견(교장) 108
〈표 37〉 지역주민을 위한 학교마을도서관의 주요 기능에 대한 의견(운영자) 110
〈표 38〉 학교마을도서관 이용기간(이용자) 111
〈표 39〉 학교마을도서관 이용빈도(이용자) 112
〈표 40〉 학교마을도서관 방문 시 평균이용시간(이용자) 113
〈표 41〉 학교마을도서관 최초 이용계기(복수응답)(이용자) 113
〈표 42〉 학교마을도서관 주요 방문목적(복수응답)(이용자) 114
〈표 43〉 지역주민의 주요 독서장소(이용자) 115
〈표 44〉 지역주민의 독서를 위한 도서입수 경로(복수응답)(이용자) 116
〈표 45〉 학교마을도서관의 접근성(이용자) 117
〈표 46〉 학교마을도서관 이용 전후의 한 달 평균 독서량 변화(이용자) 118
〈표 47〉 학교마을도서관 이용 이후 지역주민 독서량 변화에 대한 인식(이용자) 119
〈표 48〉 학교마을도서관 운영 후의 성과(운영자) 120
〈표 49〉 학교마을도서관 운영 후의 성과(이용자) 121
〈표 50〉 학교마을도서관의 4대 영역별 만족도(이용자) 122
〈표 51〉 학교마을도서관의 종합만족 및 재이용의사(이용자) 123
〈표 52〉 학교마을도서관 세부만족영역과 전반적 만족도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123
〈표 53〉 학교마을도서관의 장기적인 관리 및 운영주체에 대한 의견(교장) 125
〈표 54〉 향후 학교마을도서관 발전을 위한 노력주체에 대한 의견(복수응답) 126
〈표 55〉 학교마을도서관 활성화를 위한 요인별 필요도 127
〈표 56〉 학교마을도서관 활성화를 위한 프로그램 확대/ 운영방안(복수응답)(운영자) 128
〈표 57〉 학교마을도서관 문제점 및 개선의견(이용자) 129
〈표 58〉 학교마을도서관 문제점 및 개선의견(교장 및 운영자) 132
(그림 1) 우리나라 공공도서관과 이용자수와의 상관관계 32
(그림 2) 업무 러시아워 교합방식 근무형태 143
(그림 3) 학교도서관의 마을공동체로서 모델 1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