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4
1. 연구 배경과 문제제기 15
2. 선행연구 17
3. 문제의 한정과 방법론 22
II. 시각예술에 대한 기호학적 관점 26
1. 파리학파 시각기호학의 특성 26
1.1. 도상 수준의 분절 27
1.2. 조형 수준의 분절 34
1.3. 준-상징적 의미작용의 특성과 한계 38
2. 정념을 통한 기호학적 관점의 전환 52
3. '가시성의 기호학'의 특성과 분석 절차 58
3.1. 가시성의 기본개념과 구조 60
3.2. 구성체의 의미효과 64
3.3. 의미 속성의 범주와 가치 71
3.4. 분석 사례 : 치우르리오니스의 〈그림 소나타〉 85
3.5. 발화 실천을 위한 보충적 논의 95
III. 이중섭에 대한 비평적 관점과 기호학적 적용의 문제 99
1. 이중섭론에 대한 비판적 고찰 99
1.1. 이중섭론의 제 관점 100
1.2. 이중섭 신화에 대한 비판적 관점 111
1.3. 탈신화화를 위한 메타비평적 접근 114
2. 이중섭 작품에 있어서 '소'의 특성 128
2.1. 민족성 신화의 구현 130
2.2. 천재 신화의 구현 136
2.3. 〈소〉 연작의 차별적 특성 140
3. 〈소〉 연작에 대한 기호학적 적용 가능성 145
IV. 〈소〉 연작에 대한 가시성의 기호학적 분석 149
1. 분석 절차 및 가설의 설정 149
2. 적용 및 분석 153
2.1. 〈흰 소〉 연작 153
2.2. 〈황소〉 연작 167
2.3. 〈싸우는 소〉 연작 180
3. 분석 결과 및 가설의 검증 192
4. 의미의 확장적 해석 197
V. 결론 202
참고문헌 206
ABSTRACT 217
[표 1] 부바의 〈나체〉의 조형적 자질에 대한 기호사각형 42
[표 2] 부바의 〈나체〉 주제적 범주의 기호 사각형 투사 47
[표 3] 양태화와 변조 56
[표 4] 변조, 양태화, 양상화의 관계 57
[표 5] 긴장의 역동성 75
[표 6] 긴장의 변조와 역동성 76
[표 7] 빛의 상태들과 긴장 공간의 양식 78
[표 8] 현전의 정도와 정념의 도식 83
[표 9] 〈알레그로〉와 〈안단테〉의 구성요소 88
[표 10] 〈알레그로〉와 〈안단테〉의 대상들의 변형 90
[표 11] 신화의 기호학적 모델 119
[표 12] 〈흰 소〉의 구성요소 154
[표 13] 〈흰 소〉의 변형 양상 155
[표 14] 〈흰 소〉의 구성요소 158
[표 15] 〈흰 소〉의 변형 양상 159
[표 16] 〈황소〉의 구성요소 162
[표 17] 〈황소〉의 변형 양상 163
[표 18] 〈흰 소〉 연작의 긴장도식 166
[표 19] 〈황소〉의 구성요소 169
[표 20] 〈황소〉의 변형 양상 170
[표 21] 〈황소〉의 구성요소 172
[표 22] 〈황소〉의 변형 양상 173
[표 23] 〈황소〉의 구성요소 176
[표 24] 〈황소〉의 변형 양상 176
[표 25] 〈황소〉 연작의 긴장도식 179
[표 26] 〈싸우는 소〉의 구성요소 182
[표 27] 〈싸우는 소〉의 변형 양상 182
[표 28] 〈투우〉의 구성요소 185
[표 29] 〈투우〉의 변형 양상 185
[표 30] 〈싸우는 소〉의 구성요소 188
[표 31] 〈싸우는 소〉의 변형 양상 189
[표 32] 〈싸우는 소〉 연작의 긴장도식 191
[그림 1] 부바, 〈나체〉, 1974년, 사진 44
[그림 2] 클레, 〈꽃의 신화〉, 1918년, 하드보드 위에 복합매체 44
[그림 3] 치우르리오니스, 〈알레그로〉, 1908년, 종이에 템페라 87
[그림 4] 치우르리오니스, 〈안단테〉, 1908년, 종이에 템페라 87
[그림 5] 〈도원〉, 1953년경, 종이에 유채 101
[그림 6] 〈그리운 제주도 풍경〉, 종이에 잉크 101
[그림 7] 〈서귀포의 환상〉, 1951년, 나무판에 유채 104
[그림 8] 〈춤추는 가족〉 2, 종이에 유채 104
[그림 9] 〈달과 까마귀〉, 1954년 경, 종이에 유채 109
[그림 10] 〈투계〉, 1955년, 종이에 유채 109
[그림 11] 〈신문을 보는 사람들〉, 은지화 123
[그림 12] 〈아이들〉,은지화 123
[그림 13] 〈돌아오지 않는 강〉, 1956년, 종이에 연필, 유채 125
[그림 14] 〈부부〉, 1954년경, 종이에 유채 125
[그림 15] 〈망월〉, 사진자료, 1943년, 제7회자유전출품작 129
[그림 16] 〈소와 여인〉, 1941년, 엽서 129
[그림 17] 〈흰 소〉, 종이에 유채 132
[그림 18] 〈소와 아이〉, 합판에 유채 134
[그림 19] 〈자화상〉, 1955년, 종이에 연필 136
[그림 20] 〈가족〉, 종이에 유채 136
[그림 21] 〈길 떠나는 가족〉, 1954년, 종이에 유채 138
[그림 22] 〈길 떠나는 가족〉, 종이에 펜, 유채 138
[그림 23] 〈덤벼드는 소〉, 1956년, 종이에 유채 140
[그림 24] 〈소와 새와 게〉, 1954년, 종이에 연필, 유채 140
[그림 25] 〈황소〉, 종이에 유채 141
[그림 26] 〈황소〉, 종이에 유채 141
[그림 27] 〈흰 소〉, 1954년경, 합판에 유채 153
[그림 28] 〈흰 소〉, 1952년, 종이에 유채 157
[그림 29] 〈황소〉, 1953년, 종이에 유채 161
[그림 30] 〈황소〉, 1953년경, 종이 유채 168
[그림 31] 〈황소〉, 종이에 유채 171
[그림 32] 〈황소〉, 1953-1954년, 종이에 유채 175
[그림 33] 〈싸우는 소〉, 종이에 유채 181
[그림 34] 〈투우〉, 종이에 유채 184
[그림 35] 〈싸우는 소〉, 1955년, 종이에 에나멜과 유채 1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