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9
제1장 문제 제기 및 연구의 목적 11
제1절 문제 제기 11
제2절 연구의 목적 12
제2장 IKEA의 배경 13
제3장 이론적 배경 16
제1절 국내 선행연구 고찰 16
제2절 국외 선행연구 고찰 17
제3절 상호지향성모델(Co-orientation)에 관한 연구 18
제4장 연구 문제 및 연구 방법 19
제1절 연구 문제 19
제2절 연구 방법 20
1. Q방법론(Q Methodology) 21
2. Q 표본(Q Sample)구성 22
3. P표본(P Sample) 구성 23
4. Q 분류(Q sorting) 24
5. 자료처리 분석 26
제5장 연구 결과 27
제1절 연구 문제 27
1. IKEA에 대한 전문가 유형 분석 27
2. IKEA에 대한 소비자 유형 분석 33
3. 전문가의 이용객으로서 IKEA에 대한 인식 35
4. 소비자의 전문가로서 IKEA에 대한 인식 38
제2절 연구문제에 대한 종합 분석 43
1. 이해도(객관적 일치도) 43
2. 적합도(주관적 일치도) 45
3. 정확도 48
제6장 결론 및 시사점 50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50
제2절 연구결과의 시사점 및 향후 연구 51
참고문헌 52
ABSTRACT 54
〈표1〉 IKEA의 제품-가격 매트릭스 14
〈표2〉 2유형 P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및 유형별 요인가중치 27
〈표3〉 전문가집단의 유형별 아이겐 값과 변량 28
〈표4〉 제1유형의 Q표본과 표준점수 ±1.00이상의 진술문 1.00이하) 30
〈표5〉 제2유형의 Q표본과 표준점수 ±1.00이상의 진술 32
〈표6〉 1유형 P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및 유형별 요인가중치 33
〈표7〉 소비자집단의 유형별 아이겐 값과 변량 33
〈표8〉 1유형의 Q표본과 표준점수 ±1.00이상의 진술문 35
〈표9〉 1유형 P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및 유형별 요인가중치 36
〈표10〉 1유형의 아이겐 값과 변량 36
〈표11〉 1유형의 Q표본과 표준점수 ±1.00이상의 진술문 37
〈표12〉 2유형 P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및 유형별 요인가중치- 38
〈표13〉 2유형의 아이겐 값과 변량 38
〈표14〉 1유형의 Q표본과 표준점수 ±1.00이상의 진술문 40
〈표15〉 2유형의 Q표본과 표준점수 ±1.00이상의 진술문 42
〈표16〉 전문가와 소비자간 IKEA인식이 비슷한 진술문 항목 44
〈표17〉 전문가와 전문가의 이용객 입장 간 IKEA 인식이 비슷한 진술문 항목 46
〈표18〉 소비자와 소비자의 전문가 입장 간 IKEA 인식이 비슷한 진술문 항목 47
〈표19〉 전문가와 소비자의 전문가 입장 간 IKEA 인식이 비슷한 진술문 항목 48
〈표20〉 소비자와 전문가의 소비자 입장 간 IKEA 인식이 비슷한 진술문 항목 49
〈그림1〉 상호지향성 모델로 본 한국소비자와 전문가의 IKEA한국진출에 대한 인식 유형 20
〈그림2〉 Q 연구 방법의 절차 22
〈그림3〉 Q 분류를 위한 Q 분포도(Q Distribution) 25
〈그림4〉 진술문 Scoring 26
〈그림5〉 상호지향성 모델로 본 한국소비자와 전문가의 IKEA한국진출에 대한 인식 유형 43