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8
I. 서론 10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B. 연구 문제 12
C. 용어의 정의 13
1. 듣기 중심의 언어 중재 13
2. 인공와우 이식 중등부 학생 13
3. 말 지각(Speech Perception) 14
4. 말 명료도(Speech Intelligibility) 14
II. 이론적 배경 15
A. 인공와우 이식 아동의 말 지각과 말 명료도 발달 15
1. 인공와우의 효과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 15
2. 인공와우 이식 아동의 말 지각 발달 16
3. 인공와우 이식 아동의 말 명료도 발달 18
B. 인공와우 이식 학령기 학생들의 특성 19
1. 인공와우 이식 학령기 학생들의 인지, 학업, 심리사회적 특성 19
2. 특수학교 인공와우 이식 학생 및 교육적 중재의 특성 21
C. 인공와우 이식 학생을 위한 듣기 중심의 언어 중재 23
1. 인공와우 이식 학생을 위한 듣기 중심의 언어 중재 개요 23
2. Auditory Skills Program 25
III. 연구 방법 29
A. 연구 대상 29
1. 대상 학생 선정 29
B. 실험 기간 및 실험 환경 31
1. 실험 기간 31
2. 실험 환경 31
C. 독립 변인 31
1. 듣기 중심의 언어 중재 프로그램 개발 31
2. 듣기 중심의 언어 중재 프로그램 실시 절차 32
3. 듣기 중심의 언어 중재 실행 원리 및 지침 37
D. 종속 변인 38
1. 말 지각 - 1음절 단어 말 지각 검사 38
2. 말 명료도 39
E. 실험 설계 및 절차 40
1. 사전 검사 41
2. 중재 실험 실시 41
3. 사후 검사 41
F. 자료의 통계적 처리 42
G. 평가자 간 신뢰도 42
H. 중재 충실도 43
I. 사회적 타당도 45
IV. 연구 결과 47
A. 듣기 중심의 언어 중재가 말 지각에 미친 영향 47
1. 1음절 단어 말 지각 검사 결과 47
B. 듣기 중심의 언어 중재가 말 명료도에 미친 영향 50
1. SIR 말 명료도 평가 결과 50
2. 우리말 조음·음운 검사(U-TAP) 자음과 모음 음소 정확도 결과 50
V. 결론 및 논의 53
A. 논의 53
1. 듣기 중심의 언어 중재가 말 지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논의 53
2. 듣기 중심의 언어 중재가 말 명료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논의 56
3. 기타 논의점 59
4. 본 연구가 갖는 의의 64
B.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65
참고문헌 67
부록 74
〈부록 1〉 Auditory Skills Program(Romanik, 2008) 단계 진행 도식 75
〈부록 2〉 Auditory Skills Program(Romanik, 2008) 단계별 활동 내용 예시 76
〈부록 3〉 Auditory Skills Program(Romanik, 2008) 매뉴얼 목록 77
〈부록 4〉 연구 참여 학부모 동의서 78
〈부록 5〉 연구 참여 대상 학생 동의서 79
〈부록 6〉 Auditory Skills Program 배치검사(Romanik, 2008) 번안·수정 요약본 80
〈부록 7〉 Auditory Skills Program 배치검사 내용 타당도 평정 척도 84
〈부록 8〉 Auditory Skills Program 배치검사(Romanik, 2008) 결과 기록 양식 85
〈부록 9〉 대학 학생 Auditory Skills Program 배치검사 결과 87
〈부록 10〉 듣기 중심의 언어 중재 단계별 활동과 내용 예시 88
〈부록 11〉 듣기 중심의 언어 중재 회기 계획 및 평가 예시 92
〈부록 12〉 1음절 말 지각 검사 분석표 94
〈부록 13〉 연구 관련 언어치료실 협조 요청서 95
〈부록 14〉 사회적 타당도 측정을 위한 평정척도 - 학생 대상 96
〈부록 15〉 사회적 타당도 측정을 위한 평정척도 - 담임교사 대상 96
ABSTRACT 97
〈표 1〉 Auditory Skills Program 배치검사의 문항별 측정 영역 25
〈표 2〉 Auditory Skills Program의 영역별 단계 28
〈표 3〉 대상 학생 정보 30
〈표 4〉 대상 학생 개별 장기 목표 설정의 예 33
〈표 5〉 회기별 중재 계획안의 예 34
〈표 6〉 듣기 중심의 언어 중재 실시 단계 36
〈표 7〉 말 지각을 위한 1음절 단어 검사 목록 39
〈표 8〉 Speech Intelligibility Rating 40
〈표 9〉 청능 교육 교수행동 측정 평정척도 43
〈표 10〉 전문가 중재 충실도 하위 항목 평가 결과 45
〈표 11〉 1음절 말 지각 검사 - 사전, 사후 검사 점수 47
〈표 12〉 1음절 말 지각 검사 - 사전, 사후 검사에 대한 기술 통계 48
〈표 13〉 1음절 말 지각 검사 - 윌콕슨 검정 결과 48
〈표 14〉 SIR 말 명료도 평가 결과 50
〈표 15〉 U-TAP - 사전, 사후 검사 결과 및 기술 통계 51
〈표 16〉 U-TAP 검사 - 윌콕슨 검정 결과 51
〈그림 1〉 단어 수준 1음절 단어 말 지각 검사 - 사전, 사후 검사 비교 49
〈그림 2〉 음소 수준 1음절 단어 말 지각 검사 - 사전, 사후 검사 비교 49
〈그림 3〉 U-TAP - 낱말 수준의 자음 음소 정확도 결과 비교 52
〈그림 4〉 U-TAP - 문장 수준의 자음 음소 정확도 결과 비교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