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4
1.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14
1.2. 연구 목적 및 범위 15
1.2.1. 연구 목적 15
1.2.2. 연구 범위 17
1.3. 연구 방법 및 체계 17
1.3.1. 연구 방법 17
1.3.2. 연구 체계 18
제2장 LCC 운영 및 특성에 대한 문헌 연구 21
2.1. 사업자 측면의 연구 21
2.1.1. LCC 특성 22
2.1.2. 사업전략 23
2.2. 고객 측면의 연구 24
2.3. LCC 발전을 위한 주요 연구과제 26
1) 비즈니스 모형의 재설계 27
2) 수익창출 28
3) 고객행동 특성 30
4) 기타 31
제3장 고객 선호가치 분석방법과 전략대안 선택모형 33
3.1. 컨조인트 분석개요 33
3.2. 컨조인트 분석과 민감도 분석 36
3.3. 컨조인트 분석과 전략대안 선택모형 40
제4장 고객가치 기반의 상품설계 44
4.1. 스케줄 선호가치 기반의 상품설계 44
4.1.1. 연구 배경 및 목적 44
4.1.2. 스케줄 선호도에 관한 문헌연구 45
4.1.3. 스케줄 선호가치 분석을 위한 컨조인트 설계 48
4.1.4. 스케줄 선호가치 분석 51
4.1.5. 스케줄 선호가치 기반의 최적 상품설계 59
4.1.6. 스케줄 선호가치 연구의 시사점 65
4.2. 운임제약 선호가치와 상품설계 65
4.2.1. 연구 배경 및 목적 65
4.2.2. 항공사 선택속성과 운임제약 67
4.2.3. 운임제약 선호가치 분석을 위한 컨조인트 설계 72
4.2.4. 운임제약 선호가치 분석 73
4.2.5. 운임제약 선호가치 기반의 최적 상품설계 76
4.2.6. 운임제약 선호가치 연구의 시사점 83
제5장 고객가치 기반의 항공상품 분할 및 재결합 설계 85
5.1. 연구 배경 및 목적 85
5.2. 상품 및 서비스의 결합판매 및 분할판매 87
5.2.1. 상품 및 서비스의 결합판매 (Bundling) 정의 87
5.2.2. 상품분할 (De-Bundling)의 정의 88
5.3. 항공사 상품의 분할판매 및 재결합 판매 89
5.3.1. 항공사 상품의 분할판매 89
5.3.2. 항공사 상품의 재결합판매 92
5.4. 항공사 분할판매 및 재결합 판매의 연구과제 95
5.4.1. 항공사 분할판매 및 재결합 판매에 대한 고객 선호가치 95
5.4.2. 분할판매 및 재결합 판매의 수준결정 97
5.5. 항공상품 분할 및 재결합 연구의 시사점 98
제6장 결론 100
6.1. 연구 결과의 요약 100
6.2. 전략적 시사점 102
6.3.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103
참고문헌 105
부록 116
부록 1. 설문지 116
부록 2. 설문지 120
SUMMARY 126
표 2.1. 미국과 유럽의 주요 LCC 운영전략 비교 23
표 2.2. LCC 운영전략 주요연구 25
표 2.3. 고객측면의 연구요약 26
표 3.1. 대안A, 대안B의 가정 37
표 4.1. 항공여정 선택에 영향을 주는 속성 49
표 4.2. 국내선 및 단거리 국제선 항공여정 선택속성 50
표 4.3. 스케줄 선호도 분석 속성과 속성수준 51
표 4.4. FFD에 의해 설계된 컨조인트 설문 프로파일 52
표 4.5.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분포 52
표 4.6. 단거리 항공노선에 대한 컨조인트 분석 결과 53
표 4.7. 운임속성의 민감도 55
표 4.8. 오전 출발에 대한 스케줄 민감도 56
표 4.9. 남녀 성별에 따른 컨조인트 분석 결과 (서울-제주) 57
표 4.10. 남녀 성별에 따른 컨조인트 분석 결과 (서울-동경) 57
표 4.11. 남녀 성별에 따른 컨조인트 분석 결과 (서울-북경) 58
표 4.12. 각 노선 출발 시간대별 LCC 운임할인율 59
표 4.13. 노선별 기준상품의 효용가치 60
표 4.14. 전략대안 선정을 위한 기본 가정 61
표 4.15. United항공사 일반석 운임 67
표 4.16. 항공사의 운임 제약조건 형태 70
표 4.17. 주요 속성선정을 위한 설문응답자의 인구 통계적 특성 70
표 4.18. 항공사 운임제약 속성의 중요도: 단거리 노선 71
표 4.19. 항공사 운임제약의 주요 속성 71
표 4.20. 저비용항공사 주요 운임제약 속성과 속성수준 72
표 4.21. 저비용항공사 운임제약 속성의 선호도 평가를 위한 프로파일 73
표 4.22.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분포 74
표 4.23. 저비용항공사 운임제약 속성의 부분가치와 중요도 75
표 4.24. 단거리 노선 항공상품 주요 속성의 민감도 분석 76
표 4.25. 선택 모의실험 - 고객선호도 가치에 의한 상품 설계 77
표 4.26. 운임제약 선호가치에 따른 전략대안 모형의 입력자료 가정 78
표 4.27. 서울-홍콩 구간의 비용최소화 최적전략 대안 81
표 4.28. 서울-북경 구간의 비용최소화 최적전략 대안 83
표 4.29. 서울-동경 구간의 비용최소화 최적전략 대안 83
표 5.1. 항공사 부가수입 예상치 92
표 5.2. 항공사의 분할상품에 대한 소비자 지불의도 96
그림 1.1. 연구 체계 20
그림 2.1. 저비용 항공사 사업운영 및 연구주제 22
그림 3.1. 컨조인트 분석모형 적용절차 34
그림 3.2. 속성수준의 변화에 따른 부분가치의 변화 38
그림 3.3. 컨조인트 분석을 통한 전략대안 선택과정 41
그림 3.4. 속성수준의 변동에 따른 비용함수 유형 42
그림 4.1. 미국 국내 여행방향에 따른 선호출발시각 분포 47
그림 4.2. 미국 국내 여행방향에 따른 선호도착시각 분포 47
그림 4.3. 국내 김포-제주의 탑승율과 운임 분포도 55
그림 4.4. 운임 할인율과 출발시간에 대한 부분가치 56
그림 4.5. 제한조건 감소 시 수익의 변화 68
그림 4.6. 서울-홍콩 노선 마일리지 비용 및 부분가치 함수 78
그림 4.7. 서울-홍콩 노선 최소 비용의 전략대안 선정결과 80
그림 4.8. 서울-홍콩 노선 최대 효용의 전략대안 선정결과 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