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문제 16
3. 용어의 정리 16
1) 정서노동 16
2) 정서지능 16
3) 교사-영아 상호작용 17
II. 이론적 배경 18
1. 영아교사 18
1) 영아교사의 개념 18
2) 영아교사의 역할과 자질 20
2. 정서노동 28
1) 정서노동의 개념 28
2) 정서노동의 구성 요소 31
3) 영아교사의 정서노동 32
3. 정서지능 34
1) 정서지능의 개념 34
2) 정서지능의 구성 요소 37
3) 영아교사의 정서지능 42
4. 교사-영아 상호작용 43
1) 교사-영아 상호작용의 개념 43
2) 교사-영아 상호작용의 원리 및 구성 45
3) 교사-영아 상호작용의 중요성 49
5. 영아교사의 정서노동과 정서지능 및 교사-영아 상호작용과의 관계 53
III. 연구방법 57
1. 연구 대상 57
2. 연구 도구 59
1) 일반적 특성문항 59
2) 정서노동 59
3) 정서지능 60
4) 교사-영아 상호작용 61
3. 자료수집 63
1) 예비조사 63
2) 본 조사 63
4. 자료분석방법 64
IV. 연구결과 65
1. 영아교사의 정서노동 및 정서지능과 교사-영아 상호작용과의 관계 65
1) 영아교사의 정서노동과 교사-영아 상호작용과의 관계 65
2) 영아교사의 정서지능과 교사-영아 상호작용과의 관계 67
2. 영아교사의 정서노동과 교사-영아 상호작용의 관계에서 정서지능의 조절효과 68
1) 영아교사의 정서노동과 교사의 상호작용의 관계에서 자신의 정서 이해하기의 조절효과 69
2) 영아교사의 정서노동과 교사의 상호작용의 관계에서 타인의 정서 이해하기의 조절효과 71
3) 영아교사의 정서노동과 교사의 상호작용의 관계에서 정서활용의 조절효과 73
4) 영아교사의 정서노동과 교사의 상호작용의 관계에서 정서조절의 조절효과 75
5) 영아교사의 정서노동과 교사의 상호작용의 관계에서 정서지능의 조절효과 77
V. 논의 및 결론 80
1. 요약 및 논의 80
1) 영아교사의 정서노동 및 정서지능과 교사-영아 상호작용간의 상관관계 80
2) 영아교사의 정서노동과 교사-영아 상호작용의 관계에서 정서지능의 조절효과 82
2. 결론 및 제언 83
참고문헌 86
부록 104
국문초록 111
ABSTRACT 113
〈표 1〉 정서노동 구성요소 32
〈표 2〉 연구대상자들의 일반적 특성 58
〈표 3〉 정서노동의 하위요인 조작적 정의 및 문항수와 신뢰도 60
〈표 4〉 정서지능의 하위요인 조작적 정의 및 문항수와 신뢰도 61
〈표 5〉 교사-영아 상호작용의 하위요인 조작적 정의 및 문항수와 신뢰도 62
〈표 6〉 영아교사의 정서노동과 교사-영아 상호작용과의 관계 65
〈표 7〉 영아교사의 정서지능과 교사-영아 상호작용과의 관계 67
〈표 8〉 자신정서 이해하기의 조절효과 69
〈표 9〉 타인정서 이해하기의 조절효과 71
〈표 10〉 정서활용의 조절효과 73
〈표 11〉 정서조절의 조절효과 75
〈표 12〉 정서지능의 조절효과 77
〈그림 1〉 Salovey & Mayer의 정서지능 구성요소 38
〈그림 2〉 자신정서 이해하기의 조절효과 그래프 71
〈그림 3〉 타인정서 이해하기의 조절효과 그래프 73
〈그림 4〉 정서활용의 조절효과 그래프 75
〈그림 5〉 정서조절의 조절효과 그래프 77
〈그림 6〉 정서지능의 조절효과 그래프 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