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7
1.1. 연구의 필요성 8
1.2. 연구의 목적 10
II. 이론적 배경 12
2.1. 독해의 정의 12
2.1.1. 독해의 모형 13
2.1.2. 스키마(Schema)이론 16
2.2. 영미문학과 영어교육 20
2.2.1. 영미문학과 영어 및 영어교육의 관계 20
2.2.2. 영미문학 활용의 목표 22
2.3. 영미문학 활용과 독해지도 23
2.3.1. 독해의 중요성 23
2.3.2. 독해지도에서의 영미문학의 장점 24
III. 영미 문학작품을 통한 독해 26
3.1. 영어 독해지도에서의 영미단편소설 26
3.2. 영미단편소설을 통한 독해지도 27
3.2.1. 읽기 전 활동 27
3.2.2. 예측하기 28
3.2.3. 연결하기 31
3.2.4. 정보 찾기 36
3.2.5. 줄거리 이해하기 38
3.2.6. 문학적 장치 이해하기 40
3.2.7. 독해 -작문 결합하기 46
3.2.8. 토론하기 47
3.3. 독해 지도안의 사례 49
3.3.1. 활용을 위한 지도안 작성 49
IV. 결론 및 제언 84
참고문헌 86
ABSTRACT 89
〈그림 1〉 Gough(1972)의 모형 (이충수, 8-9) 14
〈그림 2〉 Goodman(1967)의 모형 (이충수, 10) 15
〈그림 3〉 Rumelhart(1977)의 모형 (백설형, 35-37) 16
〈그림 4〉 EFL/ESL 읽기 모형 (이충수, 11-15)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