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II. 관련연구 10
2.1. 마이닝 정책 10
2.2. 마이닝 기술 12
가. 병렬 수집기 12
나. 집중 수집기 13
2.3. 빅데이터 정책 17
가. 데이터 수집 17
나. 데이터 저장 및 처리 플랫폼 18
다. 데이터 분석 18
2.4. 빅데이터 기술 19
III. Big Data를 이용한 SNS형 관광분석 설계 20
3.1. 이슈분석 정책 20
가. 규모 21
나. 다양성 21
다. 속도 21
라. 정확성 22
3.2. 추출정보 분석 23
가. 추출정보 설계 23
나. 추천단어 추출 26
3.3. 병렬형 검색 27
3.4. 집중형 검색 31
IV. 감성형투어리즘 시각화 36
4.1. 감성형투어리즘 정책 37
가. 교육 37
나. 탐색 37
다. 참여 37
라. 실행 37
4.2. 감성형 추출정보 분석 38
4.3. 서비스 시각화 40
가. 스케줄 정책 41
나. 저니맵(Journey Map) 정책 45
다. 음성서비스 정책 45
V. 결론 47
참고문헌 49
ABSTRACT 51
요약 53
〈표 2-1〉 수집 대상 데이터의 종류 및 정의 18
[그림 2-1] 병렬 수집기 구조 12
[그림 2-2] 집중 수집기 구조 14
[그림 3-1] SNS포털사이트 이슈분석 정책 구조 20
[그림 3-2] 추출정보 단계 흐름도 23
[그림 3-3] 추출정보 단계 알고리즘 24
[그림 3-4] GetInfo Table/ExtractionInfo Table 25
[그림 3-5] Token Table 26
[그림 3-6] 추천단어 추출 과정 26
[그림 3-7] 병렬형 검색 흐름도 28
[그림 3-8] 병렬형 검색단계 알고리즘 28
[그림 3-9] Parallel Table 29
[그림 3-10] 집중형 검색 흐름도 31
[그림 3-11] 집중형 검색 알고리즘 33
[그림 3-12] pEmotion Table/nEmotion Table 34
[그림 3-13] SNS포털 사이트 ERD 34
[그림 4-1] 감성형 투어리즘 시각화 서비스 36
[그림 4-2] 감성형 추출정보 예시 38
[그림 4-3] 감성형 추출정보 흐름도 39
[그림 4-4] 감성형 추출정보 사양 39
[그림 4-5] 아이템별 스폰 기업 정보 41
[그림 4-6] 스폰기업 상세 정보 42
[그림 4-7] 스폰기업 스케줄 적용 42
[그림 4-8] 거리 맵정보 서비스 43
[그림 4-9] 선호형 스케줄 정보 리스트 44
[그림 4-10] 선호형 스케줄 상세정보 44
[그림 4-11] 저니맵 정책 예시도 45
[그림 4-12] 위치기반 음성서비스 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