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12
2. 연구의 목적 15
3. 연구의 방법 17
1) 문헌연구 17
2) 심층면담 18
3) 영상 및 사진면담(Picture and Photo Elicitation interview) 21
4) 초점집단연구 22
5) 현상학적 분석 23
4. 연구절차 27
5. 선행연구 29
6. 연구의 제한점 34
II. 올림픽참가 이전까지의 한국 여자핸드볼 史 35
1. 세계핸드볼의 개요 35
2. 도입기, 송구에서 핸드볼로(1939-1957) 37
3. 과도기, 11인제에서 7인제 올림픽 종목으로(1958-1972) 39
4. 정착기, 올림픽대회 참가를 향한 도전(1972-1984) 41
5. 소결론 47
III. 고감독, '올림픽 금메달 조련사'(1986-1988) 48
1. 국가대표 감독이 되기까지 48
2. 대한민국 서울에서 구기 종목 첫 올림픽금메달 54
3. 첫 올림픽 금메달, 훈련방법에 대한 현상학적 분석 72
4. 소결론 98
IV. 정감독, '세계정상의 지도자'(1991-1996) 101
1. 국가대표 감독이 되기까지 101
2. 올림픽 2연패와 넘볼 수 없는 그랜드슬램 달성 106
3. 정상을 향한 정감독의 훈련방법에 대한 현상학적 분석 122
4. 소결론 138
V. 임감독, '우생순의 신화'(2003-2004) 141
1. 국가대표 감독이 되기까지 141
2. 올림픽메달을 향한 고된 여정 144
3. 우생순 임감독의 훈련방법에 대한 현상학적 분석 171
4. 소결론 191
VI. 결론 및 제언 194
1. 결론 194
2. 제언 201
참고문헌 204
첨부 220
ABSTRACT 248
표 1. 주요면담대상자 19
표 2. 기오르기(Giorgi) 현상학 분석결과의 예 26
표 3. 초당약품 주요대회 전적 51
표 4. 서울올림픽 여자부 조 추점 58
표 5. 예선리그 경기결과 65
표 6. 책임감에 대한 현상학적 분석 75
표 7. 스파르타식 체력강화 훈련의 현상학적 분석 86
표 8. 팀워크에 관한 현상학적 분석 90
표 9. 위기관리를 위한 한국형핸드볼의 현상학적 분석 96
표 10. 고감독 훈련방법의 종합적 현상학분석 99
표 11. 승부근성에 대한 현상학적 분석 124
표 12. 체력훈련에 대한 현상학적 분석 128
표 13. 팀워크, 팀스프릿 향상훈련에 관한 현상학적 분석 132
표 14. 철저한 비디오분석의 현상학적 분석 136
표 15. 정감독 훈련방법의 종합적 현상학분석 139
표 16. 2003년 16회 세계여자선수권대회 B조 결과표 153
표 17. 2003년 16회 세계여자선수권대회 본선리그 1조 결과표 156
표 18. 아테네올림픽 조 편성 163
표 19. 임감독의 인화력에 관한 현상학적 분석 175
표 20. 임감독 체력훈련의 현상학적 분석 181
표 21. 임감독의 팀워크 향상에 있어서의 현상학적 분석 185
표 22. 임감독 경기분석 능력의 현상학적 분석 189
표 23. 임감독 훈련방법의 종합적 분석 192
표 24. 3인의 지도자 훈련방법의 종합적 분석 199
그림 1. 자료 분석 과정 및 절차 20
그림 2. 사진 활용면담 분석의 예 22
그림 3. 자료의 수집 28
그림 4. 승리의 감격의 순간 68
그림 5. 서울올림픽 결승전에서 금메달획득한 순간 71
그림 6. 서울올림픽 우승 71
그림 7. 바르셀로나올림픽 우승 110
그림 8. 바르셀로나올림픽 우승 후 111
그림 9. 세계선수권대회 우승 후, 샴페인 파티 117
그림 10. 애틀랜타올림픽, 결승전에서 패한 후 121
그림 11. 2003년 아테네올림픽 출전자격 획득 후, 스페인선수들과 156
그림 12. 2003년 세계선수권대회 동메달획득 후 단체사진 160
그림 13. 2003년 세계선수권대회 동메달획득 후 단체사진 160
그림 14. 2004년 아테네올림픽 결승전 덴마크에게 패한 후 170
그림 15. 2004년 아테네올림픽 은메달획득 후 시상대에서 1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