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문제 13
3. 용어의 정의 14
가. 직업특성화고등학교 14
나. 보통교과 15
II. 이론적 배경 16
1. 우리나라 직업특성화고 현황 16
가. 직업특성화고의 양적 추이 16
나. 직업특성화고 성격의 변화와 배경 22
다. 직업특성화고 교육과정의 편성 및 운영 26
2. 보통교과의 성격에 관한 고찰 29
가. 학교교육의 변화와 보통교육의 등장 29
나. 보통교과와 전문교과와의 관계 34
III. 연구 방법 39
1. 연구 방법 39
2. 자료 수집 40
가. 면담 40
나. 수업 관찰 42
다. 현지 자료 42
3. 연구 절차 43
가. 연구 참여자 선정 43
나. 자료의 분석 및 해석 47
IV. 직업특성화고의 보통교과를 둘러싸고 있는 맥락 50
1. 학생의 특징 51
가. 학생의 다양한 진로 선택 51
나. 학생의 부진한 기초학업능력 54
2. 교사의 특징 57
가. 학교에 대한 비애착적인 태도 57
나. 학창시절의 모범적인 배경 59
3. 학교의 특징 62
가. 취업률 강조 분위기 62
나. 전문교과 교사 주도 학교 운영 65
V. 직업특성화고 교육과정에서 보통교과의 위상과 역할 68
1. 보통교과의 위상 68
가. 주변적인 위치 68
나. 전문교과로부터 단절된 위치 75
2. 보통교과의 역할 80
가. 수능준비 혹은 장기적 삶을 위한 준비 80
나. 기초학력 증진을 위한 보조 86
VI. 직업특성화고 보통교과 교육의 개선을 위한 논의 90
VI. 요약 및 결론 96
1. 요약 96
2. 결론 99
참고문헌 103
Abstract 109
〈표 II-1〉 직업특성화고 학교 수 변화 16
〈표 II-2〉 직업특성화고 학생 수 변화 17
〈표 II-3〉 직업특성화고 진학 사유 18
〈표 II-4〉 직업특성화고 고1 학업성취도 비율 추이 19
〈표 II-5〉 직업특성화고 졸업자 진학률·취업률 변화 19
〈표 II-6〉 산업별 직업특성화고 졸업자의 취업자 수 변화 20
〈표 II-7〉 직업특성화고 교사 수 변화 21
〈표 II-8〉 계열별 필수 이수 과목 27
〈표 II-9〉 2007, 2009, 2012 개정교육과정에서의 보통교과와 전문교과 단위 비교 28
〈표 III-1〉 면담 주제 41
〈표 III-2〉 연구 참여자 리스트 47
〈표 V-1〉 연구 학교별 보통교과(국,수,과)별 시수 변화 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