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7
I. 서론 10
1. 연구의 목적 10
2. 연구의 방법 14
II. 본론 17
1. 아동 및 청소년과 교육연극 17
1) 교육적 관점에서의 교육연극 17
2) 아동 및 청소년의 심리적 환경과 교육연극의 필요성 23
2. 정서교육을 중심으로 한 복지시설 교육연극의 활용과 실제 25
1) 아동 및 청소년 복지시설의 문화예술교육 운영현황 25
2) 아동 및 청소년 복지시설의 정서교육의 필요성 29
3. 복지시설 교육연극 교수학습지도안 연구 35
1) 계획 구성 및 차시별 운영계획 35
2) 차시별 교수학습지도안 연구 43
3) 즉흥극을 활용한 교수학습지도안 연구 66
4) 과정드라마를 설계원리를 활용한 교수학습지도안 연구 82
III. 결론 96
참고문헌 102
별첨 5
별첨 1 - 차시별 교수학습지도안 (총30차시) 105
별첨 2 - 사후 설문조사지 현황 및 분석표 156
별첨 3 - 창작대본 170
별첨 4 - 수업 및 발표회 사진 181
Abstract 184
〈표 1〉 년도별 청소년 및 아동 사회문화예술교육 중점 정책 현황 27
〈표 2〉 가정환경 현황 36
〈표 3〉 학년별 현황 36
〈표 4〉 주거 환경 현황 36
〈표 5〉 과정 드라마 계획의 원칙 - 학습으로서의 드라마 86
〈표 6〉 일반적 교수학습지도안 양식 89
〈표 7〉 16차시 교수학습지도안 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