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배경 및 문제제기 12
제2절 연구목적 15
제3절 연구의 구성 16
1. 연구의 방법 16
2. 연구의 범위 17
3. 연구의 구성 17
제2장 이론적 배경 19
제1절 소셜 미디어와 관광정보 19
1. 소셜 미디어의 개념 19
2. 관광정보 원천으로서의 소셜 미디어 23
3. 관광분야에서 소셜 미디어 관련 선행 연구 24
제2절 정교화 가능성 모델 28
1. 정교화 가능성 모델의 개념 28
2. 정교화 가능성 모델의 구성요소 30
3. 정교화 가능성 모델 관련 선행연구 31
제3절 사회적 영향 이론 35
1. 사회적 영향 이론의 개념 35
2. 사회적 영향 이론의 구성요소 35
3. 사회적 영향 이론 관련 선행연구 37
제4절 사회적 자본 이론 40
1. 사회적 자본 이론의 개념 40
2. 사회적 자본 이론의 구성요소 40
3. 사회적 자본 이론 관련 선행연구 41
제5절 연구모형 도출을 위한 이론의 통합 45
제3장 연구방법 47
제1절 연구모형 47
제2절 가설의 설정 49
1. 정보 품질, 정보원 신뢰성, 지각된 유용성, 사회적 자본과의 관계 49
2. 정보 품질, 정보원 신뢰성, 정보적 영향, 규범적 영향과의 관계 50
3. 정보적 영향, 규범적 영향, 지각된 유용성, 사회적 자본과의 관계 52
4. 지각된 유용성, 사회적 자본, 관광정보 공유의도와의 관계 53
5. 정보적 영향, 규범적 영향, 관광정보 공유의도와의 관계 55
제3절 조사설계 56
1. 구성개념의 조작적 정의 56
2. 설문지 구성 59
3. 표본설정과 조사방법 61
제4절 분석방법 63
제4장 연구결과 64
제1절 표본의 특성 64
제2절 구성개념 내 측정변수의 기본적 특성 66
1. 정보 품질, 정보원 신뢰성에 대한 기술통계 분석 66
2. 사회적 영향에 대한 기술통계 분석 67
3. 지각된 유용성, 사회적 자본, 관광정보 공유의도에 대한 기술통계 분석 68
제3절 측정모형의 확인적 요인분석 70
제4절 구조모형 분석 73
제5장 결론 78
제1절 연구결과 요약 78
제2절 논의 79
제3절 시사점 및 한계 81
참고문헌 85
관광정보 탐색에서 소셜 미디어의 역할 설문지 92
Abstract 97
〈표 2-1〉 Kaplan & Haenlein(2010)의 소셜 미디어 구분 20
〈표 2-2〉 국내·외 소셜 미디어에 관한 연구 22
〈표 2-3〉 국내·외 관광분야에서 소셜 미디어에 관한 연구 27
〈표 2-4〉 정교화 가능성 모델에 관한 연구 34
〈표 2-5〉 사회적 영향과 과정 36
〈표 2-6〉 사회적 영향 이론에 관한 연구 39
〈표 2-7〉 국내·외 정보공유와 관련된 연구에서 사회적 자본 44
〈표 3-1〉 정보 품질과 정보원 신뢰성을 측정하기 위해 사용된 선행연구 56
〈표 3-2〉 정보적 영향과 규범적 영향을 측정하기 위해 사용된 선행연구 57
〈표 3-3〉 지각된 유용성을 측정하기 위해 사용된 선행연구 58
〈표 3-4〉 사회적 자본을 측정하기 위해 사용된 선행연구 59
〈표 3-5〉 관광정보 공유의도를 측정하기 위해 사용된 선행연구 59
〈표 3-6〉 설문지 구성내용 60
〈표 3-7〉 설문지의 스크리닝 (Screening) 문항 62
〈표 4-1〉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소셜 미디어 이용 관련 특성 65
〈표 4-2〉 정보 품질, 정보원 신뢰성에 대한 기술통계 분석결과 67
〈표 4-3〉 사회적 영향에 대한 기술통계 분석결과 68
〈표 4-4〉 지각된 유용성, 사회적 자본, 관광정보 공유의도에 대한 기술통계 분석결과 69
〈표 4-5〉 전체 연구단위들에 대한 확인요인분석 결과 71
〈표 4-6〉 측정모형의 적합 지수 72
〈표 4-7〉 측정개념의 평균과 표준편차간 상관관계 73
〈표 4-8〉 구조모형의 적합 지수 74
〈표 4-9〉 연구단위들 간의 인과관계 분석결과 75
〈그림 1-1〉 연구의 흐름 18
〈그림 2-1〉 소셜 미디어의 기능 21
〈그림 2-2〉 정교화 가능성 모델 29
〈그림 2-3〉 Sussman & Siegal(2003)의 연구모형 31
〈그림 2-4〉 Bhattacherjee & Sanford(2006)의 연구모형 32
〈그림 3-1〉 연구모형 48
〈그림 4-1〉 경로 분석결과 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