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ABSTRACT 13
제1장 서론 19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9
1.2. 연구문제 21
제2장 이론적 배경 22
2.1. 중년기의 정의 22
2.2. 청년기 자녀의 집 떠나감의 의미 24
2.3. 중년기 어머니의 위기감 29
2.3.1. 위기의 개념 29
2.3.2. 중년기 어머니의 위기의 유형 33
2.3.3. 청년기 자녀의 집 떠나감과 위기감 41
2.4. 청년기 자녀의 집 떠나감이 중년기 어머니의 위기감에 미치는 영향 44
2.5. 청년자녀 집 떠나기의 기독교적 이해 46
제3장 연구방법 48
3.1. 연구방법론 및 연구설계 48
3.2. Giorgi의 현상학적 연구방법 48
3.3. 연구설계 51
3.3.1. 연구 참여자의 선정 51
3.3.2. 자료수집 방법 53
3.3.3. 연구 참여자에 대한 윤리적 고려 54
3.3.4. 자료의 분석 과정 54
3.3.5. 연구의 타당성 검증 55
제4장 연구 결과 58
4.1. 구성요소의 도출과정 58
4.2. 자녀를 떠나보내는 과정에서 참여자들의 체험 69
4.2.1. 갑작스러운 상실감과 "뭘 해야 할지 모르겠다."는 무력감 69
4.2.2. 서로 다른 교육방식으로 인한 갈등의 위기 72
4.2.3. 남편에 대한 원망과 정서적 지지 73
4.2.4. 자녀의 양육은 비참함과 고통스러움 77
4.2.5. 삶의 무게를 더하는 현실 81
4.2.6. 정서적 연결로 인한 매임 85
4.2.7. 돌봄의 짐 87
4.2.8. 자녀를 위해 참고 견딤 88
4.2.9. 마음속으로 애를 쓰며 속 태움 89
4.2.10. 어머니역할 정체성의 위기 92
4.2.11. 눈먼 사랑과 수용 93
4.2.12. 소외에 대한 두려움 96
4.2.13. 인식전환에 의한 성장 97
4.2.14.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두려움 98
4.2.15. 절대자 의존 100
4.2.16. 나눔을 통한 위로 101
4.2.17. 독립과 의존 102
4.2.18. 자녀 상쾌하게 떠나보내기 106
4.3. 체험의 구조에 대한 일관된 기술 107
4.4. 어머니와 자녀 관계를 중심으로 본 참여자들의 체험 109
제5장 논의 및 결론 112
5.1. 논의 112
5.2. 본 연구 결과의 임상적 함의 116
5.3.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118
참고문헌 119
부록 125
부록 1. 중년어머니가 경험하는 청년자녀의 집 떠나기 과정과 위기감에 관한 질적 연구를 위한 자료-계획 매트릭스 126
부록 2. 연구 참여 동의서 127
부록 3. 연구 참여자 선정을 위한 설문지 129
[표 2-1] 집 떠나기 사건들 26
[표 2-2] 사춘기와 중년기의 심리적인 특징 비교 32
[표 3-1] 연구 참여자들의 위기감과 우울감의 전체 평가 52
[표 3-2] 참여자 개인 정보 53
[표 4-1] 구성요소의 도출과정 60
[그림 4-1] 어머니와 자녀 관계를 중심으로 본 참여자들의 체험 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