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여자핸드볼은 비인기종목임에도 불구하고, 올림픽대회를 비롯한 각종 국제경기에서 최고의 결과를 만들었고, 이는 정부의 지원 하에 협회, 지도자, 선수의 열정적 노력과 국민들의 성원이 있었기에 가능하였다. 본 논문은 그 중에서도 세계정상의 팀을 만들기 위해 자신의 삶과 인생을 온전히 운동에 바친 지도자들에 관한 연구이다. 오늘날 한국 여자핸드볼이 있기까지 3인 지도자들은 끝없는 노력과 정열의 시간에 매달려 올림픽대회마다 드라마 같은 기적을 만들어 냈다. 이들 3인의 지도자를 통해 여자핸드볼 역사를 분석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우리나라 여자핸드볼을 세계정상에 오르게 한 지도자 3인은 모두 절박한 상황에서 국가대표 감독을 맡았음에도 불구하고 지도자로서 맡겨진 임무를 충실히 수행하여 한국 여자핸드볼을 세계정상에 오르게 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 도전적 의식의 지도자들을 필두로 하여 지도자를 믿고 지도자와 같은 목표를 향해 힘든 훈련 과정과 역경을 이겨낸 선수들, 그리고 이러한 핸드볼 팀을 전적으로 뒤에서 후원한 협회가 있었다. 세계정상의 자리는 이중 하나라도 충족되지 않았다면 한국 여자핸드볼은 정상의 자리에 없었을 것이다.
둘째, 3인의 지도자들은 한국 여자핸드볼이 올림픽금메달 또는 세계정상에 도달하기까지 팀 전체의 내·외부적인 상황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하였다. 고감독은 스스로 개인적인 삶을 포기하고 선수들과 동고동락하며, '땀은 사람을 속이지 않는다'라는 믿음으로 훈련을 강행하였다. 고감독은 선수 각 개인의 장단점은 물론 내·외부적 상황을 종합적으로 판단해서 팀을 구축·강화하여 올림픽 금메달을 획득할 수 있었다. 정감독은 올림픽대회와 세계선수권대회의 우승이라는 전무후무한 결과를 만들었고, 이는 그의 열정과 선수들과의 믿음, 그리고 이러한 핸드볼팀을 전적으로 후원한 협회가 있었기에 가능하였다. 임감독은 아줌마 선수들을 중심으로 한 '유화정책'을 통해 선수들을 장악하며 팀을 정상에 오르게 하였다. 3인의 지도자가 공통적으로 보였던 것은 선수 선발을 하는 과정에서 주위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전략대로 구성하였고, 어떠한 상황에서도 자신의 신념을 잃지 않고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하여 최상의 결과를 이룩할 수 있었다.
셋째, 3인 지도자들은 그들만의 리더십을 갖고 팀을 운영하였다. 먼저 고감독은 완벽주의를 추구하는 지도자로서 리더십 특성이론(trait theories of leadership)의 전형적인 형태로 선수들에게도 완벽을 요구하면서 스파르타식 훈련을 고집한 카리스마적 리더십(Charismatic leadership)형의 지도자였다. 정감독은 과학적인 이론으로 계획적이고 체계적인 훈련방법으로 팀을 세계정상에 올라서게 하였다. 정감독의 리더십은 행동이론(behavioral theories of leadership)에 근거를 두고 경기력과 선수들의 사기를 높이는 변혁적 리더십(transformational leadership)으로 지도자와 선수들의 공통관심, 올림픽 금메달을 갖고 선수들의 신념, 가치, 욕구의 변화를 도모하였다. 임감독은 선수들과의 인간적 공감, 소통을 통해 정상을 향한 팀워크 강화를 중요시하였고, 자신만의 다양한 코칭경험을 통한 유럽 국가들의 경기분석으로 정상을 향한 전략으로 정리할 수 있으며, 상황이론(contingency theory)에 적용될 수 있는 지도력을 갖추었다. 그는 효과적인 결과를 생성하기 위해 당시 상황에 맞추어 지도자와 선수간의 관계적 함수를 잘 활용하였다. 3인의 지도자를 종합한 결과로는 이들은 평탄한 길보다 모험을 추구하는 지도자였다. 국가대표 감독이 되기 전부터 국가대표 감독이 될 것이라는 자신감을 가지고 있었고, 남들이 하지 않는 경험을 통해 끊임없이 연구하고, 분석하고, 팀워크를 구축하며 자신만의 색깔을 갖고 있었기에 세계정상의 지도자가 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본 논문을 통해 한 경기종목 지도자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알 수 있었으나, 향후 한국 여자핸드볼이 세계정상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지도자 혼자의 힘으로는 부족하다. 여자핸드볼의 지속적 발전을 위해서 지도자의 육성, 선수의 세대교체, '한국형 핸드볼'의 지속적인 보완, 개선이 있어야 한다. 또한 여자핸드볼이 인기스포츠로 도약하기 위하여 적극적인 마케팅으로 핸드볼 경기가 방송, 신문, 인터넷 등 다양한 미디어 노출을 통해 대중과 많이 접할 수 있도록 하고, 다양한 방법의 홍보로 국민에게 다가 갈 수 있는 국민스포츠를 만들어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